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레이인터뷰] 강명구 영등포갑 당협위원장
[릴레이인터뷰] 강명구 영등포갑 당협위원장
  • 미래한국 편집부
  • 승인 2019.02.25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수혁신 이끌 자유한국당 새얼굴 - “야당의 강한 투쟁력은 국민과의 진정한 소통에서 시작, 민심으로 들어갈 것”

자유한국당이 인적쇄신 차원에서 당협위원장을 새로운 인물들로 대거 교체했다. 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가 지난 1월 실시한 조직위원장 선발 공개오디션에서는 정치 신인이 현역 국회의원, 전직 국회의원을 꺾는 파란도 연출됐다. 미래한국은 지면을 통해 보수혁신을 이끌 신진 정치인들을 새롭게 소개한다.

두 번째 순서로 강명구 영등포갑 당협위원장 인터뷰를 게재한다. 강명구 영등포 갑 당협위원장은 경희대학교 대학원 정치학 석사, 영국 맨체스터대학교 대학원 행정과 공공정책 석사를 하고 여의도연구원 정책연구실 객원연구원, 국회의원 보좌관을 지냈다. 경희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객원교수로 일하고 있다.

- 당협위원장을 맡게 된 소감과 각오 궁금합니다.

이번에 자유한국당 영등포(갑) 당협위원장에 선임된 강명구, 미래한국 독자들께 인사드립니다. 사실 당협위원장에 선임되었다는 설레임도 있지만 동시에 무거운 책임감도 느낍니다. 잘 알다시피 우리당은 4·13총선 공천파동, 최순실사태와 대통령 탄핵이라는 초유의 사태를 지나 작년 6·13 지방선거에서 참패하는 등 당원들뿐만 아니라 국민들에게도 고개를 들 수 없을 만큼 참담하고 부끄러운 것이 현실이지요.

그간 자유한국당이 비대위를 중심으로 당의 정상화를 위해 많은 일들을 진행해 왔지만 여전히 계파갈등의 불씨가 잔존하는 상태에서 당의 개혁과 혁신은 국민들의 눈높이에 한참 미치지 못할 정도로 더딘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현실이 아무리 힘들어도 포기하거나 비관만 하고 있을 수는 없지 않겠습니까? 자유한국당이 완전히 새롭게 태어나서 대국민 신뢰를 회복해야 하니까요. 이번에 우리당이 당협위원장 공모를 통해 저와 같은 수많은 젊고 참신한 일꾼들을 국민들 속으로 보낸 것이 국민 신뢰 회복을 위한 첫 걸음이 될 것이라고 자신합니다.

강명구 영등포 갑 당협위원장
강명구 영등포 갑 당협위원장

- 미래한국 독자들에게 위원장님이 그간 해온 활동 들려주시죠. 또 이번에 맡게 된 지역에 대해서도 소개 부탁드립니다.

영등포는 제가 신혼살림을 시작한 곳입니다. 그리고 10년 동안 세 딸을 선유도에서 길렀습니다. 그뿐 아니라 영등포에서 직장생활을 해 왔습니다. 말하자면 영등포는 저의 일과 생활의 터전이자 세 딸의 고향이 되는 것이죠. 저는 그동안 영등포의 실상과 문제점, 미래 비전을 오래, 그리고 깊게 고민해왔었습니다.

특히 이번에 제가 당협위원장을 맡게 된 영등포 갑 지역은 중산층과 서민층이 함께 살아가는 곳입니다. 대단위 주거시설과 함께 전통산업 지역이 혼재되어있어요. 그만큼 지역 주민들의 구성도 다양하고, 주민들이 원하는 바도 다양합니다. 이런 지역적 특성을 한데 묶어서 영등포 전체의 발전을 위한 청사진과 구체적인 정책을 끌어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와 여론 수렴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국회 보좌관으로, 자유한국당 중앙당 당직자로, 여의도연구원 연구원으로, 그리고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사람으로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그것을 구체적인 정책으로 실행시키는 남다른 노하우를 쌓았다고 자부합니다. 누구보다 많이 뛰고, 많이 듣고, 많이 연구해서 영등포 주민의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책과 비전을 만들어나갈 생각입니다.

