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스타트업DNA, 올바른 지향점의 스타트업 비지니스를 창출하는 것 필요
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스타트업DNA, 올바른 지향점의 스타트업 비지니스를 창출하는 것 필요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4.08 04:4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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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기업들 중에 가장 큰 문제는 성장기에서 쇠퇴기로 넘어가면서 역케즘의 위치에 놓여 위기를 맞고 있는 기업들과 이제 막 시작한 스타트업 기업들이다.

끊임없이 변하는 세계에서 스타트업 리더는 예민하게 기회를 포착하고 발빠르게 선택을 내려야 한다. 이러 기민함은 전문적 지식과 창의성이 뒷받침 되지 않으면 발휘할 수 없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스타트업DNA은 ‘전문성+도전정신+창의성’을 배경으로 한다.

스타트업의 기민함은 전문적 지식(펼쳐가려는 비지니스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과 자신이 펼처가려는 사업아이디어의 창의성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지향점은 평가를 하는 이해관계자 고객, 사내고객(직원), 투자자등이 그 비지니스 아이디어를 검토하고 평가하여 투자해주고, 함께 발전 시켜주고, 고객들의 구매로 이어지게 해야 한다.

▶스타트업 기업만의 스타트업DNA가 있는가?(전문성, 창의성, 도전정신, 기업가정신, 기업문화의 명확한 사전 정립을 한다.)

▶스타트업의 비지니스 아이디어가 현실성이 있고 타당한가?(이해관계자, 정부지원 평가자 및 멘토, 투자자들의 관점에서 타당성과 현실성, 지속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리더는 영리한가?(효과적으로 팀을 이끄는 리더는 지성과 지식, 기술을 기반으로 직관적으로 잘 대응해야 한다.)

▶리더는 분별력이 있는가?(동정심과 자비심이 있고, 타인을 공감할 줄 아는 리더는 분별력을 통해 자신이 가장 중시하는 이해관계와 지지자들의 이해관계, 더 넓은 사회의 균형을 맞춘다.)

▶리더는 현명한가?(전략적이고 직관적인 리더는 모든 것을 알수는 없다는 사실을 잘ㅇ나다. 그래서 지혜를 향해 평생공부하며 경륜을 쌓아가며 영리해지려는 자기계발을 지속한다.)

스타트업DNA 창업 준비 구축 경로

1. 스타트업 계획 수립 : 스타트업 경영진의 뚜렷하고 적극적인 참여

2. 전략적 초점 : 고성장 및 중점 제품, 서비스 시장 확인

3. 아이디어 경로 : 스타트업 팀원 및 외부 지인, 멘토, 1차 투자자, 컨설턴트

4. 프로세스 설계 : 아이디어 입안 및 실행 계획, 예산, 실행자 점검 및 준비

5. 스타트업 프로젝트와 포토폴리오 관리 : 비지니스 아이디어로부터 실행에 이르는 계획 수립과 추적 및 점검

6. 운영 체계 : 어느정도의 가시성과 통제력, 자신감을 제공할 수 있는 지원 체계 도입 및 적용하기

7. 스타트업 창업 주도자 및 스타트업을 위한 가상 팀 구축 : 기간(주단위, 월단위, 분기별 단위 등)스타트업 구체화 실행

8. 스타트업 문화 정립 : 스타트업 진행시 필요한 기업의 문화, 규율, 직무기술, 조직 설계까지 선행함

9. 스타트업 창업 준비 실행 : 스타트업의 목적과 목표에 부합하는 핵심성과지표(KPI) 마련 및 성과 체크 및 지속적인 피드백

10. 스타트업 창업 준비 성과 관리 : 스타트업 특허 출원, 샘플 만들기, 사업계획서 완성도 높이기, 스타트업 조직 구성 포함시키기

스타트업은 분석적인 사고보다 전략적 직관력에서 시작하는 것 필요

스타트업을 시작하는 부류를 보면 크게 3가지 부류가 있다.

첫째, 전체 시장을 조사하고 부분으로 들어와 틈새를 발겨하고 트렌드에 부합하는 스타트업 설계하는 방식이 보편화 되어 있다.

둘째, 번뜩이는 아이디어 입안에서 시작하여 그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샘플을 만들고 특허를 내기까지 아이디어 입안자 혼자서 수개월을 개발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셋째, 스타트업 창업 팀을 준비하고, 아이디어 입안, 시장조사, 포커스그룹 조사, 샘플 함께 만들기, 특허 출원하기, 1차 투자 참여자 중심으로 하기, 2차 투자 유치 진행하기, 사업화하기 등로 하는 추세다. 이 세가지 방식 중에서 스타트업DNA를 함께 구축하고 사업화시키기에는 역시 창업팀을 구축하여 함께 스타트업을 구축, 구체화시키는 방식이 좋은 방식이다.

스타트업의 비지니스 아이디어 체크리스트 5가지

▶가치 : 스타트업의 전반적인 목표에서 볼때 이 사업 아이디어의 가치는 무엇인가?

