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 고덕국제신도시 스트리트 상업시설 ‘헤리움 비즈타워’ 3·4차 공급
평택 고덕국제신도시 스트리트 상업시설 ‘헤리움 비즈타워’ 3·4차 공급
  • 김민석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1.23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동산 규제 영향으로 주택 시장이 한껏 움츠러들자 수익형 부동산이 풍선 효과를 누리며 시장이 날로 커지고 있다.

한국감정원에 의하면 지난 1년간(‘17년 12월~’18년 11월) 오피스텔을 제외한 전국 상업·업무용 부동산 거래량은 총 19만 1,412건으로 전년 동기(18만 5,410건)보다 3.24% 증가했다. 대출 규모 역시 크게 늘었다. 한국은행 금융안정보고서를 살펴보면 지난해 12월 상업용부동산 담보대출 규모는 33조 2천억 원으로 2013년(13조 9천억 원)보다 두 배 이상 증가하며 주담대 규모를 앞질렀다.

이 가운데 스트리트 상업시설의 인기가 뜨겁다. 스트리트 상업시설은 박스를 쌓듯 수직으로 높게 설계된 기존 상가와 달리 소비자의 동선에 맞춰 수평으로 길게 들어서 외부 유동 인구 유입과 접근성이 뛰어나다. 전면부가 개방돼 높은 가시성으로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데도 유리하다. 대로변과 맞닿아 있다면 보행자뿐 아니라 차량 접근도 편리하다.
 

평택 고덕국제신도시 ‘헤리움 비즈타워’ 투시도 (제공=힘찬건설)
평택 고덕국제신도시 ‘헤리움 비즈타워’ 투시도

스트리트 상업시설은 청약 결과도 우수한 편이다. 지난해 부천 중동 일대에 선보인 ‘힐스 에비뉴’는 총 243실 모집에 21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분양 사흘 만에 마감됐다. 해당 상업시설은 역세권 스트리트 상가라는 점을 부각하며 투자자들의 이목을 끄는 데 성공했다. ‘카림애비뉴 일산’ 역시 대로변 입지와 보행자 눈높이에 맞춘 스트리트형 설계로 짧은 시간 내 완판됐다.

여기에 수익과 직결되는 대규모 배후수요를 품었다면 안정적인 수익까지 기대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대기업 산업단지 인근 상업시설이 있다. 대규모 종사자 수요를 확보하고 산업단지 주변으로 주거시설이 대거 자리하는 경우가 많아 기타 수요 확보도 가능하다. 일례로 평택 고덕국제신도시 ‘헤리움 비즈타워’ 1·2차는 삼성전자 평택캠퍼스 정문 앞 사거리 코너라는 입지를 높게 평가받으며 단기간 마감됐다.

1·2차의 성공적인 분양에 이어 ‘헤리움 비즈타워’ 3·4차가 분양에 돌입해 화제다. 1·2차와 옆으로 나란히 연계돼 시너지 효과도 기대된다. ‘헤리움 비즈타워’ 3차는 고덕 국제화지구 근린산업용지 19-2-1블록에 지하 3층~지상 7층 △섹션 오피스 52실 △상업시설 39실로, 4차는 19-2-2,3블록에 △섹션 오피스 116실 △상업시설 100실로 구성됐다.

한 건물에 오피스와 상가가 함께 들어서 입주 기업 종사자를 고정 수요로 확보하는 등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다. 평택 삼성전자 반도체공장과 맞은편 입지에 들어서 풍부한 근로자 수요까지 누리게 된다. 해당 공장은 총 부지 289만㎡로 국내 최대의 반도체 생산단지인 기흥, 화성 단지를 합한 면적과 비슷한 규모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삼성이 지난해 발표한 투자계획 180조 원 중 30조 원을 평택 반도체산업에 우선 투자하며 상당한 지역 경제 파급 효과가 나타나는 중”이라며 “실제로 공장 가동 후 평택은 지방세수가 10% 늘고 소비는 20% 늘었다”고 전했다.

이 외에도 인근에 고덕파라곤, 자연앤자이, 제일풍경채 등 약 3200세대가 입주 예정에 있고 세계 200위권 이내 외국대학 및 초중고 국제학교 등도 들어설 계획으로 배후수요는 나날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근에는 함박산과 서정리천을 따라 수변공원과 다양한 근린공원이 자리해 방문객 수요도 흡수할 수 있다. 고적국제도시 행정타운 등 생활 인프라 시설도 가까이 위치한다.

헤리움 비즈타워 관계자는 "섹션 오피스는 지식산업센터와 달리 업종 제한 없이 입주가 가능할 수 있다. 한경주거문화대상 5년 연속 대상 수상의 힘찬건설이 시공을 맞아 5인 미만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 특성에 맞게 다양한 공간 플랜을 제공할 예정이다. 일부 호실의 경우 3.8m의 높은 층고를 적용해 채광과 체감공간면적을 극대화했다."라고 밝혔다.

모델하우스는 판교역 1번 출구 앞인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 649번지에 위치한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