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OKR 전설적인 벤처투자자가 구글에 전해준 성공 방식
[리뷰] OKR 전설적인 벤처투자자가 구글에 전해준 성공 방식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3.21 0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자 존 도어는 세계적인 벤처투자기업 클라이너 퍼킨스(Kleiner Perkins)의 회장. 1980년부터 구글, 아마존, 유튜브 등 우리 시대의 실리콘밸리의 성공적인 기업을 50곳 이상 발굴하고 지원해왔다. 사회적 기업에도 영향을 끼쳐, 빈곤 퇴치부터 교육 문제까지 새로운 미래를 개척하는 일에 앞장서 왔다. “아이디어는 쉽다. 중요한 것은 실행이다!”라는 말로 유명하다. 

1999년 존 도어가 만난 구글은 뛰어난 기술에 열정은 가득하지만 경영은 모르는 스타트업이었다. 존 도어는 1,200만 달러를 투자하는 한편, 탁월한 운영 방식 OKR을 전수했다. 이후 구글은 7만 명이 일하며 시가총액 7천억 달러 슈퍼 기업으로 성장한다. 

OKR은 그가 1970년대에 인텔에서 엔지니어로 일하며 앤디 그로브에게 직접 배운 것이다. 현재 OKR은 실리콘밸리에서 시작해 대기업과 비영리 단체에 이르기까지 영향력을 확대해가고 있다. 포천 500대 기업의 25퍼센트가 이미 OKR을 실행하고 있다.


구글, 유튜브 등 존 도어가 투자하고 멘토링 해 성공에 이른 세계적인 기업이 50곳에 이른다. 존 도어는 1970년대 인텔에서 처음 OKR을 접했다. 우연히 인텔에서 여름 인턴으로 일하게 된 저자는 당시 인텔 부사장이었던 앤디 그로브의 강연을 듣게 된다.

헝가리 난민 출신으로 나치를 피해 미국으로 망명한 앤디 그로브는 오로지 실력만으로 최고의 자리에 오른 입지전적 인물이다. 그가 인텔의 CEO로 일한 11년 동안 회사는 연간 40퍼센트가 넘는 수익을 주주에게 돌려주었는데, 이런 놀라운 성공을 거둔 비법이 바로 OKR이다. 존 도어는 앤디 그로브의 OKR을 물려받아 더욱 발전시켰고, 이 비법을 실리콘밸리의 수많은 벤처 기업에 전파했다. 

핵심을 측정하고 있습니까?

이 책의 원제는 '핵심을 측정하라(Measure What Measures)'이다. 목표만큼이나 잘 만든 ‘측정지표’가 사람들을 움직이게 한다. “목표는 지평선 저 멀리서 영감을 전하고 핵심결과는 땅에 뿌리를 내려 기준을 제시”한다. 또한 핵심결과는 “목표를 조준하는 가늠자”다. 저자는 올바른 목표를 선택했다면 핵심결과는 3~5개로 충분하다고 말한다. 너무 많은 지표는 집중력을 흩뜨리고 측정을 까다롭게 만들 뿐이다. 다만 각각의 핵심결과는 “그 자체로 벅찬 도전 과제”여야 한다. 누가 봐도 쉽다면 아무도 최선을 다하지 않을 것이다. 

구글의 엄청난 성공은 OKR과 어떻게 연결될까? 구글의 CEO를 지낸 에릭 슈미트 등은 《구글은 어떻게 일하는가》에서 “설립자의 ‘싱크빅’ 정신을 실현하기 위한 단순한 도구”로서 OKR을 활용했다고 밝혔다. 래리 페이지는 분기마다 이틀을 할애해 직원들의 OKR을 일일이 검토했고, 관리자들과 OKR 목표 수립을 위한 마라톤 회의를 열었다.

지금도 구글은 여전히 OKR을 중심으로 전략을 짠다. 20년 전 구글의 공동 설립자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이 존 도어를 만났을 때, 구글은 이미 “파티 지각생들”이었다. 검색 엔진 시장에는 이미 쟁쟁한 경쟁자들이 자리를 넓혀가고 있었다. 그때 존 도어에게 가져온 자료는 열일곱 쪽짜리 파워포인트에 불과했다. 

아이디어는 쉽다, 중요한 것은 실행이다! 

OKR은 본질적으로 실행 중심적인 시스템이다. 따라서 성공을 향한 여정이 순탄하게 이어지고 있는지 “숙고”하는 시간을 가지지 않는다면 다람쥐 쳇바퀴 돌듯 실행만을 반복하게 된다. 이것은 많은 구성원들을 지치게 만들 수 있는 위험 요인이다. 존 도어는 공격적인 목표를 세워 많은 것을 성취하고, 시간을 들여 성취한 것을 깊이 들여다보는 숙고를 반복하라고 안내한다.

OKR을 되짚어보는 과정에서 어떤 요인이 목표를 성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는지, 성공하지 못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지, 다음번에 적용할 교훈은 무엇인지 묻고 대답해보기를 제안한다. 

다음은 구글의 래리 페이지가 쓴 서문의 일부다. 

"구글을 공동으로 설립했던 19년 전에 이 책을 만났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혹은 내가 내 자신에게만 신경을 써도 되었던 더 이전의 시절에 만났더라면 더 좋았을 것이다! 있는 그대로 말하자면, 훌륭한 실행과 함께하는 훌륭한 아이디어는 우리가 마술을 만들어내는 방식이다. 그리고 바로 여기에 OKRObjective, Key Results이 모습을 드러낸다." 

존 도어는 “독자들에게 영감을 불어넣음으로써 모두가 충만한 삶을 살아가게 도움을 주”기 위해 이 책을 썼다고 말한다. 그의 말대로 OKR은 조직을 혁신하고 구성원들의 성장을 돕는다. 인텔, 구글, 유튜브 같은 실리콘밸리 최전선에 선 IT 기업들에서부터 BMW, 디즈니, 삼성 등 다른 영역의 강자들까지 OKR 개념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