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마케터 리더십, NCS시대 제품선도부터 스무고개 넘듯 고객리드까지 하는 것
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마케터 리더십, NCS시대 제품선도부터 스무고개 넘듯 고객리드까지 하는 것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11.26 06:2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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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켓의 리더십은 제품판매를 잘 해내는 관점하나로 판매수량, 매출, 수익 등의 3가지로 크게 성과지표를 만들어 내고 진행하는 것이 보편적이다. NCS시대 마케터 리더십은 제품선도부터 스무고개 넘듯 고객리드까지 하는 것이다.

고객은 사내 고객(직원) 파트너사 고객(담당자), 가망고객, 구매고객, 재구매고객, 충성고객까지 그 종류도 다양하다.

마케터 자신을 빼고 다 고객이라고 정의 내리고 마케팅 사이언스라고 해서 사람을 안중에도 없이 오르지 트래픽 숫자와 클릭수, 좋아요, 공유하기 등의 숫자로만 마켓을 리드하려는 1차원 마인드로 인해 마케터 스스로 조직내에서 자신의 입지를 세우지도 못하고 일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120% 목표매출에 70~80% 달성을 전전긍긍하면서 스트레스 속에서 살아가는 대한민국의 마케터, MD, B2B영업사원, 해외영업 그리고 세일즈맨과 텔레마케터들의 고충은 보여지지도 않고 알아주지도 않는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마케터 리더십이란?

마케터 리더십은 대인관계, 협상력, 제품 판매 능력, 브랜드 평판관리 능력까지 다양한 직무/직능의 범주에서 필요한 에너지를 요하는 범주다.

어느 한가지로 마케터 리더십을 정의 내리기는 힘들지만, 마케터 스스로 모든 사람들을 고객으로 정의하고 마케터의 진정성과 전문성 그리고 신뢰감으로 사람들이 움직이고 행동하고 구매하게 하는 능력이 마케터 리더십일 수 있다.

1. 팀장은 팀원을 이끄는 리더십만 있으면 된다.

2. CEO는 조직에서의 리더십만 있으면 된다.

3. 하지만 마케터는 팀원, 팀장, 타부서원 들, CEO, 파트너사, 아웃소싱 기업, 가망고객, 구매고객, 재구매고객, 충성고객, 단골고객, 채리필터 고객, 일반 네티즌들의 구매심리, 행동양식, 구매패턴, 입소문 초점, 움직이게 하는 콘텐츠관리 그리고 제품 선도 능력까지 필요한 리더십이다.

99%의 정보외 지식에 1%의 데이터 마이닝값까지 더하는 것이 마케터 리더십

마케터는 굳이 1%마저 알고 결국 100%의 지식을 체득하고 전방위적인 소통과 콘트롤 능력을 필요로 하고 있고 마케팅산업의 카테고리들을 세분화, 세분화, 세분화 시켜 디테일하고 호기심을 가지고 관찰을 하고, 시장을 공부하고 모니터링하며 빅데이터들과 사내의 스몰데이터들을 분석하고 해석하고 위상사나 CEO, 파트너사나 아웃소싱 기업들까지 마치 항공모함을 견인하는 유인선처럼 바다위에 또는 선단을 모두 이해할때야 비로소 레드오션과 불루오션 모두를 아우르며 자신이 속한 기업의 제품, 서비스, 비지니스를 지속성장 시켜나가는데 초석의 역할을 할 수 있다.

마케터 리더십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판을 보는 혜안 필요

마켓을 바라볼때 가장 좋은 메트릭스 사고법은 Plan, Do, See, Feed-Back의 가로축 키워드와 3번째 항복부터 Befor, In, After의 세로축을 기준으로 메트릭스를 만들고 마케터가 진행하고자하는 뉴비지니스, 신사업, 신상품 론칭까지 12개 범주의 가장 기본적인 키워들을 기업 목적, 목표, 전략에 부합하는 마케팅 전략을 창조구상하고 각각의 범주를 누가 담당할 것인지, 그 기간과 직무/직능, 역할(Roel)의 키워드, 종류, 특징, 협업의 범주등을 정의 내리고 T.F.Team 차원으로 브레인스토밍, 조사분석, 워크샵등을 통해 구체화시키고 객관화시키는 능력이 마케터 리더십의 핵심이다.

마케터 리더십의 역할 3가지

첫째, 직접하는 업무 리더십 : 자신이 하고자 하는 목적과 목표에 부합하는 선결조건의 일들과 현장 중심의 일 사후 모니터링을 통한 성과지표 달성율의 일들 추진하는 리더십을 말한다.

둘째, 협업하는 업무 리더십 : 타부서나 파트너 아웃소싱 기업들과 마케팅 전략, 실행, 성과 창출에 관련되어 추진하는 리더십을 말한다.

셋째, 아웃소싱 업무 리더십 : 아웃소싱으로 디자인, 프로모션, 마케팅 프로그램 하청을 주고 관리하는 리더십을 말한다.

예비마케터든 현직자 마케터든 깊이 있게 생각해볼 문제

1. 마케터로써 당신의 기업의 핵심역량은 무엇인가?

2. 마케터로서 어떤 활동을 다른 기업에게 아웃소싱 하고 있는가?

