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취준생, 채용방식 트랜드 알면 취업성공률 높일수 있어
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취준생, 채용방식 트랜드 알면 취업성공률 높일수 있어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1.23 07:0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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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원하는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그 길을 가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세상에도 정도의 길, 지름길, 애움길, 좁은길, 새길 등 다양한 길들의 형태가 있다. 취업을 준비하는 당신이라면 어떤 길을 상상하고, 선택하여 갈 것인가?

대학 4학년이 됐으니 이제 취업준비를 한번 해볼까?의 관점은 가장 보편적인 관점이다. 진로, 취업, 이직, 커리어, 퇴직 후 등 인생의 구간별로 진로에 대한 걱정과 재취업까지 쉽지 않은 깊은 계곡을 뛰어 넘어야 하는 현실이다.

NCS준비와 인적성 검사등이 이론적인 부분들이라면 직무중심의 현직자 멘토링까지 받아 실무지식의 체득을 통해 취업을 준비하려는 취준생들이 점점 늘어 나고 있다.

AI방식의 채용시스템의 도입들 새로운 채용트렌드로 부상하고 있고 이미 수백개 기업들이 AI검수 방식을 도입하고 있다.

이제는 더 이상 단순히 이력서/자소서/면접 클리닉만 받고 면접을 막연하게 기다려서는 자신의 목표하고 준비하고 도전하는 기업에 취업 합격하기는 ‘하늘에 별따기’시대가 되었다.

미스매칭의 오류를 방지하기 위한 기업들의 노력들은 점점 진화하고 있는 중이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준생의 취업에 도전하는 관점 2가지

하나는 규모 단계를 보고 지원하는 관점이고, 둘은 직무의 범주를 보고 취업에 도전하는 방식이다.

▶규모중심 접근성 : 대기업, 공사/공기업, 외국계기업, 중견/중소기업, 스타트기업, 해외취업

▶직무중심 접근성 : 인사/총무/노무, 마케팅/BM/MD, 홍보/PR, CSR, 영업/영업관리, 회계/재무/금융, 해외영업, 기술영업, 유통/무역/구매, 전략/기획, IT개발, 서비스기획/UI&UX, 디자인/예술, 미디어/언론, 광고대행사, 서비스, 연구/설계, 전문/특수, 교육/상담/컨설팅, 공무원/공공/비영리, 생산/제조, 기타 업무

마케팅산업군 '마케팅JOB'에서 취준생들을 리드해 오면서 취업성취를 잘하는 취준생들의 특성을 보면 다음과 같다.

1단계 : 과 중심의 연장선상의 직무를 선택한다.

2단계 : 자신의 실력수준을 진단하고 목표 기업의 업태, 카테고리, 기업군을 선정한다.

3단계 : 목표기업 중심의 취업다이어리를 만들고 온전히 집중한다.

현직자 멘토링과 AI채용 시스템을 보급으로 채용트렌드를 선도하는 기업과 단체

▶오직나만을 위한 취업코칭-취업뽀개기 취준단 : 한국의 대표적인 취준생들을 위한 취업정보 꿀팁을 제공하고, NCS동영상강좌 플랫폼인 딱지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대학생 취준생들을 위한 온라인 코칭 플랫폼인 캠퍼스코치잡을 운영하고 있는 곳이다. 대한민국 청년들을 위해 CSR(사회공익)차원에서 그동안의 노하우를 녹여 오프라인 중심의 ‘취업준비 써포터즈단-취준단’을 기수별로 운영하고 있다.

이곳에 참여하는 취준생들 ‘취업뽀개기(200만 취준생 커뮤니티)’의 서비스를 모두 무료로 이용하고 있고, NCS온라인 교육, 오프라인 취업준비 명품교육과 현직자 특강, 자기소개서 및 이력서 온라인코칭을 모두 무료로 체험하고 있다. 취준생들에게 많은 참여를 추천한다.

▶소셜멘토링-잇다 : 취업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라는 큰 화두에 현직자 멘토들이 화답해주기 위한 대표적인 현직자 중심의 온라인 멘토링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직무유형별로 멘토링 콘텐츠 메뉴를 구성하고 있고 현직자들의 직무 중심의 ‘꿀Tip정보’들이 체계적으로 잘정리되어 있다. 멘토에세이도 많은 도움이 된다.

▶현직자 멘토링-코멘토 : 무료로 현직자 경험과 정보를 통해 취업준비생들의 고민 해결을 온라인으로 멘토링 돕는 사이트다 좀더 나아가 이력서, AI자소서 분석 서비스를 지원한다. 특히 100만개 이상의 언어적 표현과 역량간의 관계를 인공지능이 학습한 결과를 토대로 자기소개서에 드러난 내성향과 강점을 분석한 다음 코멘토의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직무별 우수 지원자 성향과 비교하여 자기소개서 준비방법과 면접 대비 방법을 안내해주고 있다.

