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진미위 보수정부 블랙리스트 주장…“가당찮은 내로남불”
KBS진미위 보수정부 블랙리스트 주장…“가당찮은 내로남불”
  • 미래한국 편집부
  • 승인 2019.03.08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영노조 “객관성 없는 아전인수 조사…현재 자행하는 탈·불법 행위 심판받을 것”

KBS판 적폐청산위원회인 ‘진실과 미래위원회’가 과거 보수정부 기간 동안 출연자 선정 등에 있어서 블랙리스트가 있었다고 조사결과를 발표한 것과 관련, KBS공영노조는 7일 성명을 통해 “가당찮은 내로남불의 전형”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현재 양승동 사장 체제의 KBS가 프로그램과 주제선정에 있어서 사실상 친정부, 친민주당 인사, 좌파적 이슈 중심으로 운영하며 신블랙리스트, 신화이트리스트를 운영하고 있는 점을 지적한 셈이다.

공영노조는 또한 진미위가 법원에 의해 불법성을 지적받고 사실상 활동이 중단된 기구라는 점을 지적하고 “(진미위 주장) 진위는 차치하더라도 더욱 받아들이기 힘들다”고 밝혔다.

공영노조는 그러면서 “부끄러운 줄 알라”며 “진정 공정하고 올바른 보도를 하고 싶고, 공영방송 KBS를 지키고 싶으면 지금 당장 정권홍보, 편향 방송을 중단하라. 특정 노조에 치우친 인사도 바꾸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우리도 지금 KBS에서 자행되고 있는 편파, 왜곡, 배제와 차별 등 갖가지 불법과 탈법행위 들을 남김없이 기록하고 있다는 것을 잊지 말라”며 “그리고 언젠가 반드시 심판을 받는다는 것도 명심하라”고 덧붙였다.

- 이하 성명 전문 -

(KBS공영노조 성명)

감히 누가 블랙리스트를 운운하는가.

KBS판 적폐청산위원회인 이른바 진실과 미래위원회(이하 KBS진미위)가 ‘블랙리스트’ 운운하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한마디로 가당치 않다.

지금 KBS에서 자행되고 있는 차별과 배제 그리고 보복 등에 대해서는 침묵하고 과거 10년, 11년 전의 출연자 선정 등을 놓고 블랙리스트니 화이트리스트니 하고 운을 떼는 것 자체가 코미디이다. 한마디로 내로남불의 전형이라고 본다.

KBS진미위가 나열한 블랙리스트 등의 사례라는 것이 객관성이 약해 설득력이 없을 뿐 아니라 다분히 아전인수 격으로 보여 수긍을 할 수 없다.

또한 KBS진미위가 주장하는 것의 진위를 차치하더라도, 진미위가 법원에 의해 ‘활동중지가처분’ 부분 인용돼 사실상 활동이 중단된 기구라는 점에서, 더욱 받아들이기 힘든 부분이다.

우리는 당초, 진미위가 출범할 때부터 과거 사장 시절에 보도하거나 방송한 직원들에 대한 보복을 위한 기구라고 규정한 바 있다. 진미위 위원회에, ‘세월호 조사위원’과 ‘군 적폐청산위원’ 등과 같은 KBS와 전혀 상관이 없는 외부 단체위원을 집어넣을 때부터 이미 예견된 상황이었다.

그리고 특정 노조와 그 노조 출신자들로 짜여진 조사 역들이 선배기자와 PD 등을 마구 불러 조사를 벌일 때부터 ‘보복’이라는 말이 나돌았다.

또한, 그러한 진미위 기구에 대한 논의를 떠나서라도, TV와 라디오 등에서 특정인의 출연과 배제가 지금만큼 심한 적이 있었던가.

1라디오 진행자들을 전직 민주당 국회의원이나 전 나꼼수 멤버 김용민씨, 뉴스타파 출신자 2명 등 특정 정파성이 강한 것으로 평가받는 인물들을 배치한 것만 봐도 알지 않는가.

김제동씨를 ‘오늘밤 김제동’에 MC로 기용하면서 출연료로 연간 7억 원이 넘는 돈을 배정한 것은 물론, 패널들과 출연자들을, 대부분이 특정 정파성이 강한 인물들로 채우는 것은 양승동 사장 체제의 블랙과 화이트 리스트가 아닌가.

특정 노조 출신이 KBS의 주요 간부직을 차지한 것은 물론, 그들이 만드는 뉴스와 프로그램이 얼마나 많은 편파시비를 받고 있는지 눈에 보이지도 않나.

진미위는 조사결과 발표문에서 “정치인이 출연할 경우 여야 정치인이 번갈아 출연하는 것이 관례였으나...”라며 과거의 균형적인 출연이 지켜지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KBS 1TV의 정규시사프로그램인 ‘사사건건’에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이 고정 출연하고 있는 것 보이지도 않는가. 사례는 너무 많아서 일일이 언급하는 것 자체가 무의미 하다.

기껏 10개월 여 동안, 3억 원의 예산을 배정받고, 15명의 직원들을 차출해 조사한 것이 이정도인가.

부끄러운 줄 알아라. 진정 공정하고 올바른 보도를 하고 싶고, 공영방송 KBS를 지키고 싶으면 지금 당장 정권홍보, 편향 방송을 중단하라.

특정 노조에 치우친 인사도 바꿔라.

우리도 지금 KBS에서 자행되고 있는 편파, 왜곡, 배제와 차별 등 갖가지 불법과 탈법행위 들을 남김없이 기록하고 있다는 것을 잊지 말라. 그리고 언젠가 반드시 심판을 받는다는 것도 명심하라.

2019년 3월 7일 KBS공영노동조합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