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분석] 금융투자업의 특성과 성장
[시장분석] 금융투자업의 특성과 성장
  • 박지훈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3.22 0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투자업은 다수의 투자자에게서 자금을 모아 가장 효율적인 산업으로 배분되도록자금을 운용하여 수익을 되돌려 주는 지식 집약 산업으로서 투자자들에게 증권 투자를 통한 재산증식의 기회를 제공하며, 사회적으로는 재산 및 소득의 재분배에 기여함으로써 자본시장과 금융시스템의 핵심적 역할을 수행한다.

자본시장법에 의해 금융투자업은 기능별로 6가지 업무(투자매매업, 투자중개업, 집합투자업, 투자자문업, 투자일임업, 신탁업)로 분류되며, 이들의 겸업이 허용되어 있다.

집합투자업

2인 이상에게 투자권유를 하여 모은 금전등 또는 여유자금을 투자자 또는 각 기금관리주체로부터 일상적인 운용지시를 받지 아니하면서 재산적 가치가 있는 투자대상자산을 취득·처분, 그 밖의 방법으로 운용하고 그 결과를 투자자 또는 각 기금관리주체에게 배분하여 귀속시키는 것을 영업한다.

투자일임업

투자자로부터 금융투자상품에 대한 투자판단의 전부 또는 일부를 일임받아 투자자별로 구분하여 금융투자상품을 취득·처분, 그 밖의 방법으로 운용하는 것을 영업한다.

투자매매업

누구의 명의로 하든지 자기의 계산으로 금융투자상품의 매도·매수, 증권의 발행·인수는 그 청약의 권유, 청약, 청약의 승낙을 영업으로 하는 것을 말한다.

투자자문업

금융투자상품의 가치 또는 금융투자상품에 대한 투자판단(종류, 종목, 취득·처분, 취득·처분의 방법·수량·가격 및 시기 등에 대한 판단을 말합니다)에 관한 자문에 응하는 것을 영업한다.

투자중개업

누구의 명의로 하든지 타인의 계산으로 금융투자상품의 매도·매수, 그 청약의 권유,청약,청약의 승낙 또는 증권의 발행·인수에 대한 청약의 권유, 청약, 청약의 승낙을 영업한다.

금융투자업은 경기 상황 및 글로벌 경제 상황에 따라 수익 영향을 크게 받고 있다. 경기 상승시 기업들의 실적 개선에 따른 종합주가지수 상승으로 수익 증대를 이룰수 있으며, 하강시에는 수익 창출이 둔화되는 등 경기 변동에 영향을 받는다.

금융투자업은 금융 시장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산업이며 국내 시장 뿐만 아니라 글로벌 경기에도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시장의 안정성은 낮은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여러 차례의 금융위기를 겪으면서 금융산업의 전반적인 위기 관리시스템이 보완되었을 뿐만 아니라 금융투자업자 자체적인 위험 관리를 거치면서 과거 금융위기 시기와 비교시 안정성은 대폭 개선되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금융투자업은 완전경쟁시장의 형태를 띄고 있으며 금융투자업 영위를 위해서는 영업의 종류별로 금융위원회의 인가 및 등록을 받아야 한다. 본 산업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시행에 따라 증권업,선물업,자산운용업 등이 통합되면서 기존의 타업종에 속했던 회사들과의 경쟁이 불가피하게 되었다. 

특히 자산운용업과 관련하여 금융위기 이후 금융당국의 펀드수수료율 상한규제, 펀드시장 참여자 확대에 따른 경쟁심화, 안전자산 선호현상 강화로 수익성이 높은 주식형 펀드의 수탁고 감소등의 영향으로 펀드 운용보수가 감소함에 따라 전반적으로 경쟁이 더 치열해지고 있다. 이에 각 금융투자회사는 고객 니즈에 맞는 다양한 상품의 개발, 투자자보호 강화, 차별화된 금융서비스 제공 등으로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