▶현직자, 강사. 코치, 컨설턴트 재능기부 멘토링-엔젤리더꿈위원회 : 오프라인 중심의 자발적 재능기부 멘토들이 년 1회 2030청년들 꿈공모전을 열고 ‘꿈 선포’를 한 10여명의 청년들을 월단위로 집단 멘토링프로그램과 희망하는 범주의 1:1맞춤 멘토링 및 현직자 멘토링 재능기부로 진행하고 있다. 참여하는 멘토들은 ‘엔젤리더 재능기부멘토 인증서’받는 것만으로 헌신해주는 곳이다. 앞으로 카테고리별로 ‘꿈선포 문화’도 확장도 해갈 것이라고 한다.

멘티와 멘토들의 상호의존성과 상호 존중성을 높히며 친밀감 있는 멘토링이 년중 진행된다는 것이 강점이다. 먼저 멘티들이 예의 있고 적극적인 다가섬이 있다면 멘토들에게 더욱더 많은 것들에 가르침을 받을 수 있고, 실무적인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마이다스인사이트 : 뇌과학을 근간으로 하여 채용정보 솔루션을 공급하는 회사다. 통합역량검사 ‘인시드’ 솔루션의 개발 원리를 보면 AI채용방식의 접근적 원리와 AI로 채용하는 기업들의 현황을 볼수 있다.

뇌신경과학에 기반한 합리적인 채용선발 방식 엿보기

▶성과역량 : 전략적 사고력&열정-목표지향적 제어(배외축 전전두피질), 가치기반의사결정(인와전두피질), 보상중심의 접근(도파민 회로)

▶성장가능성 : 가치 - 자아인식, 자기 조절(복외측 전전두피질), 관계 - 심리화체계, 공감능력(배내측 전전두피질), 신뢰 - 행동적 접근 시스템(변연계, 도파민 회로)

뇌신경과학 기반 인재선발용 통합역량검사의 특장점은 우순인재를 선발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다. 유사구성원, 산점도 분석, 맞춤형 질문, 직무 적합도, 허위응답방지까지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채용접근을 하고 있다.

이런 채용시스템을 적용하는 기업들의 인사부는 취준생들의 지원 정보를 선점도, 막대 그래프, 레이더챠트 등의 1Page 지원자 서류를 입체적으로 해석하고 평가할 수 있어 채용의 맞춤성과 편리성 등 우수인재에 접근하는 방식이 편리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역으로 마이다스인사이트 포토폴리오 기업들의 채용방식에 부합하는 인재로 준비하고 거듭나기하여 도전하는 역방상의 도전방법도 추천한다.

시드알파와 시드배타의 채용평가 키워드를 엿보면 기업들이 어떤 인재를 원하는지 구체적으로 알수 있어

1. 조직적합성 핵심키워드

신경증 : 불안, 우울, 스트레스

소화성 : 적대감, 부정성, 충동성

2. 성장가능성

신뢰 : 능동성, 적극성, 긍정성

가치 : 책임성, 성실성, 정직성

관계 : 존중성, 친화성, 수용성

열정 : 성취갈망, 자신감, 불굴성

3. 성과태도 : 호기심, 도전적 과제 추구, 합리적 판단, 목적지향, 계획 및 실행, 자기점검

4. 성과능력 : 연상, 언어, 수리, 범주화, 시각적 형상화, 논리적 사고

취준생들의 관점에서 이런것까지 사전 조사분석하여 인재를 채용한다는 것이 낯설게 느껴지기도 하겠지만 이것이 엄연한 현실이다. 이런것까지도 사전 체크하여 통합역량 사전 질문 위4가지의 핵심범주의 520여가지 질문들에 정해진 시간안에 답변을 하게되는 시스템으로 채용 시스템들이 진화하고 있다.

뇌과학에서 AI(인공지능) 검수까지 도입되어지고 있는 채용트렌드 시점에서 자신의 달란트를 발견하고 부합하는 직무나 직업 역량을 자기계발하여 취업포트폴리오까지 준비해야하는 문화가 된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기업들은 신입사원의 정규직이라면 입사후 바로 실무에 투입이 되어 자신에 맡겨진 직무들을 역량발휘하여 정해진 목표기간안에 해낼 수 있는 조직문화로 바뀌어 가고 있기 때문이다.

취준생이 도전하는 핵심직무의 인재상과 역량 개발은 스스로 하는 시대

이처럼 엄선된 표본추출, 문항반응 이론 도입, 머신러닝 기술적용까지 하고 있는 대기업, 공기업, 의식이 앞선 기업들의 인사채용시스템의 원리까지 벤치마킹하고 도전하는 시대이기에 이럴수록 진로 멘토, 취업코치, 커리어컨설턴트까지 자신의 성향과 목적, 목표지향점의 유경험자 현직자 멘토나 그분야의 전문가들인 코치, 강사, 컨설턴트들의 도움을 받는 것이 부끄러운 일은 아닌 시대가 되었다.

혼자 정보검색만으로 한계가 있다. 마치 취업성취 로드맵의 내비게이션을 알고 있는 그런 전문가 멘토를 찾아 도움을 받는 것도 추천한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머천다이징(MD,상품기획자)직업군양성, 브랜드마케팅, 시너지마케팅 컨설팅과 교육 전문가, 3.000명이상 취업, 창업, 창직, 퍼스널브랜딩 1:1 컨설케이션 전문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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