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공개선언효과, 꿈이나 목표를 선언하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잘되는 시대
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공개선언효과, 꿈이나 목표를 선언하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잘되는 시대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12.10 06:3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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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가 다르게 사회가 변화되어지고 있다. 고령화와 자동화가 가속 패달을 밟아가는 시대에서 일자리의 수는 점점 줄어 들고 있고, 법적인 근로시간의 최저 임금의 법적 재정으로 2018년 한해는 기업인들과 직장인들의 혼돈의 시대였다.

신입직원을 공채로 뽑는 비율도 점점 줄어 들고 있고, 취준생들의 자소서나 이력서 코칭도 이제는 점점 그 효율이 떨어지는 시대에 살고 있다. 그 이유는 이제 자기소서 검색을 인공지능이 대신하는 대기업, 공기업들이 점점 늘어나면서 취업전문코치가 취준생이 1차작성해준것을 가지고 온라인 첨삭이나 오프라인 30~40분 코칭시간만으로는 인공지능의 검색에서 오히려 일반적이고, 반복적인 자기소개서의 찍어내기식 양산을 불러 와 오히려 취업코칭을 받은 학생들 같은 경우 그 변별력이나 차별성의 효과를 보기는 커녕 인공지능 검색에 막혀 기회조차 없어질 확율이 높아질 수 있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NCS(국가직무능력표준)에서 제시하는 직무기술서 학습은 필수

NCS가 생기기전에는 국가직무능력표준에 나오는 10가지의 키워드는 대기업 중심의 인사부장관점차원에서 신입사원부터 임원들까지 직원들을 평가하는 10가지 기본 요소였다.

이런것이 블라인드 채용의 신도입을 통해 채용과정(서류, 필기, 면접)에서 편견이 개입되어 불합리한 차별을 이야기 할 수 있는 출신지, 가족관계, 학력, 외모 등의 항목을 걷어 내고 지원자의 실력(직무능력)을 평가하여 인재를 채용하는 문화로 바뀌었다.

NCS도입의 좋은 점 2가지

첫째. 기존의 채용제도의 불공정성을 해소하고 있다.

기업의 불공정 채용관행에 관한 사회적 불신해소, 차별적 채용은 기업 경쟁력 저해 요소라는 인식유도, 직무중심 인재선발을 통한 공정한 체용제도 구축등이 한국 사회에 채용문화의 뉴 패러다임쉬프트가 되고 있다는 것에 후한 점수를 주고 싶다.

둘째, 직무중심 체용을 통한 사회적 비용 감소효과가 있다. 직무관련한 채용을 통한 지원자의 취업비용이 감소한다. 기업 역시 직무재교육, 조기 퇴사율 등 감소를 통한 채용 비용 감소한다. 불공정 채용관행에 의한 사회적 불신을 해소한다.

취준생 관점에서도 자신이 도전하는 직무에 대한 표준이 있어 효과적

진로, 취업, 이직, 창업, 창직 분야에서 청년들의 직무/직능 중심의 트레이닝을 하다보면 다음과 같은 질문을 가장 많이 받는다.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할까요?

▶어떤 분야가 저에게 맞을까요?

▶자소서를 잘 작성하는 법은 있을까요?

위 3가지 질문에 70%이상 처음 대면에서 나오는 경험을 하고 있다. 이런 현상의 가장 큰문제는 취준생이들이 스스로 생각하는 법과 인생설계하는 법 꿈을 선정하는 방법, 버킷리스트 작성법 등에 대한 선행 작업을 해보지 않고, 대학에서 아웃소싱으로 진행하는 진로상담, 취업켐프, 자소서코칭, 면접 코칭들을 결과론적으로 받고 오다보니 현시점에서 직무기술서를 중심으로한 직무중심의 신입사원 채용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취업 도전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왜 자신의 꿈을 공개선헌하고 자신만의 스토리를 만드는 것이 중요한가?

인생에서 취업은 라이프 스타일 수십가지 중에서 1가지 일뿐이라는 것을 간과하고 있다. 필자가 취준생들을 트레이닝하면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도입해서 가장 많이 성취하고 있는 취준생 컨설케이션 기법은 다음과 같다.

청년들과 소통을 하다보면 자신의 꿈이나 목표를 한번도 생각해보지 못한 청년들이 많이 있다.

심리학자 스티븐헤이스는 꿈이나 목표를 성취하는 부류의 3단계를 분류하고 그 차이을 이야기하고 있다.

▶1단계 : 자신의 꿈을 마음속으로만 생각하는 사람(다락방에서 마음속으로 꿈만 꾸는 사람)

▶2단계 : 자신의 꿈을 기록하는 사람(꿈, 버킷리스트를 작성하는 사람)

▶3단계 : 자신의 꿈을 선포 또는 선언하고 실행하는 사람(꿈을 PPT로 시각화 시켜 지인 또는 사람들에게 선포하고 도전하는 사람)

결과적으로 꿈이 없는 사람들이 더 많은 현실이지만 꿈이 있어도 그 꿈을 마음속에만 담아두고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것을 볼수 있다.

자신의 어떤 목표를 세웠을때 자신의 결심을 공개적으로 선언하면 그 결심을 끝까지 고수하며 실천할 확율이 높아지는 효과를 ‘공개선언효과’라고 한다.

