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블로그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툴로 효과적
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블로그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툴로 효과적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8.12.17 07: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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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마케팅을 전개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관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블로그마케팅이 기본이고, 여전히 효과적인 측면에서도 유효한 마케팅 툴이다.

블로그를 통해 글쓰기, 이미지 올리기, 사진 올리기, 동영상 올리기, 기획콘텐츠 올리기, 카드뉴스 올리기, 후기 올리기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생성하여 올리는 최상의 마케팅 툴이다.

네이버 아이디 3개까지 이용가능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아

먼저 블로그마케팅을 할때 마케터 관점에서 블로그를 활용한다면 개인블로그, 소속기업블로그, 미래지형적인 블로그 등으로 동시에 3개를 운영해가는 것 또한 블로그 마케팅의 전략이다.

상단 디자인 운영 노하우

블로그 운영 목적에 부합하는 컨셉을 명확하게 표현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인물을 강조하고 싶다면 블로그 운영자의 케릭터를 창안하여 블로그 메인 상단에 노출하는 것이 필요하다. 광고성 메시지나 카피중심의 디자인 적용보다는 블로그 운영목적에 부합하는 컨셉의 메인 디자인을 단순하게 디자인 하여 PC버전과 모바일 버전을 같이 디자인하여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단 메뉴 적용하기

상단 메뉴의 적용은 주 사업 목적에 부합하는 제품과 서비스영역의 메뉴 반영하기, 후기모음 반영하기, 주력 상품과 서비스의 오프라인 과정에서 형성되는 이미지 메뉴 반영하기 이외에 블로그의 주목적에 부합하는 메뉴구성을 하는 것이 좋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프로필 적용하기

비지니스 전개에서 진행하고 있는 핵심키워드 중심의 단어들을 10여개 선정하고 적용하는 것이 좋다.

상품을 팔거나, 서비스를 하려고 만든 블로그 같은 경우 직접적으로 기업의 대표블로그로 진정성 있게 운영하는 것이 좋다. 대표전화번호, 핸드폰번호, 서비스별 대표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사업자 번호까지 모두 반영한 블로그들이 오히려 고객들이 처음부터 제대로 인지하고 상품, 서비스 콘텐츠를 찾아 보거나 후기들을 찾아 보는 경우가 많이 있다.

블로그 본문 좌우의 공간 배너 적극 활용하기

PC버전에서 프로필과 써브 메뉴 밑 부분의 여백을 주 거래처 배너나 쇼핑몰 배너, 홍보PR된 책 또는 잡지 기사, 보도자료들을 배너형태로 노출하는 것이 좋다.

기업의 블로그인데 일방문자가 500명 이상의 블로그들의 공통점

우수한 블로그들의 공통점은 최신글을 통해 제품, 상품, 서비스의 대표이미지들을 블로그 메인페이지에 이미지들을 잘 노출하여, 그 이미지들을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까지 연계하여 이미지커뮤니케이션을 잘 하며 매출도 잘 올려가는 것을 볼수 있다.

SNS마케팅에서 시각적인 설득요소는 57%를 차지하기 때문에 주단위 이미지 노출 운영정책을 잘세워 마케팅을 전개해가는 것을 볼수 있다.

사진촬영, 이미지 보정, 이미지 편집과 카드 뉴스 형태의 노출에 공을 들이는 블로그들이 인기있고 트레픽이 높은 것은 공통점을 넘어가고 있다.

일방문자 500명이상 평균 넘는 블로그는 파워블로그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블로그마케팅 필요한 비지니스 범주

로컬 음식점, 모집이 필요한 서비스, 아름다움을 어필하는 상품이나 서비스, 정보제공이 기본적인 비지니스, 교육, 컨설팅, 상담이 필요한 범주의 비지니스, B2B기업들, 전문지식의 어필이 필요한 비지니스 블로그 마케팅은 필수다.

블로그 운영정책

블로그는 온라인 모바일 마케팅 툴이고, 잘 짜여진 준 홈페이지 기능을 담고 있는 것이다. 블로그에 콘텐츠를 담아내는 작업은 진정성, 전문성, 지속성이 관건이다.

블로그 콘텐츠 운영을 할 때 마치 월간 잡지사처럼 운영을 하는 것이 좋다. 블로그 메뉴들은 개인적인 취미 부분, 비지니스적인 부분, 미래지향적이고 트렌드적인 부분들로 콘텐츠를 잘 채워나가다 보면 방문자수들의 임계점을 넘어서게 되고 외부에서 처음 방문하는 네티즌들의 관점에서 봤을때 조차 믿음이 가고 신뢰가 가는 블로그로 우수한 평판을 받을 수 있다.

