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취준생, 기업의 문제해결방식 선체득해야 합격지수 높아져
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취준생, 기업의 문제해결방식 선체득해야 합격지수 높아져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3.11 05:1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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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준생들이 NCS공부를 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직무역량중에 무엇이냐고 묻는다. 기업에 취업을 하든 전문가로 살아가든, 프리랜서를 하든 이해관계자들이 협업을 통해 프로젝트 단위의 일을 하거나 마케팅 프로그램단위로 일을 하는 것이 가장 근본적인 일들이다.

예비 마케터들이 취업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과정속에서 회사소개서, 마케팅 전략기획서, 트랜드 워칭분석서, 상품기술서, 상품기획서, 서비스 기획서, 마케팅 실행계획서, 마케팅 결과 보고서, 경쟁사 모니터링 보고서, 지출 결의서, 기안서, 제안서 기타 각종 문서등을 작성하며 직장생활을 하는 라이프스타일에서 핵심은 3가지다

계획, 문제, 해결의 키워들이 데드라인과 함께 누구와 함께 협업을 하여 마케팅 프로젝트를 완성하고 완료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들과 스트레스들이 대부분이다.

필자 역시 컨설팅과 교육을 주로 하지만, 클라이언트 기업들과 일을 진행하면서 이해관계자인 컨설팅 및 교율 담당자, 그위의 팀장, 부서장, 임원 및 CEO라인까지 합당한 컨설팅과 교육 제안을 해야 된다. 또한 컨설팅이나 교육 진행시 참가하는 구성원들의 계층, 직무, 역할, 나아지고 싶은 역량의 범주 만족까지 신경쓰는 마케팅 역량강화 컨설팅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오는 현장의 돌발 상황들에 대응 대처하며 의뢰 프로젝트들을 수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기업 사내 프로젝트 문제해결

직장생활내에서 계획되로 되는 일의 비율은 그리 높지 않다. 일을 진행하면서 그렇다면 어떤 문제들이 흔히 발생하게 되는가?를 사전에 아는 것이 중요하다.

예산의 초과, 프로젝트의 저품질, 데드라인(납기) 미준수, 시장환경의 변수에 의한 문제 발생까지 가장 기본적인 문제들은 항상 공존한다. 어쩌면 이런 일상적인 문제들은 누구나 각오해야 할 숙명과도 같다.
 

일속에서의 문제들의 종류

일속에서 문제들은 아래 7가지가 가장 흔하게 일어나는 문제들이다.

▶업무의 미완성, ▶품질의 문제, ▶시간지연, ▶데다라인(납기)초과, ▶비용초과, ▶자원부족, ▶인력관련 문제(인력의 불성실한 태도, 감정적으로 대치하는 상황), ▶시장조건 및 변화(거시경제 및 글로벌 환경의 변수)등이다.

이런 일련의 문제들을 경험하기에 가장 좋은 사전 경험은 ‘대외활동(공모전, 써포터즈, 체험활동, 봉사활동 등)을 많이 해보라는 것이다. 위의 7가지 말고도 어떤 문제들이 프로젝트 관점의 일을 팀단위 참여 기수단위로 추진하면서 발생하게 되는지 선경험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기 때문이다.

실무에서나 예비 직장인으로써 간접경험을 하나 프로젝트의 일들은 연습이 없다 그자체가 실전이다.
 

문제해결 프로세스

위 같은 문제가 발생된다면 어떤 단계를 거처 그 문제를 해결하거나 더나은 방안을 창출할 수 있을까 문제가 발생했다고 당황하거나 호들갑을 떨어서는 안된다. 군대 문화 중에 가장 좋은 문화중의 한가지가 ‘선보고 후조치’ 문화다 이런 업무 스타일을 몸에 체득하고 직장생활을 한다면 문제들이 속출해도 정신을 차리고 다음과 같은 프로세스를 차분히 지켜나간다면 문제 해결은 충분히 해낼 수 있다. 세상의 문제 해결이 안되는 실패는 없다.

1. 문제를 잘파악한다.(문제들을 체크리스트처럼 기준점을 가지고 잘 정의내린다.)

2. 문제 해결 초치를 취하기전에 심각성을 제고한다.(최악의 시나리오에 대비한 대응 방안을 마련하는 관점이 중요하다.)

3. 문제를 꼼꼼히 따저본다.( 문제의 종류, 우선순위, 비율, 강중약을 따지고 어떤 협업을 통해 해결할지 심사숙고한다.)

4. 발생한 문제가 자신의 담당 업무 전반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고려한다.(경제적인 측면, 정서적인 측면, 팀적인 측면, 인사고과적인 측면, 클라이언트가 보게될 손실적인 측면 등을 고려한다.)

5. 문제 해결 계획을 세운다.(문제의 본질을 명확히 보고, 문제해결 추진계획의 명확성을 다시 고려하고 문제해결을 해간다.)
 

문제 해결 게획 프로세스의 종류

문제 인식을 하고 어느 정도의 난이도인가를 진단하고, 그 상황에 따른 문제 해결을 위한 계획 수립이 중요하다. 문제 해결을 위한 미팅에서는 경청매모가 가장 중요하다. 참여자들의 소통내용들을 있는 그대로 경청메모하고 문제의 기준 키워들을 중심으로 그룹핑하여 문제의 정의 및 해결방안들을 정리 문서화하고 정립하며 우선순위 있게 문제해결을 해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경미한 변화 - 현제 계획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변화인가?

