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밤 김제동'이 불붙인 KBS수신료거부 시민운동
'오늘밤 김제동'이 불붙인 KBS수신료거부 시민운동
  • 박주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1.28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은 위인맞이 환영단장’ 김수근 대표의 김정은 찬양 인터뷰를 여과 없이 내보냈다가 여론의 공분을 산 <오늘밤 김제동>을 계기로 반 KBS 정서가 고조되고 있다.

특히 그동안 ‘보수는 행동하지 않는다’는 편견을 깨고 KBS수신료거부시민운동이란 구체적 행동으로 번지고 있는 것. 지난 해 11월 중순 출범한 ‘KBS 시청료납부거부운동본부(이하 운동본부)’는 1월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KBS 본관 앞에서 ‘KBS 시청료 거부 신청자 1차접수 기자회견’을 열었다. 시민단체 ‘자유민주국민연합’을 주축으로 결성된 운동본부 소속 20여명의 회원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이날, 그동안 접수된 1만여 명의 시민들이 서명한 수신료 거부 명단을 KBS 측에 접수했다고 밝혔다.
 

운동본부는 “국민의 방송 KBS가 문재인 정권 시기에 민노총이 장악한 노조방송으로 전락했고, 친 문재인 정권을 넘어 김정은을 찬양하는 방송국으로 본색을 드러내자 세간에 KBS를 평양방송 서울지국이라는 비난을 받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KBS는 국민의 알 권리와 언론의 사회 공기의 역할을 망각하고 정권의 나팔수가 되어 편파, 왜곡된 방송을 일삼는 것은 물론 자유민주주의의 국가 정체성을 손상하는 망국적 보도를 일삼고 있다”고 지적했다.

운동본부는 “더욱이 과도한 정치성향을 지향하는 코미디언 김제동을 내세워 KBS를 저질 정치방송으로 전락시키고 방송법과 국가보안법까지 위반하며 국민을 혼돈케 하는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면서 “국민의 시청료로 운영되는 공영방송 KBS가 본연의 임무를 망각하고 종북의 선전도구로 의도해 가는 잘못된 행동을 바로잡기 위해 KBS의 주인인 국민이 ‘KBS시청료거부국민운동’을 돌입했다”고 밝혔다.

KBS 수신료 거부운동 자유한국당도 참여

운동본부 측에 따르면, 그간의 경과는 이렇다. 지난해 11월 20일 서울 종로 YMCA 앞에서 KBS시청료거부국민운동 10만 명 서명운동이 개시됐다. 27일엔 방송법 개정 100만 명 사이버 서명이 개시됐다. 12월 2일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이 방송법 개정안을 발의한 후 그달 21일 자유민주국민연합은 강 의원을 초청해 방송법 관련 시민공청회를 열었다. 1월 9일엔 시청료거부운동 국민대회 및 기자회견을 갖고 1차 1만 명의 명단을 KBS에 접수시켰다. 1월 현재 수신료 납부 거부 의사를 밝힌 신청자는 약 4만 명에 달한다.

김종문 본부장은 <미래한국>과 인터뷰에서 “본질적으로 시청료거부운동은 KBS 뿐 아니라 대한민국 모든 언론에 경고하는 의미가 있다”며 “언론이 국가 정체성을 망가뜨리는 모습을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는 국민이 나설 수밖에 없다는 뜻”이라고 취지를 밝혔다. 한편 자유한국당은 앞서 1월 4일 KBS 수신료 거부 운동과 지상파 중간광고 저지 등을 목표로 내걸고 ‘KBS 헌법파괴 저지 및 수신료 분리징수 특별위원회’(KBS 특위)를 발족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KBS 특위 연석회의로 오전 일정을 시작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KBS 특위 위원들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KBS 특위는 위원장인 박대출 의원을 비롯 김성태·박성중·송희경·윤상직·최연혜 의원 등 내부 위원과 조맹기 서강대 언론대학원 명예교수, 이경환·이인철·김진욱 변호사 등 외부 위원으로 구성됐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언론 공정성을 뒤로 한 채 언론 자유를 악용하고 대한민국 헌법을 파괴하는 KBS의 헌법파괴를 저지하고 국민이 수신료를 거부할 수 있도록 강제징수를 금지함으로써 KBS 편향성을 바로잡고자 한다”고 밝혔다. 특위 차원에서 ‘KBS 국민 모니터 팀’을 운영하는 등 KBS 보도·방송을 감시하고, SNS 등을 활용한 수신료 거부 캠페인을 전개할 계획도 밝혔다. 이에 따라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SNS 등을 통해 이른바 K수거 챌린지를 이어가고 있다.

KBS는 한국당에 유감의 뜻을 담은 입장문을 전했다. KBS는 “제1야당이 잘못된 주장을 이어갈 경우 많은 국민에게 공영방송 제도 자체에 그릇된 인식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깊은 우려를 표한다”고 했다. 또한 “수신료를 KBS가 직접 징수하면 지출비용만 늘고 징수율은 떨어져 공영방송 재원구조 근간을 흔들 수 있다.

법원도 지난 2008년 수신료 위탁징수 정당성을 인정했다”며 반발했다. 야권 중심으로 확산되는 이 같은 KBS 거부 범국민운동에 대해 일부 좌파언론들은 “한국당이 내년 총선을 앞둔 상황에서 보수세력 결집을 위해 KBS를 매개로 삼은 것”, “수신료를 빌미삼아 한국당이 KBS를 길들이려는 정치적 의도”라고 분석하고 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