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하버드 감정 수업...세계 최고의 지성들이 배우는 감정의 심리학
[리뷰] 하버드 감정 수업...세계 최고의 지성들이 배우는 감정의 심리학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1.23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자 쉬셴장은 유명 출판기획자이자 강연가인 쉬셴장은 하버드대학교의 다양한 강의를 책으로 펴낸 베스트셀러 저자이기도 하다. 그는 세밀한 취재와 연구를 통한 집필과 강연 활동으로 하버드대학교의 강의 내용을 독자들에게 전달하고 있다. 쉬셴장은 자신의 책에 강의뿐만 아니라 하버드 출신들의 다양한 사례와 자료들을 담아냄으로써 세계 최고의 지성들이 배우는 내용들을 폭넓게 공유하고 있다.

신작 《하버드 감정 수업》에서는 하버드 학생들이 어떻게 감정을 제어하고 관리하는지에 대한 내용들을 충실히 담아냈다. 지은 책으로는 《하버드 감정 수업》, 《하버드 첫 강의 시간관리 수업》, 《하버드 EQ 강의》, 《하버드 협상 기술》, 《하버드 경영 수업》, 《리카이푸처럼 인생을 고민하라》, 《중국 백 년 실록》, 《꼭 알아야 하는 1,000가지 법률 상식》, 《관리자의 관리자》, 등이 있다.

하버드 심리학과의 연구에 따르면 성취와 명예, 부를 만드는 요소의 80% 이상은 감정과 관련이 있으며, 지식이나 능력과의 연관성은 15%에 불과하다고 한다. 이는 감정 조절 능력이 단순히 사람의 심리적인 것뿐만 아니라 일과 성공, 인관관계에까지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다. 하버드는 학생들로 하여금 어떤 상황에서도 무너지지 않는, 무너지더라도 다시 일어설 수 있는 감정의 힘을 기르기 위한 교육을 이어왔다.

그리고 이것은 157명의 노벨상 수상자와 7명의 미국 대통령, 21명의 연방대법관과 수천 명의 최고 경영자를 배출해낸 하버드의 보이지 않는 힘이 되었다. 그들 모두는 말한다. 그들이 이뤄낸 성취의 대부분은 결코 남들보다 뛰어난 지능이나 월등한 성적이 아니라 끊임없이 맞게 되는 위기와 부정적 감정의 순간을 이겨낼 수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말이다. 

하버드의 강의를 전문적으로 연구해온 저자는 《하버드 감정 수업》을 통해 우리의 삶과 성공을 가로막는 6가지 감정인 열등감, 독선, 좌절감, 두려움, 분노, 불안이 발생하는 원인과 부정적인 영향력을 명확하게 분석해낸다. 또한 각 장에서는 그러한 부정적 감정들을 어떻게 다루고, 극복해낼 수 있는지를 하버드의 강의 내용은 물론 다양한 사례 및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설명해주고 있다. 

하버드 감정 수업의 핵심은 우리의 행동과 사고를 지배하는 부정적 감정들을 강한 멘탈과 견고한 자존감으로 바꿔나가는 것이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자신을 정확히 파악하고, 두려움에 맞설 수 있는 용기와 긍정의 심리학이 존재한다. 이 책은 불투명한 미래로 불안해하는 젊은 세대는 물론 과도한 경쟁과 크고 작은 실패로 인한 상처를 안고 살아가는 기성세대에 이르기까지, 이들에게 세계 최고의 인재들이 익혀온 감정 조절의 기술을 통해 새로운 내일의 문을 열어 줄 것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