특히 우리 주민들이 살기 좋은 주거 환경을 조성하고, 영등포의 발전을 견인해 왔던 산업시설들을 현대화하고자 합니다. 우리의 희망이자 미래인 아이들을 교육하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 데도 최선을 다할 생각입니다. 영등포 주민의 삶 한가운데 뛰어들려고 합니다. 주민들과 함께 잘 사는 영등포, 미래가 있는 영등포를 만드는데 매진할 겁니다.

“자유한국당, 국민에게 열린 당으로 체질개선 하면 선택받을 것”

- 최근 지지율이 오르는 추세이긴 하지만, 그렇다고 여전히 내부 갈등이 잠재해 있는 자유한국당의 내년 총선 전망이 그리 밝아보이진 않습니다. 총선 승리를 위해 한국당이 극복해야할 점, 채워야 할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자유한국당이 당원과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얻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봅니다. 먼저, 당이 당원들뿐만 아니라 국민 모두에게 활짝 열려 있는 당이 되어야합니다. 특히, 그간 자유한국당의 취약계층인 여성과 청년 친화적으로 당의 체질을 바꾸는 것이 중요하죠. 둘째, 당의 구조와 운영이 당원과 국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돼야 합니다. 어떤 사람이 어떤 절차를 거쳐 공천을 받고, 그들이 어떤 생각은 가졌는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유권자들에게 표를 달라고 할 수는 없지 않겠습니까?

이 두 가지를 통해 국민들의 신뢰를 얻는다면 내년 총선 전망이 그리 어둡지만은 않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에 덧붙여 국민들이 절실하게 요구하고 있는 정책들을 구체적으로 내놓고 잘 홍보한다면 국민들이 분명히 우리를 선택해주시리라 믿습니다.

- 자유한국당이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를 신봉하는 보수우파 정당으로서 정체성을 뚜렷하게 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점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문재인 정부는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 주52시간제 등을 밀어붙이고 있는데, 전 세계적인 역사적 경험과 맞지 않는 정책입니다. 경제는 상황에 따라 달라지기 보다는 원칙과 법칙이 관철되는 분야에요. 현재까지 인류가 발견해 낸 가장 좋은 경제정책은 시장경제입니다. 이 시장경제를 대체하려고 했던 여러 가지 시도들, 즉 인위적 개혁과 국가의 과도한 개입은 모두 실패로 끝났다는 것은 역사적 사실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이 시장경제의 원칙을 얼마나 확고부동하게 견지하면서, 동시에 파생되는 부작용들을 어떻게 국가나 정부가 적절하게 잘 보완해나가느냐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이 부분에서 진보좌파는 철저하게 실패한 겁니다. 특히 문재인 정부는 정말 걱정될 정도로 대한민국과 국민의 생활을 위기에 빠트리고 있어요. 그렇다면 자유한국당은 자유시장경제의 가치와 원칙을 철두철미하게 지켜왔느냐 하면, 그것도 아니라고 봅니다. 우리조차 경제는 국가가 주도해야 한다는 ‘관성’에 빠져 있었던 게 사실이기 때문이죠.

국가주도 경제는 과거 개발시대에는 유효했던 방법이었으나, 현재 대한민국 경제는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커졌다는 점에서 국가 주도의 경제 전략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을 뿐 아니라 나라살림과 국가경제를 위기에 빠트릴 수 있다는 점을 잊어선 안 됩니다. 그래서 저는 우리 자신을 철저히 돌아봐야 한다고 봅니다. 시장경제를 수호해 나가기 위해서는 개인과 기업에 자유를 주어야 가능한데, 우리는 과연 그러했는가 하는 점 말입니다.

상황적 요구나 일부 여론의 압박에 굴복하며 우리가 확고히 견지해야할 원칙들을 스스로 훼손했던 것은 아닌지 진지한 반성이 필요합니다. 다만 지나친 양극화와 빈곤화 등 사회통합을 위협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무차별적 현물복지 등 포퓰리즘적 정책이 아니라 일자리 창출과 맞춤형 복지 등, 적절한 보완정책을 통해 해결책을 모색해야 합니다. 복지는 어려운 분들의 생활을 국가가 도와 드린다는 면과 함께, 공동체 전체의 번영을 위해 필수적인 시장경제체제의 원활한 작동과 존속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니까요.

