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사원 제로, 혼자 시작하겠습니다...좋아하는 일을 하며 이익을 남기고 여유롭게 사는 1인 비즈니스 성공법
[서평] 사원 제로, 혼자 시작하겠습니다...좋아하는 일을 하며 이익을 남기고 여유롭게 사는 1인 비즈니스 성공법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1.29 2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좋아하는 일을 하며 이익을 남기고 
여유롭게 사는 1인 비즈니스 성공법 

저자: 야마모토 노리아키는 1994년 와세다대학교 정치경제학부를 졸업하고 10년간 회사생활을 했다. 회사에 다니면서 세무사 공부를 시작해 4년 만에 합격하고, 2005년 자신의 이름을 내건 ‘야마모토 노리아키 세무사무소’를 시작했다. 저자는 10년 넘게 초경량 기업을 경영하며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창업의 꿈을 키우고, 성공 방법을 나누기 위해 이 책 『사원 제로, 혼자 시작하겠습니다』를 썼다. 그는 경제 규모가 더욱 줄어들 것이라 전망하며 1인 기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회사를 절대 키우지 않겠다’는 목표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누구나 한번 꿈꾸는 직장생활 독립, ‘나’만의 일터에서 자유롭게 평생 돈 벌고 싶은 사람들에게 이 책은 ‘좋아하는 일을 하며, 이익을 남기고, 여유롭게 사는 1인 비즈니스 성공법’을 제안한다. 저자의 대표 저서로는 『아침 1시간 노트』 등이 있다.

대한민국 20대는 최악의 취업난 속에, 40대는 회사에서 밀려나며 흔들리고 있다. 이에 따라 창업이나 퇴사를 꿈꾸는 사람이 늘어나는 추세다. 물론 새로 생겨나는 1인 기업의 수가 증가하고 있지만 반대로 망하는 수도 적지 않다. 혼자 잘해보려다 ‘폭망’ 하면 회복하기 어렵다. 그 어느 때보다 퇴사, 창업 준비생을 위한 현실적 조언과 노하우가 절실하다. 

일본에서 10년간 대기업을 다니다가 직장생활 독립을 선언, 세무사무소를 시작해 10년 넘게 운영 중인 야마모토 노리아키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1인 기업 노하우를 담은 『사원 제로, 혼자 시작하겠습니다』를 펴냈다. 그는 퇴사, 창업 준비생들에게 딱 하나만 강조한다. “회사를 절대 크게 키우지 말 것.” 

회사를 크게 키우지 않는다 

창업을 준비하면 시작은 미약해도 끝은 창대하리라 꿈꾼다. 하지만 경제 규모가 줄어드는 축소의 시대에 ‘매출 상승, 규모 확장’은 어려운 일이다. 저자는 작게 시작해 작게 굴리며 평생 돈 버는 ‘나’만의 회사를 목표로 삼아보자고 말한다. 

먼저, 회사를 크게 키워야 한다는 개념부터 지운다. 옛날 같으면 포부가 작다고 혀를 쯧쯧 차겠지만, 혼자 할 수 있는 ‘초경량’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1인 기업의 성공 비결이다. 이를 위해 ‘사원 제로, 직원 없이 혼자 일하는 시스템’을 만든다. 인력이 필요하면? 직원을 뽑지 말고 외주로 두고 작은 규모를 유지한다. 

매출 목표 역시 크게 잡지 않는다. 저자는 1인 기업의 매출, 1인 기업가의 급여 책정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한다. 가장 큰 원칙은 회사와 가계의 운영을 하나로 연결해 생각하는 것이다. 세무사무소를 운영하며 창업 컨설턴트로도 활동하는 저자는 양쪽을 따로 관리하면 한쪽이 무너져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았다고 지적한다. 

회사와 가계 양쪽을 고려한 1인 기업 자금관리는 ‘급여 4 : 경비 4 : 이익 2’의 계산법을 활용하면 된다. 예컨대 1인 기업가의 급여(생활비+세금+미래투자)로 연 8,000만원이 필요하다면 경비 8,000만원, 이익 4,000만원, 총 2억 원을 ‘총이익’ 목표로 잡을 수 있다. 총이익에 재료비나 외주비 등의 ‘비용’을 추가하면 1인 기업을 유지할 수 있는 매출 목표가 역으로 나온다. 저자는 이러한 ‘역산식 계산법’을 상세히 공개하면서 ‘비용 절감’을 강조한다. 필요한 급여가 줄면 총이익 목표가 줄고, 비용 절감을 통해 매출 목표를 낮출 수 있다. 

혼자 일하며 꾸준히 돈 번다 

저자는 1인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좋아하는 일을 질리지 않게 올바른 방법으로 계속하면 어떤 문제든 풀린다고 강조한다. 혼자 일하는 시스템을 만들고, 매출보다 이익을 중요하게 여기며, 규모를 키우기보다 유지하는 것에 집중하면 쉽게 무너질 리 없다. 저자 역시 직장생활에 익숙했지만 이러한 원칙에 집중해 작은 기업을 오랫동안 유지하고 있다. 

1인 기업을 오랫동안 유지하는 또 다른 비결은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다. 우리나라에 주 52시간 근무제가 도입되었듯 생산성은 일본 사회에서도 화두라고 저자는 말한다. 긴 시간 일하는 시대는 지났다면서, 1인 기업도 자신을 혹사시키면 오래가지 못한다고 조언한다. 세상의 변화에 맞추고 방법을 바꿔 일과 삶의 균형을 찾으라는 것이다. 

1인 비즈니스의 시대를 긍정적으로 전망하는 저자는 음식점, 카페, 컨설턴트, 출판사뿐만 아니라 앞으로 1인 은행, 1인 자동차 제작 판매소 등 고정관념을 깬 초경량 기업이 등장할 것으로 내다본다. 경제 규모가 축소되고 개인과 조직이 새로운 도전을 해야 하는 시기에 이 책 『사원 제로, 혼자 시작하겠습니다』는 퇴사 및 창업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1인 비즈니스를 시작하기 전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알려주는 유용한 안내서가 될 것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