필자역시 군시절에 읽었던 책들 속의 석학들을 10년 후에는 만나고 싶다고 직업적인 롤모델들인 마케팅의 아버지-필립코틀러, 자기계발성공학의 아버지-스티븐코비, 브랜딩의 아버지-데이비드아커, 미래학의 아버지-엘빈토플러 등을 만날것이라고 선포하고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강의나 교육현장에서 청강자들에게 항상 선언하며 지냈고 그 꿈을 일기장에 적고 선포하고 다닌지 13년여 만에 4분 모두를 만나고 소통을 하고, “마케터양성실무가의 꿈을 꾸게해주신 롤모델이었습니다.”라고 고백도 하고 영어와 한글로 된 편지도 전달해주고, 사진도 함께 찍는 영광을 누리는 경험을 하고는 스티븐 헤이스의 실험과 그 결과의 유효성에 확신을 갖게 되었고 2030청년들의 꿈선포 문화를 2011년 이후에도 실천하고 있다.

꿈이나 목표를 선포하기전에 트레이닝하며 묻는 질문

1. 꿈이 있는가? 직업적인 꿈은 무엇인가? 취업이후에 병행해서 이룰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2. 121살까지 산다면 10년 단위의 삶은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

3. 직업적인 꿈과 목표는 무엇인가?

4. 당신의 행복의 기준은 무엇인가?

5. 당신의 직업적인 직무/직능은 무엇인가?

6. 그 직업적인 꿈 성취를 위해 준비해야 할 포트폴리오에는 어떤 것을 담아내고 싶은가?

7. 당신이 그 일을 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 목적은 무엇인가?

8. 당신의 SWOT분석은 해보았는가? 지인 20명정도에게 인터뷰를 해보았는가?

9. 당신이 만나고 싶은 직장선배들은 어떤 유형을 만나고 싶은가?

10. 당신이 하는 역할(Role)을 통해 찾고 싶은 보람은 무엇인가?

11. 선택한 기업, 직업, 일들을 통해 경제적으로 환산 받고 싶은 숫자는? 얼마의 부자가 되고 싶은가? 사회환언은 얼마를 하고 싶은가?

12. 이런 꿈을 자아실현 한 후 하고 싶은 꿈너머 꿈은 무엇인가?

13. 드림CSR관점에서 재능기부는 어떤식으로 해가고 싶은가?

14. 꿈 성취를 통해 사람, 사회, 세상에 영향을 주고 싶은가?

15. 죽음 맞이하며 마지막 파티는 어떻게 진행하고 싶은가?

등등의 질문과 답변 그리고 참여자들과의 소통을 하기전에 위의 질문들에 대해 충분한 생각들과 정리를 선행하고 공감대를 넘고 교감을 하며 동감대를 형성해가며 만나는 멘티들과 소통과 토론을 통해 자신의 꿈을 자연스럽게 선포하게 하고, 그 꿈을 경청해주며 지지해주는 재능기부를 실천하고 있다.

재능기부DAY는 매주 토요일, 주에 하루를 다가서주시는 소중한 멘토들에게 재능기부

사람들은 말합니다, “꿈이 밥먹여주냐?”고 사람들은 꿈공모전과 꿈파티를 왜하느냐?고 물으면서 화답해줍니다. 미친짓 같고 구지 그것을 왜하느냐고 묻는 분들에게 ‘그냥마냥 즐겁고, 재미있고, 행복하니까 합니다.’라고 화답해주며 나는 지금행복하고 저는 지금이 최고니까 나눠 줄 수 있는 마음의 여유가 있기에 나눠주고 싶은 뿐이라고 이야기 한다.

꿈을 선포까지 하고 사회생활을 하는 청년들의 자존감 높아지는 모습과 꿈선포를 하고 취업, 창업, 창직에 도전하는 청년들은 준비된 예의와 호의적인 태도의 소유자들이 많아지고 있고, 그들을 재능기부로 도와주려고 동감대를 형성하고 동참해주시려는 엔젤리더 멘토분들도 한 두분씩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 희망적이다.

재능기부는 돈벌고 부자되면 이 다음에 하겠다는 마인드도 좋지만, 지금 버는 것에 3~5%, 사용하는 시간에 10%정도를 할애해 스스로 동기부여와 의지가 생긴날 부터 바로 실천하는 것이 가치고 의미이며 나눔속 행복이다.

책, 유튜브 강연 동영상, 오프라인 인터뷰속 잘되는 사람들의 공통점

첫째, 매력적이고, 둘째, 스스로를 분석하며 꿈, 목표, 버킷리스트들을 ‘날짜+메모=기록’하며 셋째, 주변사람들에게 수다쟁이마냥 자신이 하고자 하는 위의 모든 것들을 선언하고 효율성보다는 효과성에 초점을 두어 지속 실천한다는 것이다.

당신이 취업하고 싶은 기업들이 있는가? 있다면 그 기업을 중심으로 상위 기업4군데 동일 수준의 기업 4군데, 하위기업 4군데 등 12군데정도를 기업분석하고 그 그기업에 D-DAY 120일 안에 꼭 취업하겠다고 취업성취 선포를 하고 목표, 미션, 도전, 성취들을 느끼고, 배우고, 사랑해보라. 이제는 꿈이나 목표를 선언하는 사람이 잘되는 시대가 되었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머천다이징(MD,상품기획자)직업군양성, 브랜드마케팅, 시너지마케팅 컨설팅과 교육 전문가, 3.000명이상 취업, 창업, 창직, 퍼스널브랜딩 1:1 컨설케이션 전문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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