▶큰 변화 - 프로젝트 계획의 변경이 요구되는가?

▶대규모 변화 - 프로젝트 계획상 대규모 변화 혹은 예산 재 책정이 요구되는가?

위처럼 문제의 심각성을 평가한 후에 문제 해결을 위한 행동을 준비하도혹 하는 것이 좋다.
 

문제해결 활동

발생한 문제에 대해 팀원들과 충분히 대화해야만 도전과제를 해결하고 프로젝트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 넣을 수 있다. 문제 해결방안은 다음과 같다

1. 프로젝트를 본궤도에 올려 놓기 위한 재 계획에 대해 충분히 의사 소통한다.

2. 개인이나 팀과 관련된 상세한 업무 및 역할을을 규정하고 메뉴얼을 수정 결정한다.

3. 모든 팀원들, 파트너, 아웃소싱, 대행사, 실행사까지 문제를 확실히 파악하고, 그 문제가 현제 계획 스케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이해한다.

4. 발생한 문제로 영향을 받을 수 있는 활동은 속도를 늦추거나 중단해야 한다.

5. 최악의 경우 기존의 손실을 감안하고 새로운 대안을 찾는다.

위처럼 최악의 경우 주로 변경 통제 절차는 필요하다. 예상치 못한 자원 및 인력 증가. 스케줄 혹은 데드라인 변경, 새로운 기능 추가 혹은 기능상의 큰 변경, 예상치 못한 시장 조건의 변화 등에 대처하는 시뮬레이션을 항상 생각해두고 자신만의 대처 메뉴얼을 한번쯤은 작성하여 가지고 있는 것이 직장인, 실무자로써 문제해결을 해가는 것에 두려움없이 담대히 해갈 수 있는 능력을 체득할 수 있다,
 

모든 문제는 자의적 합의를 통한 문서 작성으로 처리하는 것이 기본

문제 발생으로 인한 변경 통제 문서를 작성할때 반드시 반영되어야 하는 것들은 변경사항 설명, 변경사항이 예산, 스케줄, 데드라인에 미치는 영향, 변경 후 결과를 제고하는데 걸리는 추가시간 등이다. 또한 변경통제 절차에 대한 합의는 다음 사항을 포함해야 한다. 변경 통제 문서를 제고하는 시기 및 방법, 합의 절차, 변경통제 절차 실시 등이다.

가장 많은 문제들은 납기를 맞추지 못해 생기는 추가 예산 변경

사내 프로젝트일 경우 상사의 니즈를 만족시키지 못하는 것이고, 대외적인 프로젝트일 경우에는 데드라인을 지키지 못해 추가 발생하는 예산이나 비용의 문제이다.

예산을 재책정할 때에는 프로젝트의 자원, 인력, 이미 실행중인 공급자와 계약 등에 대한 여향을 고려 해야 한다. 다음과 같은 체크리스트를 사용하면 좋다.

▶ 변경 통제 계획에 구체화한 변경 규모, ▶예상된 자원에 대한 영향, ▶인력 배치와 관련된 비용 변경, ▶배송, 지불, 벌금에 대한 영향, ▶현재 계약 및 스케줄 재고, ▶프로젝트 품질 기준에 대한 영향 등이다.

취준생들이 직장생활을 해도 사실 팀장이 되기전까지 지시하는 일들만 처리하며 직장생활을 무의식저으로 하다보면 단 한번도 고찰하지 못하고 속수무책으로 매번 빈번하게 발생하는 일에 관한 문제들 때문에 스트레스를 자처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취준생 필수 NCS 10가지 항목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문제해결 능력

한국사회는 NCS를 사전에 공부하고 취업준비를 하고 정규직에 도전하는 사회가 되었다. 현직자들도 이 문제해결 능력에 대한 노하우는 가르쳐주 하지 않는다.

문제해결을 창의적으로 한다는 것은 이처럼 다분히 이치에 맞지 않는 다는 판단이 들것이다. 신입사원, 팀장, 임원 할 것 없이 문제해결하는 방법을 체득하는 것은 기본이다.

기업이 업무를 추진하고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마케팅 프로그램들을 실행하면서 문제해결 행동을 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를 본궤도에 올려 놓기 위한 계획에 대해 참여자 모두가 충분히 소통, 브레인스토밍, 워크샵 나아 퍼시리테이션을 해서라도 개인 또는 팀, T.F.Team, 그룹관련된 활동을 상세히 결정한다.

발생한 문제가 현재 계획 및 스케줄에 미치는 악영향에 대해 모든 관계자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최악의 경우가 직감된다면 문제 해결 활동은 속도를 늦추거나 중단해야 한다.

취준생으로 대기업, 공기업 입사 목표가 아니더라도 NCS 10가지 항목중에 제일 중요한 역량인 문제 해결 능력에 대한 대처법을 선 체득을 하는 것은 취업의 확률을 높일 수 있는 지름길이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머천다이징(MD,상품기획자)직업군양성, 브랜드마케팅, 시너지마케팅 컨설팅과 교육 전문가, 3.000명이상 취업, 창업, 창직, 퍼스널브랜딩 1:1 컨설케이션 전문진행, 저서<마케팅컨설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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