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1절 100주년 특별기획 ] 독립군과 광복군이 국군의 뿌리?
[ 3·1절 100주년 특별기획 ] 독립군과 광복군이 국군의 뿌리?
  • 고성혁 미래한국 전문기자
  • 승인 2019.03.22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군에 북한 연결고리 찾으려는 문재인 정부

3·1 독립운동 100주년을 맞아 문재인 정부는 대대적으로 행사를 치렀다. 이념적으로 양분된 한국의 정치 상황에서 반일의식만큼은 좌우 이념을 떠나서 공통분모로 자리 잡고 있다. 그 만큼 반일감정을 고취하는 것은 성공적 행사를 보장하는 지름길인 셈이다. 친일인명사전 발간, 1948년 건국을 부정하고 상해임시정부를 띄우는 것 모두 같은 맥락이다.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 정부수립 대신 상해임시정부를 건국의 출발점이라고 좌파들은 주장한다. 이것은 김구 선생을 앞세우면서 이승만 초대대통령의 이미지를 지우려는 좌파의 전략이다. 그런데 그들이 하나 간과한 것은 상해임시정부 초대대통령 역시 이승만이었다는 사실이다.

상해임시정부건 대한민국이건 간에 이승만을 떼어내고서는 정치적 해석과 연결성을 찾을 수 없다. 대한민국 국군 역시 마찬가지다. 대한민국 국군은 1948년 정부수립과 동시에 미군정하의 조선경비대와 조선해안경비대를 모체로 하여 창설되었다. 육군의 명문사단인 1사단, 3사단, 5사단, 7사단 등은 정부수립과 6·25전쟁 즈음에 창설되었다.

국방부 페이스북에 올라온 광복군이 국군의 뿌리라는 홍보물. 38선 돌파일인 10월 1일 대신 광복군 창건일을 국군의 날로 변경하려는 움직임도 있다.

칠성부대로 알려진 7사단의 경우 1949년 6월 10일 국방부 일반명령 제 17호에 의거하여 서울 용산에서 창설되었다. 대한민국 국군의 정체성은 북한 김일성의 남침을 격퇴하면서 자유대한민국을 지켜낸 데 있다.

그런데 문재인 정부 하에서 대한민국 국군의 정체성마저 송두리째 바꾸는 작업이 진행 중이다. 국방부는 기존 국군창설과정을 뒤엎고 독립군과 광복군을 우리 국군의 기원이라고 공식 인정했다. 이미 2018년 연두 국방부 업무보고를 통해 밝힌 것이다. 그동안 여러 정치적 사안으로 인해 수면위로 부각되지 않았을 뿐이다.

2018년 국방부는 이낙연 국무총리가 참석한 가운데 ‘외교·안보 상황과 남북관계 개선’을 주제로 열린 5개 부처 합동 업무보고에서 ‘독립군과 광복군을 국군의 뿌리’라는 것을 밝히면서 각 군 사관학교와 장병 교육 과정에 이를 반영하고 국군 역사서인 ‘국방사’(國防史)에도 수록한다는 계획이다.

2018년 국방부 업무보고 자료에 따르면 독립군 양성학교였던 신흥무관학교 등의 독립 운동사를 국군 역사에 포함시키기로 했다. 국군의 역사적 뿌리 재정립을 통해 대한민국의 정체성과 정통성을 확립하고 조국 독립을 위해 목숨을 바친 우리 선조의 애국정신을 선양한다는 차원이다.

얼핏 듣기에는 그냥 넘어갈 수도 있는 내용처럼 들릴지도 모른다. 그러나 파고 들면 무서운 책략이 숨어 있다. 국군의 정체성이 공산침략을 막아내고 자유대한민국을 지킨 것에서 일본제국주의에 맞서 싸운 것으로 바뀌고 만다. ‘외교·안보 상황과 남북관계 개선’을 주제로 열린 5개 부처 합동 업무보고라는 말 자체에서 그 배경을 간파할 수 있다.

이것은 북한과 연결고리를 찾기 위한 일환이다. 북한이 주장하는 김일성의 항일투쟁이라는 것과 국군의 뿌리가 독립군과 광복군이라 것은 하나의 공통분모가 된다. 국방부는 2019년 국방백서에서조차 북한이 주적이라는 문구를 삭제했다. 일본 초계기와 레이더 문제는 갈등을 증폭시켜왔다. 마치 일본이 주적인양 말이다.

