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암에 걸리지 않고 장수하는 30가지 습관...현대의학이 놓치고 있는 암 치료의 맹점
[리뷰] 암에 걸리지 않고 장수하는 30가지 습관...현대의학이 놓치고 있는 암 치료의 맹점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2.19 0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든 인간은 불필요한 수술이나 무의미한 항암 치료로 고통받지 않고 자연스러운 죽음을 맞이할 권리가 있다. 그러나 암 선고를 받은 후 마치 컨베이어 벨트에 올라탄 듯 독한 항암 치료와 소득 없는 절제 수술을 정신없이 오가다, 인생을 차분히 정리할 시간도 갖지 못하고 엄청난 의료비만 남긴 채 중환자실에서 사망에 이르는 사람들이 점점 더 늘고 있다. 어느 누구도 자기 삶의 마지막 순간이 그런 모습이길 바라지 않지만, 이제 집에서 임종하는 사람은 보기 힘든 것이 엄연한 현실이다. 

베스트셀러 『의사에게 살해당하지 않는 47가지 방법』의 저자 곤도 마코토의 신작인 이 책은 그 같은 현실 속에서 현대의학이 놓치고 있는 암의 진실과 자연사할 자유에 대한 통렬한 일갈이자 진지한 제안이다. 곤도 마코토 박사는 ‘아프지 않기 위해 병원을 멀리하라’라는 주장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환자 입장의 치료를 현실화하기 위해 의료 정보 공개를 권장한 공을 널리 인정받아 ‘제60회 기쿠치칸 상’을 수상한 바 있다. 오랜 기간 의료 현장에서 분투해온 암 전문의인 저자가 그간의 고정관념을 뒤엎는 임상 사례들과 전 세계적 연구 자료를 바탕으로 제시하는 30가지 습관은 암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는 처방인 동시에 평온하게 천수를 누리는 비결이기도 하다. 
 

암에 걸리지 않고 장수하는 데 필요한 생활 습관을 어려운 의학 용어의 남발 없이 평이하고 명쾌한 문장으로 소개하는 이 책에는 암과 관련된 일반인의 궁금증을 Q&A 형식으로 설명한 장도 포함되어 있어 상비약처럼 모든 가정이 한 권씩 갖춰둘 만하다. 암 환자를 가족으로 둔 사람이나 병간호 중인 사람들, 암 진단을 받고 치료 중인 환자나 치료를 중단한 환자뿐만 아니라 건강에 관심 있는 모든 사람에게 이 책은 든든한 안내서가 되어줄 것이다. 

암을 치료해서 ‘건강한 사람’과 ‘죽는 사람’은 무엇이 다를까? 

아버지에 이어 2대째 의사가 된 저자 곤도 마코토는 원래 방사선을 통한 암 치료를 전문으로 해왔는데, 이제껏 치료한 환자 가운데 여러 명이 방사선 유발 암으로 사망하자 반성하는 마음을 담아 현대의학의 폐해에 대한 경고를 계속하고 있다. 저자는 ‘눈앞에 있는 환자가 어떻게 하면 가장 고통받지 않고 오래 살 수 있을까’에 관해 깊이 연구해왔다. 이것이 그가 주장하는 ‘유사 암, 진짜 암’ 이론의 대전제다. 

저자는 20년 이상 “암은 둘 중 하나”라고 주장해왔다. 하나는 다른 장기에 전이해서 언젠가 죽음에 이르는 ‘진짜 암’, 또 하나는 무해한 ‘유사 암’이다. ‘진짜 암’은 발생한 순간부터 혈액을 따라 여기저기 전이하고, 우리가 조기 발견했을 때에는 이미 온몸에 퍼진 상태다. 그래서 수술로 잘라내고 항암 치료를 받아도 재발하는 것이다. 반면에 ‘유사 암’은 전이하는 능력이 없으므로 방치해도 생명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 

암을 치료해서 ‘건강한 사람’과 ‘죽는 사람’은 무엇이 다를까? 아무리 생각해도 이상하지 않은가? 암을 선고받고 똑같이 치료를 받았는데 어떤 사람은 건강하게 살고 또 어떤 사람은 전이로 사망한다. 겉으로는 똑같은 암인데 왜 운명이 갈릴까. 또 조기 발견과 조기 치료가 암을 낫게 할 텐데, 왜 죽는 사람은 늘어나기만 할까. 저자는 이 같은 의문의 해답이 바로 ‘유사 암, 진짜 암’ 이론에 있다고 말한다. 

저자는 ‘유사 암’으로 일찍 죽지 않고, ‘진짜 암’이어도 오래 살기 위해 일부 암을 제외한 90퍼센트의 암은 방치해야 한다는 파격적인 주장을 펼치는데, 이를 위해 ‘암에 걸리지 않는다, 발견하지 않는다, 치료하지 않는다’는 세 가지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그는 “암 치료를 하지 않는 것, 중단하는 것은 절대 삶을 포기하는 것이 아니다. 더 오래 잘살기 위한 현명한 선택이다”라고 힘주어 말한다. 