3. 내부 조직은 ERP, CRM, 마케팅 성과지표 등은 있는가?

4. 마케터로써 어떤 마케팅 툴(오프라인, 온라인, 모바일, 게릴라, 기타 등)을 직접 또는 아웃소싱 하고 있는가?

5. 마케터로써 기업의 매출이 떨어지고 있다면 무엇에 투자를 할것이며 어떤 결과와 기대효과를 예상하는가?

6. 마케터로써 어떤 디지털마케팅, 온라인마케팅, 모바일 마케팅, 배너광고, 렌딩페이지, 삽입형광고, 콘텐츠 마케팅, 동영상 마케팅, 마이크로사이트, 웹반응형 홈페이지, SBS채널들은 어떤 역할(Role)을 해야 하는가?

7. M2O(모바일 투 오프라인) 마케팅프로그램들은 무엇들이 있으며 얼마의 예산으로 얼마의 기간동안 성과측정을 해가고 있는가?

NCS시대 조직과 파트너 고객들사이에서 존재감을 높이는 마케터 역량 키워드

1, 긍정성 : 예측 불가능한 미래에서 매순간 빛을 발견해낼 줄 아는 역량

2, 분석력 : 평상시에 문제를 발견하고 깊이 파고들어 최적의 해답을 찾아내는 역량

3, 조율성 : 때와 장소 상황에 따른 언제 문제 앞에서도 조직의 균형을 잡아가는 능력

4, 전략성 : 비지니스, 서비스, 제품의 컨셉(본질, 개념)을 명확히 파악하고 경우의 수에 따른 문제 해결법과 대응 방안들을 아이디어, 영감, 출처가 있는 정보와 지식으로 제시해내는 역량

5. 학습성 : 끊임없는 배움과 연구를 바탕으로 최상의 결과와 혁신적인 발전 방안을 창조구상, 응용, 창출해내는 능력

6. 도전성 : 언제나 새로운 것을 꿈꾸고, 더 좋은 기회를 남보다 먼저 발견해 나가는 역량

7, 완벽성 : 대인관계에서 오는 실수와 불안전한 것을 완전하게하고 납기를 지켜가며 완벽하게 업무를 처리하는 능력

8, 경쟁성 : 자신과의 경쟁에서 좀더 올바른 방법으로 성취하는 경험과 노하우 체득을 해가는 능력

9, 실현성 : 꿈과 목적, 목표, 비전, 미션, 철학, 아젠다 등을 실현하기 위해 행동하고 이루어 내는 역량

10. 포용성 : 수평적인 리더십과 다양성을 인정하고 직원들의 업무 역량의 속도를 기다려주며 상생하도록 리드하는 역량

IMC마케팅에 관련된 직무나 역할을 해가는 사람들은 기업의 준CEO관점에서 전반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조직의 구성원들의 성향, 일하는 스타일, 직원들이 알고 있는 지식의 이해, 직원들으 입장에서 게으름을 피는 것인지 합리적인 부당함을 하는 것인지 분별하는 능력도 필수적으로 체득하고 있어야 하는 마케터 리더십의 범주다.

위 10개의 키워드에 질문을 던지고 5점 척도로 자가 체크를 해본다면 자신의 기준에서 마케터 리더십의 100분율로 체크도 할 수 있다.

필자 같은 경우 예비 마케터나 현직자들을 교육하고 코칭, 멘토링을 진행 할 때 이 모든것을 포괄하는 키워드의 한계는 문제, 관계, 목표 앞에서 호의적인 태도를 유지하고 평정심을 가지고 인소싱, 아웃소싱, T.F.Team을 친절하고 친밀하며, 실무적이고 전문적으로 콘트롤하고 관리, 리드 하는 능력이 마케터 리더십이다.

마케터가 꿈이라면 문서화 시각화 시키는 정보지식 가공능력 필수

CEO들이 보기에 마케터가 결국에는 무엇이든 해낼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을 주기 위해서는 마케터의 기본 직무/직능의 이해와 체득은 기본이고, 위의 각각의 키워드들을 기본으로 자신의 마케터 리더십 역량을 조금은 천천히 하지만 명확히 체득해가는 것이 필요한 시대다.

조직의 직무/직능은 점점더 고도화되어가고 있고 인공지능(AI)와 경쟁까지 해가며 의사결정과 분별력을 가지고 조직의 통찰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마케터가 꿈이라면 경험 기술서 작성, NCS직무기술서 작성, 경력 기술서 작성, 비지니스모델 작성, 사업계획서 작성, 마케팅 전략기획서 작성, 경쟁기업 분석서, 고객 트렌드 워칭분석서, 신제품 론칭 기획서, 온라인 마케팅 전략 기획서, 보고서, 품의서, 정산, 마케팅프로그램 계획서, 마케팅 전략기획서, 프로모션 계획서, 년간 플랜, 주간계획서, 주단위 업무일지, 기타 등 정보지식들을 정리 할 수 있는 능력이 아이디어 기획 구체화만큼이나 중요한 가치 있는 일이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머천다이징(MD,상품기획자)직업군양성, 브랜드마케팅, 시너지마케팅 컨설팅과 교육 전문가, 3.000명이상 취업, 창업, 창직, 퍼스널브랜딩 1:1 컨설케이션 전문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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