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경제정책연구원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디지털 혁신 노력 강화해야"
대외경제정책연구원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디지털 혁신 노력 강화해야"
  • 강해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2.07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혁신의 국제비교와 시나리오별 무역영향 분석' 연구보고서 출간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원장 이재영)은 『디지털 혁신의 국제비교와 시나리오별 무역영향 분석』연구보고서를 출간하였다. 본 보고서는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디지털 혁신 및 활용 수준을 주요국별 및 산업별로 비교하고, 무역에 미치는 영향을 시나리오별로 분석하였다.

 ‘4차 산업혁명’은 지능정보기술이 경제 및 사회 전반에 융합되어 혁명적인 변화가 이루어지는 차세대 산업혁명을 의미한다.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디지털 혁신은 가상세계와 현실세계, 즉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하여 종전과 다른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기 위해 우리 정부는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미래형 신산업을 발굴 및 육성하고, 주력산업의 경쟁력 제고로 산업경제 활력을 회복하기 위한 세부 전략을 추진 중이다. 이러한 정책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진행된 본 연구의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국특허·상표청(USPTO: US Patent and Trademark Office)에 등록된 실용특허통계를 분석하면 전 세계의 디지털 혁신 수준은 1998년과 2010년을 기점으로 계단형으로 증가세를 보이며, 기술개발이 미국과 일본에 의해 주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국 중 일본의 특허등록 건수가 2000년 이후 정체되어 있는 것과 달리 중국과 인도의 등록 건수는 2000년대 중반부터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산업별로는 컴퓨터, 전자 및 광학기, 기계 및 장비, 컴퓨터 프로그래밍, 시스템 통합 및 관리업 등의 산업에 특허등록이 집중되어 있다. 이 중 컴퓨터 프로그래밍, 시스템 통합 및 관리업 등의 특허등록 수가 최근 빠르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2010~15년 사이 미국, 일본, 한국, 대만, 중국, 인도의 기술 수준을 산업별로 분석하면 컴퓨터, 전자 및 광학기, 기계 및 장비산업 등에서 디지털 혁신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미국과 인도는 컴퓨터 프로그래밍과 시스템 통합 및 관리업에서, 일본, 한국, 대만, 중국은 기타 제품 산업에서 디지털 혁신 수준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산업용 로봇의 활용통계를 보면 한국은 3위 로봇 설치국이며 4위 로봇 운용국으로 산업용 로봇을 활발히 이용하는 국가로 드러났다. 하지만 미국특허통계의 분석결과 한국의 디지털 혁신 수준은 양적·질적으로 꾸준히 높아지는데 반해 미국 및 일본과 비교하면 아직까지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2010~15년 사이 한국의 산업별 디지털 혁신 수준은 모든 산업에서 미국, 일본과 중국, 인도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컴퓨터 프로그래밍 등의 경우에는 인도보다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 혁신기술별 한국의 수준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기술에서 미국과의 격차가 다른 기술보다 상대적으로 컸으며, 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의 경우에는 중국 및 인도보다도 낮은 수준이었다. OECD 통계를 보더라도 한국은 기업 및 가계의 초고속 인터넷 이용률이 각각 99.3%와 99.5%로 매우 높음에도 불구하고 RFID(Radio-Frequency Identification) 기술 이용률을 제외하면 기업의 정보통신기술(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 활용 수준은 높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둘째, 디지털 혁신이 우리나라 무역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산업 수준의 디지털 혁신 파급 시나리오를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의 교역증대효과는 1.39%로 미국(3.35%), 유럽(1.53%)에 미치지는 못해도 매우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브라질, 인도 등 디지털 혁신 수준이 낮은 국가에 대한 효과가 거의 미미할 것이라는 점에 비추어볼 때 한국의 디지털 혁신 실적은 상대적으로 큰 것이다. 이는 우리의 산업구조가 디지털 혁신에 따른 중간재 수출증대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국가 수준의 디지털 혁신 파급 시나리오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디지털 혁신이 이루어지는 나라에 대해 무역이 증가했고, 그렇지 않은 나라에 대해서는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국가 수준의 디지털 혁신 파급이 미국, 주요 5개국(미국, 일본, 유럽, 중국, 한국), 전 세계에서 나타나는 시나리오를 각각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의 교역증대효과가 디지털 혁신이 있는 국가에만 국한되어 발생했다. 또한 국가 수준의 디지털 혁신 파급이 국제적으로 확산될수록 우리나라의 교역증대효과가 증폭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디지털 혁신은 기술특성, 기술발전 수준, 국가간 기술 격차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무역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공장의 예를 들면, 도입기에는 디지털 혁신을 통해 핵심장비의 생산성 향상을 추구하지만 기존 생산방식과 본질적인 차이를 갖지 못해 개별 기술 수준과 영향력에 의해 무역패턴이 결정된다. 성장기에는 데이터 기술이 고객이 요구하는 제품을 신속하고 차질 없이 생산하지만, 생산기업의 기술과 입지 요인의 비교우위가 리쇼어링을 초래할 경우 그 결과로 국제무역패턴이 크게 변화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성숙기에는 현지에서 제품이 생산되는 분산형 제조(distributed manufacturing)가 등장하며 제조업의 서비스화와 분산형 제조업이 공존하는 형태로 무역이 전환될 것으로 예상된다.

 디지털 혁신은 기술, 산업, 무역 등 경제뿐 아니라 정치, 사회 등 모든 활동에서도 혁명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OECD는 디지털 혁신을 계기로 다음과 같은 향후 4가지 미래 모습을 제시한 바 있다. △개인은 경제, 정치, 사회 활동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정부는 디지털 변혁에서 시민, 기업, 사회조직과 상호작용을 관리하는 플랫폼정부로 변화되며 △글로벌 기술혁신 대기업들은 모든 경제활동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인공지능이 정부와 기업이 수행하던 많은 부분을 대체한다. 이처럼 사물인터넷을 통해 수집된 생산 및 소비 정보는 빅데이터 분석과 AI 등을 통해 최적의 생산방식과 소비자 선택을 유도함으로써 세계경제는 엄청난 변화를 겪게 될 것이다.

 본 보고서의 연구진은 “미국 등 주요국들과의 격차가 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기술에 대해 한국이 연구개발투자를 보다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며, “디지털 혁신이 교역상대국에 파급될수록 우리나라의 교역 확대에도 도움이 되므로 현재의 무역규범을 디지털 혁신에 걸맞게 정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보고서 전문은 대외경제정책연구원 홈페이지의 발간물 코너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