▶적합성 : 이 스타트업 프로젝트가 현재의 상황 및 전략에 적합한가? 그 비지니스 모델의 타이밍은 맞는가?

▶허용성 : 스타트업 프로젝트의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이 아이디어의 프로젝트르 받아들일 수 있는가?

▶실행가능성 및 타당성 : 자원, 예산, 실행인재, 시간을 고려할 때 이 프로젝트는 실행 가능한가? 타당한가?

▶지속성 : 스타트업이 완성된 이후에도 그 사업의 가치가 지속될 것인가?

정부정책으로 인해 스타트업, 중소기업, 벤처기업, 시장상인들을 지원해주는 브랜딩, 마케팅, 기술 개발 지원 심사를 하거나 강의, 멘토링을 지원할때 필자가 전문가의 관점에서 주안점을 두어 평가하는 요소들이기도 하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비지니스 모델의 아이디어 시작과 스타트업을 진행하는 팀 인재들의 사업화 의지, 역할 분담, 그리거 인정 네트워크가 잘 되어 있는지 여부와 스타트업 비지니스모델을 실행할 인재상이나 인재들이 실제적으로 인소싱, 아웃소싱으로 잘 구축 되어 있는지를 확인해 봅니다.

스타트업DNA 선행축을 위해 필요한 것 3가지

스타트업 리더에게 전략적 직관력이 필요하고, 그 전략적 직관력을 받쳐주는 세가지 키워드가 필요하다. 리더는 자신이 펼쳐가려는 스타트업 조직의 DNA구축과 문화 구축을 위해 스스로 자문해 봐야 한다.

▶전략 : 올바른 방향을 따르고 있는가?

▶영리함 : 일을 올바르게 하고 있는가?

▶진정성 : 올바른 일을 제대로 하고 있는가?

아이디어는 혼자 하게 되지만 투자 유치를 받는 목적이라면 그 비지니스 아이디어들은 처절하게 촌철살인을 받을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스타트업들이 올바른 일하기는 전문지식을 갖추고 일하는 것이고, 단순히 똑똑하다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문제다, 전략적 직관력이 있는 전문가는 기술과 판단력을 갖추고 일하는 유형의 사람들이다. 이런 예비 스터트업의 CEO들은 충분한 훈련과 힘든 도전, 제대로 된 피드백을 경험한 이들이기에 어떤 든 잘 해쳐나갈 수 있다.

청년들이 스타트업에 도전할 때 필요한 지식

1. 자신이 도전하는 카테고리의 산업군 지식 체득하기

2. 원인과 결과(인과법칙)에 따른 전략 입안 및 문제 해결 능력 체득하기

3. 리더십과 기업가 정신 훈련 및 스타트업 기업DNA 와 기업문화 지식 체득하기

경험은 투자해서라도 하는 것이 맞다. 경험은 최고의 선생이다. 많은 경험은 아무것도 보장하지 못했다. 그보다 경험의 질과 그 경험에서 어떤 교훈을 깨닫는가가 더 중요했다. 다시 말해서 ‘더 많음’이 반드시 ‘더 좋은’은 아닌 것이다.

청년들이 입사하고 싶어하는 올바른 지향점의 스타트업되기

스타트업 창업을 준비하는 청년이라면 혼자만의 아이디어 입안으로 목표기간(데드라인) 없이 하지 말고 창업팀을 사전에 구축하여 이 다음에 스타트업으로 성공시에 함께 구축하게될 기업가 정신과 기업문화에 부합하는 모범이 되는 스타트업이길 희망한다.

수많은 청년들이여 입사하고 싶은 일자리가 창출되는 올바른 지향점이 있는 창업팀 중심의 비지니스모델을 설계하고 처음부터 창업 아이디어가 올바르게 평가받고 투자유치까지 받아 성공하는 올바른 지향점이 있는 스타트업을 해라.

세상에 이정표가 되는 비지니스 성공모델로 회자되도록 전문성을 사전에 충분히 쌓고 도전정신을 가지고 창의성을 기반으로 자신이 이뤄내고 싶은 스타트업DNA를 정립한다. 그리고 함께 창업팀과 공유하고, 이해관계자들로 가까운 미래에 만나게 될 사람들에게까지 공유되었을 때 신뢰를 얻어 낼 수 있는 것을 함께 창업 준비에 반영해 가는 것을 추천한다.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이유는 단순히 돈놓고 돈 먹기 관점은 아니다. 투자자들은 세상을 변화시켜가는 전문적이고 열정적인 도전하는 창업팀의 스타트업DNA의 가능성을 보고 투자하는 것이다. 결국 사업 아이디어도 좋지만, 그 사업아이디어를 실행하여 구체화시켜낼 창업팀 구성원들의 사업의지, 전문성, 도전정신, 창의성, 진정성을 보고 투자하는 것이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머천다이징(MD,상품기획자)직업군양성, 브랜드마케팅, 시너지마케팅 컨설팅과 교육 전문가, 3.000명이상 취업, 창업, 창직, 퍼스널브랜딩 1:1 컨설케이션 전문진행, 저서<마케팅컨설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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