콘텐츠의 갯수는 하루에 2~3씩 꾸준히 정량을 유지관리해가는 것이 좋다. 또한 직접적인 콘텐츠와 간접적인 콘텐츠, 파워블로그의 콘텐츠 링크, 이슈적인 콘텐츠, 경쟁산업의 트렌드적인 정보 까지 블로그에 채워가며 지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좋다.

지역에서 블로그 마케팅을 전개한다면 연합으로 메뉴를 추가하여 공동 마케팅을 전개해가는 것도 좋다. 콘텐츠 품앗이 관점에서 진행하는 것이 좋다.

요즘처럼 네이버 상위 노출을 보장 할 수 없는 시기에도 파워블로그들을 통해 품질이 우수한 ‘광고+후기’형태의 콘텐츠를 만든다고 1건당 4만원~25만원까지 형성되어 있는 돈을 지불해가면서 하는 경우도 있지만 요즘같은 불황기에 상위노출을 답보하지 못하는 상태에서는 비추한다.

블로그 게스트란에 광고 홍보성의 글들은 가급적 삭제해 가는 것이 좋다. 또한 그런 홍보를 반복적으로 하는 경우 블로그 이웃 추가에서 삭제를 하는 것이 필수다.

해시테그 10개 다는 것이 제목다는 만큼이나 중요

콘텐츠의 품질을 유지하면서 본문에 반영된 핵심 키워드 10개를 선정하여 블로그 하단에 해시테그를 꼭 다는 습관만으로도 블로그의 방문자는 기본적으로 늘어난다. 해시테그를 2~3개만 다는 경우와 의미적으로 10개를 모두 다는 경우 블로그를 직접 비교해보면 그 차이는 확연히 들어 난다.

블로그 마케팅의 선결조건일 수 있는 직접입력, 제목달기, 이미지 또는 사진, 동영상 적용하기, 본문 상단 4~6줄 리드 결론부터 말하며 강조하기, 해시테그 달기 등은 선결조건이고 필수다.

작은기업들 CEO부터 막내직원까지 블로그 마케팅은 필수

마케팅 예산을 인건비 외에 투자하지 않고 하는 마케팅은 역시 블로그 마케팅으로 전직원이 매일 아침 함께 30분정도씩 하는 것이 현재로써는 최고의 마케팅 전략이고 실행 전술이다.

CEO가 직접 하지 못한다면 직원들이 운영을 하더라도 대표성을 띄는 기업블로그 이외에 CEO퍼스널브랜딩 차원에서 블로그를 운영해가는 것은 그 효과성이 가장 우수하다.

애사심이 있는 직원들로 구성된 중소 기업들을 보면 회사에 출근을 해서 30분 집에서 20~30분 자발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기업들은 소리소문없이 입소문을 내며 블로그 마케팅에서 우수한 성과를 창출하는 것을 볼 수가 있다.

블로그 마케팅은 직장생활을 하는 사람이라면, 애사심이 있는 직장인이라면 마케터가 아닐지라도 자사의 브랜드, 제품, 서비스등의 정보나 뉴스, 콘텐츠들을 스크랩하고 펌해서 지속적으로 채워가고 자신의 블로그 상단에 기업의 로고와 광고를 노출하는 것만으로도 기업의 마케팅 혁신은 우수해 질 것이다.

어느 기업이 이렇게 하고 있다고 금번 칼럼에서는 사례들기가 뭐하지만, 필자가 마케팅 컨설케이션(컨설팅+에듀케이션)을 하는 클라이언트들에게 가장 기본적이고 기초적인 것이라고 필수적으로 자문하는 내용들이다.

일 방문자 500명이상 되는 블로그의 홈페이지, 카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들을 조사 분석을스스로 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어느 한 SNS채널만 운영해서는 그 효과를 증명하기는 힘들지만, 마케팅 툴 중에서 중심이 되면 좋은 것은 단연 블로그다.

콘텐츠 마케팅 전략이 세워졌다면 블로그를 중심으로 홈페이지와 다른 SNS채널을 잘 활용하여 운영해가라. 블로그 마케팅은 그 어떤 마케팅 툴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이며, 기본이며 필수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머천다이징(MD,상품기획자)직업군양성, 브랜드마케팅, 시너지마케팅 컨설팅과 교육 전문가, 3.000명이상 취업, 창업, 창직, 퍼스널브랜딩 1:1 컨설케이션 전문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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