문재인 정부는 대한민국 정부의 정통성이 대한민국임시정부에서 왔음을 볼 때, 대한민국 국군 또한 대한민국임시정부의 국군이었던 광복군을 계승한 것이라는 해석이다. 특히 1911년 설립된 신흥무관학교 등의 군사교육기관은 독립전쟁의 기틀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육군사관학교의 정신적 정통성의 연원으로 봐야 한다는 판단이다. 국방부는 페이스북을 통해 카툰까지 만들어 배포했다.

문재인 정부의 이와 같은 해석과 판단은 문제가 있다. 국군의 뿌리를 독립군과 광복군으로 못 박아서는 안 된다. 해방 후 대한민국 정부수립을 통해 창설된 국군은 과거 출신과는 상관없이 대한민국이라는 이름하에 통합된 군대였다. 대한민국 국군은 일본군 출신, 만주군 출신, 광복군 출신 할 것 없이 신생 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해 창설되었다.

만약 대한민국 국군의 뿌리를 독립군 광복군으로 한정한다면 이것은 심각한 차별이며 왜곡이다. 문제는 또 있다. 북한군 창설에 공이 큰 김원봉도 현 정부의 해석에 따르면 국군의 뿌리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독립군을 몰살시킨 것은 소련 적군파

독립군과 광복군을 살펴보려면 먼저 자유시 참변부터 알아야 한다. 흔히 일제 일본군이 독립군을 토벌한 것으로만 학생들에게 수업시간에 가르치고 있다. 그러나 만주에서 독립군이 궤멸(潰滅)된 사건은 일본이 아니라 공산 소비에트에 의한 자유시 참변(自由市慘變)이다. 이 사건은 1921년 6월 28일 러시아 스보보드니(알렉세예프스크, 자유시)에서 러시아 적군(赤軍)이 대한독립군단 소속 독립군들을 포위, 사살한 사건이다.

상해임시정부도 그렇지만 독립군 역시 내부적으로 갈등이 많았다. 그 핵심은 사회주의 계열 인사들 때문이다. 10여개 이상의 단체로 구성된 독립군에도 소련 적군의 영향이 미쳤다. 소련 적군파 한인부대장인 박일리아는 소련 교관을 한국독립군부대에 배치하여 전술법을 교육하는 등 독립군을 훈련시켰다.

일본군에 쫓긴 독립군 각 지대는 사회주의 소련 자유시로 집결했다. 소련이 보호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말이다. 그러나 오판이었다. 소련 적군파는 독립군을 무장해제시키고 몰살시켰다. 희생자 수는 자료마다 차이가 있지만 <재로고려혁명군대 연혁>에는 사망 36, 포로 864, 행방불명 59명으로 기록되고 있다. <간도지방 한국독립단의 성토문>에는 사망 272, 익사 31, 행방불명 250, 포로 917명으로 되어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사상자 숫자가 아니다. 만주에서의 독립군이 제대로 역할을 못한 데는 공산사회주의자들의 내부 분열 책동이 주원인이라는 점이다. 독립군에 공산주의가 개입하면서 통합되지 못하고 분열되었고, 소련 적군파가 독립군에 궤멸적 타격을 입혔다는 것이다. 이런 역사적 사실이 우리 교육 현장에서는 철저히 배제되고 그저 반일감정만 표출시키고 있다. 독립군을 분열시킨 것도 현재 대한민국을 분열시키고 있는 것도 모두 공산주의라는 것이 공통점이다.

자유시 참변 이후 대한독립군단은 와해되었다. 이후 재결집된 독립군의 규모는 그리 크지 않았다. 나라 잃은 백성으로 막강한 일본군에 맞서 무장투쟁을 한 독립군과 광복군은 분명 추앙받아야 한다. 그러나 그 업적이 너무 과장된 부분도 있다. 특히 군사적 관점에서 보면 그렇다. 불과 수 백 명에 불과한 광복군이 태평양 전쟁 말기 국내 진공작전을 펼치려 했다는 주장도 그렇다.

