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기업비전, 올바른 기업비전을 제시하는 기업이 마케팅 성공지수 높아
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기업비전, 올바른 기업비전을 제시하는 기업이 마케팅 성공지수 높아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2.20 06:2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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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 마케터 취준생들이 취업을 준비하면서 가장 놓치고 가는 부분들이 목표하고 도전하는 기업들의 기업비전을 사전에 체크하지 못하고 연봉을 많이 주고 복지가 좋은 대기업, 공기업 중심으로 도전하는 실정이다.

물론 매출이 많이 나오고 직원수가 많고 복지가 좋은 기업을 선택하여 도전하는 것도 좋다. 하지만 취준생들이 도전기업을 설정하고, 취업 목표기간을 정하고, 자신의 적성이나 하고 싶은 범주의 포지셔닝을 선택하여 입사원서를 넣고 도전하는 방식이 한결 올바른 취업매칭 방법론이다.

대학교 4학년 1학기부터 좋업 후 1년 이내까지 잛게는 1년 길게는 2년 안에 취업에 성공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취업을 준비하고, 목표, 미션, 도전 성취하기에는 절대시간을 투자해야 하기 때문에 제일 중요한 것은 목표기업의 선택능력이고, 나아가 그 기업비전이 있는 기업들을 잘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 시점이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바른 기업의 기본적인 특징

기업의 홈페이지를 보면 회사소개 메뉴들에 기업의 비전, 사명(Mission), 사명선언문 등이 반영되어 있는 기업들의 공통 적인 특징은 기업의 매출이나 규모에 상관없이 CEO들과 조기업의 문화가 기본적으로 올바른 것을 추구하는 가치관이 형성되어 있는 기업이다.

바람직하고 바른 기업들의 조직 사명 특징은 사명은 해당 조직이 추구하느 가치가 무엇인지를 명확해 제시해준다. 사명은 그들의 조직, 즉 기업이 영위하고 있는 소명의식을 자극하며, 그를 통해 동기 유발의 효과를 지닌다. 잘 구성된 사명은 기업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함을서 조직이 나아갈 방향에 대한 길을 제시한다.
 

조직혁신의 관점에서 기업 워크샵에서 반드시 해야 하는 것

매출이 저조하기 시작하고, 직원들의 이탈율이 많아지고, 신사업의 목표기간에 안착이 되지 않고, 대외적인 변수들이 엄습을 해올때 일수록 조직의 안정화외 새로운 지향점의 발굴차원에서 기업의 비전과 사명, 사명 선언문들을 전직원들이 함께 보텀업 방식으로 참여하고 개인별, 팀별, 부서별, 전조직순으로 의사결정해가면 함께 작성하고 홈페이지에 반영하고 공유하는 것만으로도 조직의 애사심 고취나 참여의식 나아가 동기부여가 되어지는 것을 볼수 있다.

기업의 비지니스 모델 재정의 관점에서도 가장 1단계적이며 가장 중요한 기업의 대내활동이다.

결국 이들의 형성을 통해 기업의 철학까지 만들고 전직원, 나아가 미래 잠재고객들과 공유하는 것부터 시작한다는 마인드로 하는 것이 좋다.
 

기업비전이란?

비전이란 미션의 달성을 위해 장기적으로 조직이 나아갈 방향을 결정하고, 이를 구체화하여 표현한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2030년까지 엔젤리더 10만명을 양성하며 구축해간다'와 같은 형식을 지니게 된다.
 

왜 기업비전의 정립이 중요한가?

기업의 홈페이지에 CEO의 인사말만 있는 경우나 임직원 일동이라고만 해놓는 기업들을 컨설팅하거나 교육진행을 하고 비지니스 코칭, 멘토링을 진행하다 보면 CEO자신이 왜 사업을 하는지와 자신이 생산한 제품과 자신이 제공하는 서비스가 사회적으로 어떤 가치가 있고 어떤 보람을 찾으며 어떻게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지에 대한 목적의식이 없이 돈을 벌기 위한 1차원적인 영업, 장사, 유통만 하는 기업들이 많은 것을 볼 수가 있다.
 

기업 비전의 중요성 3가지

첫째, 명확한 조직의 비전은 조직 구성원들의 헌신을 이끌어내는, 동기부여의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둘째, 기업비전은 변화의 필요성과 변화의 전체적인 방향을 명확히 제시함으로써, 수평적 또는 수직적 의사결정이 일관적인 흐름을 가질수 있도록 기준점을 마련해준다.