“새 지도부, 보수우파 통합의 길 걸어가야”

- 박근혜 대통령 탄핵 사태를 어떻게 바라보느냐 문제로 보수우파 진영이 분열돼 있습니다. 탄핵을 어떻게 정리해야 할까요? 분열된 보수우파를 통합하기 위한 방법이 있을까요?

보수이든, 진보이든 내부의 계파갈등은 늘 존재합니다. 다만, 보수우파 진영의 극심한 분열이 건전한 이념과 정책 경쟁의 결과물이 아닌, 소위 ‘국정농단’으로 불리는 ‘최순실 사태’에서 시작되었다는 점이 안타깝습니다. 지난 정부의 공과와 거기에서 파생된 여러 사건에 대한 것은 사법부의 판단 영역입니다. 그 결과가 수용하기 어렵거나 이성적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하더라도 우리는 사법부의 판단을 신뢰하고 존중해야합니다.

왜냐하면 헌법질서와 법치주의 수호는 보수의 타협할 수 없는 가치이기 때문이죠. 문제는 탄핵을 둘러싼 계파갈등이나 보수분열로 누가 이득을 보느냐는 겁니다. 최근 진보좌파진영은 ‘20년 집권론’을 넘어 ‘100년 집권’까지 공공연히 말하고 있어요. 보수가 분열돼 있기 때문이죠. 탄핵이든, 역사 인식이든, 보수를 분열시킬 수 있는 아젠다를 끊임없이 확대, 재생산하면서 보수의 통합을 방해하고 있는 겁니다.

만일 이런 공작이 계속 성공한다면 상당 기간 동안 보수의 집권 가능성은 사라지고 맙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제 우리 당내의 통합뿐만 아니라 범 보수 진영의 통합을 반드시 이루어내야 합니다. 열 개중에 하나만 달라도 서로를 비난하고 분열할 것이 아니라, 열 개 중에 하나만 같아도 함께 손잡고 갈 수 있는 포용과 화합의 마인드가 필요하다는 것이죠. 이것만이 우리당을 비롯한 보수의 생존과 향후 총선, 대선 승리로 가는 첫 걸음이기 때문입니다. 곧 우리당의 전당대회가 열립니다.

이번에 선출되는 당 지도부는 당원들이 절실히 요구하고 있는 보수우파 통합의 길을 열어가야 합니다. 누가 선출되든 보수진영 전체가 그 결과를 인정하고, 선출된 분들이 제대로 된 리더십을 발휘 할 수 있도록 지지와 격려를 보내야 합니다.

- 한국당의 고질적 병폐로 무사안일주의와 당의 관료주의, 귀족주의가 많이 지적되고 있습니다. 투쟁력 부족의 원인으로 꼽히기도 하는데, 이를 타파하기 위한 아이디어가 있을까요?

과거부터 우리당의 고질적인 병폐로 무사안일주의와 당의 관료주의, 귀족주의에 대해 끊임없는 지적이 있어왔지만 여전히 그러한 관성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우리당의 혁신과 개혁의 선결조건은 당원과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당의 개방성, 참신하고 혁신적인 엘리트 충원, 투명한 당 운영 등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자유한국당은 야당이에요.

대여투쟁은 야당 생존을 위한 알파요, 오메가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4·13 총선이후 우리당이 과연 대여투쟁을 잘 해왔는지, 그리고 어떠한 결과를 만들어냈는지 되돌아보면 답은 정해져있습니다. 강력한 대여투쟁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없었던 투쟁력이 갑자기 생기지는 않는다는 것이죠.

투쟁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국민과 주민의 목소리를 귀 기울이는데서 시작된다고 봅니다. 정상적인 야당 정치인이라면 국민의 울분과 먹고 살기도 힘든 처참한 현실을 보고 듣고도 가만히 있을 수 있겠습니까? 강한 투쟁력은 국민과의 진정한 소통에서 시작되는 겁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를 이야기해본다면, 몇몇 당협에서 진행되고 있는 ‘민원의 날’이나 ‘주민의 날’등을 참고해 볼만합니다. 국민의 삶에 파고들어 당과 국민이 하나가 되는 이런 좋은 방식을 전국적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봅니다. 또한 중앙당 및 각 시도당의 당직자들도 당협들을 순회하면서 현장을 뛰고 있는 당원들의 목소리를 들어야 하고요. 답은 정해져 있습니다. 현장으로 가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현장에서 승부하는 겁니다. 이제 실행만 하면 됩니다.