과잉 진료로 이어지는 암 진단, 이대로 괜찮은가? 

의료보험 체계가 우리나라만큼이나 발달된 일본에서는 사람들이 편의점 가듯 병원에 가고 닥치는 대로 검사를 받아 암이 발견되면 ‘바로 수술해야 한다’ ‘방치하면 죽는다’ ‘항암제로 조기에 없애자’ 하고 순식간에 입원이 결정된다. 그러나 ‘진짜 암’이면 처음부터 전신에 전이해 잠복해 있으므로 초기에 발견한다 해도 결국 사망을 막을 수 없다. 그래서 환자의 상태를 보고 ‘통증이 점점 심해진다’ ‘음식을 먹을 수 없다’ ‘숨쉬기가 곤란하다’ 등의 증상이 나타났을 때만 그것을 완화하는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는 게 저자의 주장이다. 

많은 암 환자들의 경우 수술이 기술적으로 성공해도 환자는 수술의 부담에서 신체적으로 회복되기 쉽지 않다. 세컨드 오피니언을 원해 저자의 외래센터를 찾는 환자들에게 저자는 “암 절제 수술은 후유증이 크고, 몸에 메스를 대면 오히려 암이 날뛴다. 그만두는 게 좋다” “항암제는 몸만 축내고 정작 암세포에는 듣지 않는다”고 말한다. 

그러나 이런 내용을 일반 병원에서도 그대로 전한다면 치료를 바라는 환자가 크게 줄어서 병원을 유지할 수 없게 될 것이다. 그래서 대다수 의사는 ‘이 수술을 해도 환자는 여전히 고통받을 뿐’이고 ‘이렇게 항암제를 사용하면 금방 죽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해도 아무 말도 하지 않을뿐더러 할 수도 없다. 

의대에서는 치료를 ‘한다’는 것만 가르친다.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든 한다’는 것이 의사의 정의(正義)다. ‘치료하지 않는다’ ‘되돌린다’ ‘그만둔다’는 것은 의사에게 곧 ‘패배’를 의미한다. 의료도 비즈니스라서 치료해야 이익이라 “상황을 두고 봅시다”라는 말은 내뱉어서는 안 된다. 그 결과 많은 환자가 수술 후유증과 항암제 독성으로 고통받아 암이 아니라 ‘암의 표준 치료’ 때문에 목숨을 잃는다. 

그러나 저자에 의하면 이미 미국에서도 50만 명 이상의 의사가 함께하는 ‘불필요한 의료 추방’ 운동이 일어나고 있다. 의료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퍼져서 “목숨에 관계되지 않는 종양을 ‘암’이라고 부르지 말자. 하지 않아도 되는 검사나 치료가 몸을 아프게 하고, 암이라는 단어가 주는 이미지가 환자를 공포로 내몰기 때문이다”라는 내용의 논의가 널리 확산하는 중이다. 이제 의료진뿐 아니라 환자의 인식도 바뀌어야 한다. 암과 현대의학의 진실에 대해 눈뜰 때 환자도 더욱 자유로워질 수 있다. 

무의미한 치료만 하다 죽고 싶지 않다 

최근 들어 ‘죽음을 맞는 방법’에 대한 일본인의 생각이 크게 바뀌고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이전에는 집에서든 노인 요양시설에서든 ‘마지막은 병원에서’ 맞기를 바라는 고령자와 가족이 다수파였다. 그런데 최근 10년 사이 ‘힘든 치료로 누워 지내는 시간을 늘리기보다 가능한 한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연스럽게 죽고 싶다’ ‘마지막까지 있던 곳(집, 노인 요양시설)에서 지내고 싶다’라고 바라는 사람이 크게 늘었다고 한다. 여러 설문조사에서도 ‘연명 치료를 바라지 않는다’는 사람이 90퍼센트 전후인 경우가 많다. 그래서 일본에서는 ‘참배하면 오래 앓지 않고 한번에 죽는다는 절’이 사시사철 붐비기도 한다. 

사람은 모두 ‘죽음’이라는 목적지를 향해 나아가는 연약한 존재다. 그 최종 목적지는 멀리 있지 않다. 어느 날 갑자기 바로 눈앞에 다가올지도 모른다. 누가 먼저 갈지도 알 수 없다. 예일대학교 의과대학 교수였던 셔윈 눌랜드는 자신의 책 『사람은 어떻게 죽음을 맞이하는가』에서 이렇게 한탄한 바 있다. “우리 전 세대까지는 자연이 결국 이기게 되어 있다는 사실을 누구나 예상하고 받아들였다. 의사들은 패배의 징후를 훨씬 더 기꺼이 인정하려 했고, 그것을 부정하는 데 있어서는 훨씬 덜 오만하게 굴었다.” 이제 현대의학의 오만에서 벗어나 두렵지만 꼭 알아야 할 이야기들을 공론화할 때다. ‘의사들을 긴장시키는 의사’ 곤도 마코토 박사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고, 나는 인생의 마지막 순간을 어떤 모습으로 맞을 것인지 진지하게 고민해보자. 닫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