조직의 구성원들이 기존의 익숙함을 탈피하는 것에는 항시 불편함이 수반되게 되어 잇다. 하지만 효과적인 비전 제시가 이뤄지면, 변화에 따른 불편함을 극복하게 되면 보다 나은 성과로 이어질 수 있다.

셋째, 위의 두가지 중요성의 연장선상에서 즉, 비전을 통한 명확한 방향제시와 동기부여는 조직 구성원들 간의 유기적인고 효율적인 협업을 자발적으로 할 수 있는 기업문화를 가능하게 하는 강력한 힘을 담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이런 비전들이 명확히 재시된다면 기업의 목표설정 역시 강점적으로 진정성 있게 설정되어져 갈 수 있다. 목표간(기업전체, 사업부단위, 기능별단위, 실행전술 단위 등) 각 단계 구분의 일반적 기준들을 설정해가는 것들 유기적으로 작동 가능하다.
 

기업비전의 핵심 5가지 요소

▶방향성 : 기업비전은 조직이 지향하고자 하는 조직, 영역, 시장 등의 범주적 정의를 담고 있어야 한다.

▶차별성 : 기업비전에는 그 조직구성원만의 차별화된 가치가 담겨져 있어야 한다.

▶가치성 : 기업비전에는 조직 구성원들의 헌신함으로써 지켜낼 소중한 가치를 담고 있어야 한다. 미션과 비전이 목표와 달리 상대적으로 상위개념에 위치하는 특징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현실성 : 기업비전은 달성 가능한 현실적인 것이어야 한다. 즉, 조직 구성원들의 행동 준거가 되기 위해서는 현실적으로 수행이 가능한 수준의 것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용이성 : 기업비전은 전달하기 쉽고, 이해하기 쉽고, 기억하기 쉬워야 한다. 그래야지만 조직 구성원들에게 잘 전달이 될수 있다. 비전이 조직 구성원들에게 잘 전달될수록 조직목표의 달성은 좀 더 원활해지게 된다.
 

기업비전 선언문 사례보기

“마케팅혁신연구소(MIR)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우리의 서비스 목표는 탁월한 대고객 컨설케이션(컨설팅+에듀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있습니다.

당신의 개인, 직업적, 상품, 기업, 조직문화와 혁신, 프로젝트 등의 목표를 높이 설정하십시요. 우리는 당신 그것들을 이루기에 충분한 능력이 있다는 걸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우리의 목적은 더 나은 개인, 기업, 공공기관들이 더욱 더 성취와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스타트기업가가 되기 위해 창업을 팀을 꾸렸다면 기업 비전부터 정립해야

기업비전, 사명, 사명선언서를 작성해보는 것은 뉴비지니스모델, 신상품 개발, 뉴서비스 구축을 통해 경영을 하는 관점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기업가 정신의 정립의 범주안에 핵심요소기도 하기 때문이다.

기업비전을 정립하고 그 비전들을 홈페이지, 인터뷰, 브랜드 스토리, 직원 교육, 대외적인 활동등에 기본적으로 반영하는 기업들일수록 마케팅 성공지수가 높은 것을 알수가 있다.

글로벌 기업의 CEO와 함께따라다니는 것이 기업비전스토리, 브랜드 스토리, 성공 스토리 등으로 3가지 스토리 중에서도 가장 앞선다고 할 수 있다.
 

기업비전의 정립이 기업평판의 시작과 지향점의 초석이 되어줌

기업평판이 우수한 기업들은 이런 기업가 정신에 입각하 기업의 철학과 기업의 비전의 정립이 우수한 기업들일수록 고객에게 전달되어지는 마케팅 메시지들이 일관성 있고 미래지향적이며 사회에 공헌하는 메시지들이 많은 것을 볼 수가 있다.

기업의 비전요소들은 기업의 브랜드 스토리, 기업의 성공스토리 나아가 마케팅 메시지의 근간이 되며 결국 기업이 지속성장을 해가는데도 가중 중요한 역할을 한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머천다이징(MD,상품기획자)직업군양성, 브랜드마케팅, 시너지마케팅 컨설팅과 교육 전문가, 3.000명이상 취업, 창업, 창직, 퍼스널브랜딩 1:1 컨설케이션 전문진행, 저서<마케팅컨설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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