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19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1위 방탄소년단, 2위 블랙핑크, 3위 있지
[브랜드평판]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19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1위 방탄소년단, 2위 블랙핑크, 3위 있지
  • 박지훈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2.24 0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19년 2월 빅데이터 분석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19년 2월 빅데이터 분석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19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블랙핑크  3위 있지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19년 1월 22일부터 2019년 2월 23일까지 100개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55,774,903개를 추출하여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지난 2018년 12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빅데이터 218,947,961개와 비교하면 28.85%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 브랜드평판 에디터 100명의 평가도  포함되었다.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19년 2월 빅데이터 분석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19년 2월 빅데이터 분석

​2019년 2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있지, 트와이스, 엑소, 아이즈원, 세븐틴, 레드벨벳, 뉴이스트, 여자친구, 러블리즈, 소녀시대, 샤이니, 우주소녀, 아스트로, CLC, (여자)아이들, 비투비, 마마무, SF9, 위너, 체리블렛, NCT, 드림캐쳐, 에이핑크, 베리베리, 하이라이트, 몬스타엑스, 비스트, 모모랜드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4,458,608  미디어지수  4,800,859   소통지수 4,869,193 커뮤니티지수  3,520,95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649,617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8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6,930,336와 비교하면 52.219% 하락했다.

​2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550,704  미디어지수  1,235,131  소통지수  3,057,936  커뮤니티지수 4,160,62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004,399 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8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1,625,490와 비교하면 22.55% 하락했다.

​3위, 있지  ( 예지, 리아, 류진, 채령, 유나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89,992  미디어지수  1,286,191 소통지수   2,245,055  커뮤니티지수 966,7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788,007 로 분석되었다. 있지 브랜드는  아이들 브랜드평판 분석에 새롭게 포함되었다.

​4위, 트와이스 ( 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 ) 브랜드는 참여지수 721,512  미디어지수  1,281,790  소통지수  1,587,111 커뮤니티지수  2,401,3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91,731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8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0,679,339와 비교하면 43.89% 하락했다.

​5위, 엑소 ( 수호, 찬열, 카이, 디오, 백현, 세훈, 시우민, 첸, 레이 ) 브랜드는 참여지수 484,528  미디어지수  808,161  소통지수 2,639,458  커뮤니티지수  1,788,68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20,827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8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8,544,966와 비교하면 33.05% 하락했다.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2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평판 순위에서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지난 2018년 12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빅데이터 218,947,961개와 비교하면 28.8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36% 하락, 브랜드 이슈 48.61% 하락, 브랜드소통 24.77% 하락, 브랜드확산 15.21%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돌그룹에 대한 긍부정 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73.09%로 지난 12월 86.20% 보다 13.11%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2019년 2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출시하다, 달리다, 공연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낫 투데이, 빌보드, 아미"이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0.66%를 기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http://www.rekorea.net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하여 발표하고 있다.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19년 2월 빅데이터 분석은 2019년 1월 22일부터 2019년 2월 23일까지 아이돌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와 브랜드평판 모니터를 통해서 이루어졌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