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현직 법관 무더기 기소야말로 진짜 ‘사법농단”
“전·현직 법관 무더기 기소야말로 진짜 ‘사법농단”
  • 미래한국 편집부
  • 승인 2019.03.07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호사단체 한변 “정권에 의해 사법부가 또다시 무참하게 짓밟힌 진짜 사법농단”

검찰이 이른바 양승태 사법부 사법농단 의혹에 연루된 100여명의 전·현직 판사 가운데 이민걸 전 법원행정처 기획조정실장·이규진 전 양형위원회 상임위원 등 10명을 기소대상으로 추려 재판에 넘겼다.

핵심 인물인 양승태 전 대법원장과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이 구속 기소된 데 이어 각종 의혹에 연루된 전·현직 판사들이 추가로 기소됨에 따라 9개월 가까이 진행된 사법농단 의혹 수사가 마무리로 향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한반도 인권·통일 변호사모임(한변, 상임대표 김태훈, 공동대표 석동현, 이헌)은 6일 성명을 통해 “전·현직 법관에 대한 무더기 기소야말로 진짜 ‘사법농단’”이라며 비판했다.

- 이하 전문 -

전·현직 법관에 대한 무더기 기소야말로 진짜 “사법농단” 이다.

서울중앙지검은 어제 김경수 경기도지사를 법정구속한 성창호 부장판사를 포함한 전·현직 고위법관 10명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죄와 공무상비밀누설죄 등의 혐의로 기소하였고, 무려 66명의 현직판사를 징계하라는 취지로 통보를 하였다. 이로써 이 정권이 스스로 칭하는 사법농단 사건으로 양승태 전 대법원장 등 14명의 전·현직 고위법관들이 재판받고, 전체 법관의 2%가 징계회부 될 수도 있는 참담한 사태가 발생하였다.

이 정권의 사법행정에 대한 수사와 재판, 징계요구는 사상 초유의 일로서, 이제 검찰이 사법사무를 단죄하고, 법관이 법관의 직무를 재판하며, 법관이 직무상 행한 일로 제재를 받게 되는 어처구니없는 상황이 초래되었다.

검찰의 기소 내용 중 재판개입 등에 관한 직권남용죄나 재판내용 유출 등에 관한 공무상비밀누설죄는 그것이 범죄가 되는지 여부를 상당수 국민들은 물론, 법조인들조차도 이해하기 쉽지 않다. 검찰이 기소대상으로 전·현직 법관들을 선별한 적법성과 공정성도 엄정하게 따져야 할 일이다.

특히 법원내 내부보고에 불과한 행위로 성창호 부장판사를 기소한 것은, 그간 집권여당의 헌법위반적 겁박에 이어 이른바 '사법농단세력의 보복'에 대한 정권 차원의 보복으로 보기에 족하다. 또 소위 적폐 수사과정에서 피의사실을 언론에 무차별 공표하여 여론재판을 주도했던 검찰이 성 부장판사를 기소한 것은 그간 이 정권이 보여준 '내로남불'의 극치가 아닐 수 없다.

우리는 이번 사태야말로 이 정권에 의해 사법부가 또다시 무참하게 짓밟힌 진짜 사법농단으로 본다. 이러한 사태를 초래하고도 침묵하고 있는 김명수 대법원장과 전국법관대표회의 내 특정이념의 법관들은 결자해지의 각오로 이 사태의 수습에 나서줄 것을 엄중히 촉구한다.

또한 검찰은 이 정권의 적폐청산 작업에 굴종하는 식이 아니라 드루킹 사건에 대한 대통령 관여여부 등 살아있는 권력에 대한 수사로서 땅에 떨어진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고 헌법질서를 수호하는 것이야말로 국민이 부여한 책무임을 명심해주길 바란다.

2019. 3. 6.

한반도 인권·통일 변호사모임

상임대표 김태훈, 공동대표 석동현, 이헌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