군사적 측면에서는 전혀 현실성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런 내용만으로 마치 광복군이 일본과 전쟁한 것처럼 묘사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국군 통수권자인 이승만 대통령은 38도선을 돌파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3보병사단은 1950년 10월 1일 최초로 38선을 넘어 양양으로 진격했다. 정부는 이날을 기념하기 위해 국군의 날로 제정했다. 사진은 2016년 10월 3일 육군 8군단의 ‘38선 돌파와 양양 수복’ 재연 행사 모습.
국군 통수권자인 이승만 대통령은 38도선을 돌파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3보병사단은 1950년 10월 1일 최초로 38선을 넘어 양양으로 진격했다. 정부는 이날을 기념하기 위해 국군의 날로 제정했다. 사진은 2016년 10월 3일 육군 8군단의 ‘38선 돌파와 양양 수복’ 재연 행사 모습.

너무 과장된 독립군과 광복군

한민족문화대백과에 올라 있는 김좌진 장군의 청산리 대첩의 전투 기록을 보면 일본군 3000여 명을 살상했다고 한다. 그 내용을 발췌했다.

(중략)… 10월 일본군 대부대가 독립군 토벌을 목적으로 만주로 출병하자 소속 독립군을 백두산으로 이동시키던 도중 청산리(靑山里)에서 일본군과 만나 전투가 시작되었다. 10월 21일 청산리 백운평전투를 시작으로 같은 달 26일 고동하전투를 끝으로 청산리전투가 전개되었으며, 김좌진 장군의 북로군정서와 홍범도 장군 휘하 부대가 서로 합동작전을 벌인 끝에 일본군 3000여 명을 살상하는 대전과를 올렸다. 특히 김좌진 장군 휘하의 북로군정서군은 백운평전투, 천수평전투, 어랑촌전투 등에서 큰 전승을 거두어(하략)…

일본군 3000여 명을 살상했다는 것은 사실 너무 과장되었다. 왜냐하면 1920년대 당시만 해도 간도 등 만주 일대의 일본군의 전투 기본 편재가 중대단위였다. 특히 독립군 추격대는 함경북도 나남에 사령부를 둔 일본군 19사단 예하부대였다. 만주에 일본군이 완편 사단으로 본격적으로 증설되는 시기는 1937년 중일전쟁을 즈음한 시기부터다.

1936년에 가서야 3개 연대를 기본으로 하는 삼각사단 편제의 15, 17, 21, 22, 23사단이 만주에 창설되었다. 이른바 관동군이다. 우리 독립군의 주 활동무대였던 간도에는 일본군 19사단이 담당했다. 독립군 추격대는 기본적으로 중대단위였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청산리전투에서 일본군 3000여명을 살상했다는 것은 군사적 관점에서 본다면 과장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미 2005년에도 한국 독립운동사의 자랑거리로 꼽히는 청산리 전투의 전과가 과장됐다는 지적이 제기 된 바 있다. 당시 장세윤 고구려연구재단 연구위원은 <중국 동북지역 민족운동과 한국현대사>(명지사 발생)라는 책에서 한국 독립운동의 양대 대첩으로 꼽히는 봉오동전투와 청산리전투가 신화화되면서 그 전과가 과장됐다고 지적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바로는 봉오동전투는 홍범도 장군 등이 이끈 1000명 미만의 독립군이 1920년 6월 중국 지린(吉林)성 허룽(和龍)현 봉오동 계곡에 매복해 있다가 추격해 오는 일본군 대대 병력을 물리쳤다는 것이다. 청산리 전투는 1920년 10월 김좌진 장군이 이끄는 독립군이 청산리에서 3차에 걸친 전투로 일본군 1200명 전사, 독립군 60명 전사, 90명 부상 등으로 기술돼 있다.

또 다른 자료인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내부 자료에는 일본군 전사자가 봉오동전투 120명, 청산리전투 600명으로 되어 있지만 장세윤 연구위원은 이 역시 과장됐을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그렇다면 일본 측 기록은 어떨까? 봉오동전투의 경우 1명 전사, 2명 부상으로 기록돼 있고 청산리전투는 전사 11명, 부상자 24명으로 우리 측 기록과는 너무도 큰 격차가 발생한다. 전과라는 것이 승리자 쪽에서는 과장하는 것이 다반사고 패자 쪽에서는 어찌하든 축소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해도 그 격차가 크다. 당시 일본 추격대의 기본 편재가 중대단위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사상자가 300명 이상 넘어간다는 것은 무리가 있다.