- 문재인 정부의 오류가 여럿 있는데 가장 심각하다고 생각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사실 문재인 정부는 어느 한 분야에 국한 된 게 아니라 전방위적인 차원에서 무능력함을 보일 뿐만 아니라 독선과 오만이 가득한 정책들을 펼쳐나가고 있습니다. 제왕적 대통령이 재앙적 정책만 펼친다는 평가가 왜 나오겠습니까. 특히, 경제가 문제입니다. 우리 경제의 형편이 고려되지 않은 이상적인 정책들을 쏟아내면서 국민들을 사지(死地)로 몰아가고 있어요. 소득주도성장을 한다며 최저임금 인상, 주52시간 근무제, 공공부문 일자리 늘리기 등 무수히 많은 정책들을 내놓았지만 이러한 정책들이 오히려 높은 실업률과 소득감소로 연결되고 있죠.

최근 몇 달 사이에 국내외 각 기관들이 올해 우리나라의 성장률 전망치를 세 번이나 낮췄고, 소득 양극화 수준이 역사상 최고라는 얼마 전 통계청 발표는 문재인 정부의 경제 성적이 낙제라는 사실을 웅변적으로 보여줍니다. 한 마디로 성장도 안 되고 분배에도 실패했다는 겁니다. 이제 방향을 선회해야 합니다. 정책을 바꿔야 합니다.

경제는 시장에서 이루어지고 일자리는 기업이 만드는 겁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소득주도성장으로 대표되는 경제정책의 실패를 인정하고 내년도 최저임금 동결선언을 비롯한 노동유연성 확대 등 노동개혁, 투자활성화를 위한 규제개혁에 적극 나서야 해요. 그것만이 망가진 대한민국 경제를 되살릴 수 있는 방법이라고 봅니다.

- 좋은 말씀 잘 들었습니다. 정치에 입문하면서 나름의 비전과 계획이 있으실 텐데요, 독자들에게도 들려주시죠.

지금 우리 사회는 발전과 도약으로 가느냐, 아니면 침체와 퇴보의 운명으로 들어서느냐는 중대한 기로에 서 있습니다. 제가 몸담고 있는 영등포 역시 마찬가지고요. 거창한 담론이 아니라 범위를 좁혀 영등포를 중심으로 이야기해보면 앞으로 우리가 어떻게 해야 할지 선명해집니다. 그간 영등포는 크게 발전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곳임에도 불구하고 자산가치, 산업고도화, 교육수준 등 여러 면에서 잠재력을 폭발시키지 못했던 것은 지역 정가 인사들이 경험과 경륜이 부족해서가 아니었어요.

문제를 관통하는 본질을 파악하고, 여러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해 최선의 대안을 만들고 실현하는 돌파력이 없었기 때문이죠. 국가적 문제든 지역의 문제든 해법이 없는 게 아니라, 그 해법을 관철할 수 있는 돌파력이 없는 것이 문제인 겁니다.

저는 40대 초반의 젊은 당협위원장입니다. 지역의 어르신에 비해 경험과 경륜이 부족하지만, 누구보다 뜨거운 열정이 있습니다. 또한, 오랜 정당 생활과 국회 경험을 통해 일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 또한 충분히 가졌다고 자부합니다.

모든 문제의 답은 현장에 있습니다. 끊임없이 발로 뛰고, 듣고, 쓰겠습니다. 영등포를 위해 도움이 되는 분이라면 누구라도 만나 뵙고 지혜를 구할 생각입니다. 또한, 영등포 발전을 가로막는 사람이 있다면 끝까지 찾아가서 설득하겠습니다. 결국 정치의 요체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느냐의 여부는 아까 말씀드린 대로 정치인의 돌파력에 달려 있고요. 또한 그 돌파력은 개인의 타고난 역량이 아니라 주민들과 끊임없이 소통하며 그 분들의 마음을 얻는 과정에서 키워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정치인이 삶의 현장에서 국민의 소리를 듣고, 마음을 얻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돌파력을 갖춘다면 대한민국의 미래는 밝습니다. 그런 대한민국을 만들고 싶습니다. 아니 꼭 그렇게 만들어야 하죠. 그렇기에 오늘도 저는 신발끈을 고쳐 매고 영등포 주민 속으로

가려고 합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