광복군 역시 마찬가지다. 일본군에 밀려 장개석은 중국 내력 깊숙이 퇴각했다. 장개석의 지원을 받는 김구의 임시정부 역시 마찬가지로 상해에서 중경으로 옮겨갔다. 공산주의계열은 독립군에서 이탈해 소련 빨치산에 합류한 뒤였다. 1940년 9월 17일 중국 중경에서 광복군은 30명이라는 인원으로 창설되었다. 총사령관에는 지청천을, 참모장에는 이범석을 임명했다. 실제 전투 병력이 있는 것이 아니었다. 1941년 일본이 태평양전쟁을 일으키자 장개석 군대는 연합국의 일원이 되었다.

이때부터 광복군은 중국에 파견돼 있던 미국전략사무국(Office of Strategic Service, OSS)와 협약을 맺고 미국과 연결이 되었다. 미국 CIA의 전신인 OSS는 광복군을 지하공작 및 일본 본토 및 한반도 진격시 네비게이터로 이용할 생각이었다. OSS는 광복군 특무공작훈련을 지원했다. 미국 OSS는 광복군에 서전트(Clyde, B,Sargent) 대위와 윔스(Clarence, N.Weems) 대위를 파견해 훈련을 도왔다. 광복군은 한반도에 지하군을 조직해 파괴 공작을 진행한다는 계획을 수립한다.

광복군과 미국 OSS가 생각했던 작전은 중국 산둥에서 미군 잠수함을 타고 한반도에 들어가 일본군 거점을 파괴하거나 점령한다는 것이다. 이후 미 공군의 지원을 받아 무기를 국내로 반입하고 전면전을 진행한다는 계획으로 이것이 이른바 광복군의 한반도 진격작전이라 불리는 ‘독수리 계획’이다. 1945년 8월 4일, 1기생 50명을 배출하는 것으로 끝났다. 일본이 항복했기 때문이다. 군사적 측면에서는 병력이나 장비로 보나 실현 가능성은 희박했다. 게다가 미국 OSS는 미군의 공식적 조직도 아니었다. 결국 광복군은 해방 후 해산되었다.
 

이범석 장군의 국군 통합의 리더십은 출신을 가리지 않았다

해방 후 우후죽순처럼 각종 사설 군사단체들이 난립했다. 저마다 독립군, 광복군과 연결되었다는 기치를 내걸었다. 1946년 11월에는 그 수가 무려 60여 개를 헤아렸다. 좌익단체도 군사조직을 만들려고 했다. 이에 미군정 당국은 사설 군사단체의 난립을 막고 정식 군대 창설을 위해 이들 단체에 대한 해체령을 내렸다.

미군정은 국방경비대를 창설하고 1946년 6월 15일 6월 15일〈군정법령〉에 따라 국방경비대가 조선경비대로 개칭되었고, 국방경비사관학교는 조선경비사관학교로 개칭되었다. 국방경비대는 당시 주한미육군사령부의 뱀부(BAMBOO)계획에 의거, 국내치안 유지를 위해 2만 5000명 규모의 병력을 책정해 남한의 8개 도청소재지에 각각 1개 중대(장교 6명, 사병 225명)씩의 경비부대로 편성했다. (*한국학 중앙연구원 남조선국방경비대 [南朝鮮國防警備隊]).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 정부 수립과 동시에 국방경비대는 대한민국 국군으로 창설되었다.

대한민국 국군 창설에는 과거 일본군, 만주군, 광복군 출신들이 망라되었다. 새로운 대한민국이라는 이름하에 말이다. 초대 대한민국 국방장관이었던 이범석 장군은 취임 일성으로 국군을 ‘나라를 지키는 군대’라는 의미에서 ‘국방군’으로 호칭했다.

비록 일제시대에 일본군·만주군·중국군·광복군으로 나뉘어 서로 다른 군복을 입고 다른 형태의 군대에서 복무했지만, 국군 출범 후에는 그런 것에 구애받지 않았다. 오로지 대한민국 국군으로 거듭나라는 통합의 메시지였다. 이범석 장관의 끈질긴 노력과 설득으로 과거 일본군 만주군 출신의 군사경력자들도 신생 대한민국 국군에 합류하게 되었다. 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한 충성심이 우선이었다. 그들은 모두 대한민국 국군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6·25전쟁을 극복하고, 현재의 대한민국의 초석을 일궜다.

그런데 이제 와서 문재인 정부는 국군의 뿌리를 독립군 광복군이라고 하면서 또 다른 편가르기를 하고 있다. 김일성 공산세력의 침략을 격퇴하면서 세운 대한민국의 국군의 정체성을 반일이라는 구시대적 사고 방식으로 매도하려 하고 있는 것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