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해킹 사회... 핸드폰, 이메일, 와이파이, 사물인터넷, 연결된 모든 것이 위험하다
[리뷰] 해킹 사회... 핸드폰, 이메일, 와이파이, 사물인터넷, 연결된 모든 것이 위험하다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4.15 0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자  찰스 아서는 프리랜서 저널리스트. 약 30년간 과학기술 분야만 파고든 최고의 전문가다. 2005년부터 2014년까지 영국 《가디언》의 과학기술 에디터로 활동했다. 2012년에 출간한 《디지털 워》에 이어, 이번에는 소니 해킹 사건·어나니머스·힐러리 대선 캠프 이메일 피싱 등 사이버 세계의 굵직한 해킹 사건과 거기 연루된 해커들을 취재했다.

《가디언》에 합류하기 전에는 《인디펜던트》에서 9년 동안 역시 같은 분야 저널리스트로 일하며 구글과 애플,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부상과 인공지능의 미래 같은 주제를 다뤘다. 2016년부터 2017년까지는 케임브리지대학 과학기술 및 민주주의 프로젝트의 방문연구원을 지냈다. 그의 아내는 영화 <미 비포 유>의 원작자로 유명한 영국의 로맨스 소설가 조조 모예스다. 찰스 아서는 《해킹 사회》에서 수십 년간 쌓아온 방대한 인맥과 IT 지식을 적극 활용해, 세상을 그야말로 발칵 뒤집어 놓았던 전설적인 해킹 사건의 전모를 박진감 있게 풀어냈다.
 


영국 최대 통신회사가 16세 해커에게 당한 사연은? 
내로라하는 유명인과 최고의 기업도 피해갈 수 없었던 해킹의 진실 

2014년 11월 24일 월요일 
AM 08:15 소니픽처스 엔터테인먼트 전체 PC 블랙아웃, 모니터에 해커의 메시지 등장 
AM 09:00 PC에 저장된 파일 자동 삭제 시작, 해커가 소니픽처스 트위터 계정 장악 

2014년 11월 26일 수요일 
브래드 피트 주연 영화 [퓨리]를 비롯한 미개봉작 3개 유출 

2014년 12월 1일 월요일 
소니픽처스 임원 연봉 공개 

2014년 12월 2일 화요일 
소니픽처스 전 직원 연봉, 이름, 생일, 사회보장번호 등 개인정보 공개 …… 

눈앞에서 소중한 정보와 재산을 빼앗기는 해킹, 막을 방법은 없는 걸까? 30년 경력의 전문 IT 칼럼니스트인 찰스 아서가 내린 결론에 따르면 ‘막을 수 없다’. 인터넷과 컴퓨터가 존재하는 한, 해킹은 필연적이다. 다만 그는 해킹 시도가 통하지 않도록, 그리고 설령 해킹이 성공하더라도 피해는 최소화되도록 하는 우리의 노력이 절실하다고 강조한다. 

이 책에는 해킹 역사에 족적을 남겼다고 할 수 있는 희대의 사건들을 르포 형식으로 취재했다. 교묘하게 수사망을 빠져나가는 해커들, 피해자들의 생생한 증언, 그리고 해킹을 추적하는 사람들의 노력이 교차한다. 마치 그 현장에 있었던 것 같은 느낌이다. 저명한 정치인은 물론 최고의 기업도 보안을 가볍게 여기다가 큰 타격을 입었다.

그들의 실수가 사실 그리 대단치는 않았다. 사용하는 메일 계정에 2단계 로그인을 설정하지 않고, 첨부 파일을 업무 자료로 오인해 무심코 열어보거나, 시간이나 비용 문제로 시스템 업데이트를 미루기도 하는 등 우리도 일상적으로 하는 행동들이었다. 즉, 지금까지 우리가 해킹을 피한 건 단지 운이 좋아서였을 뿐이다. 

해킹의 범위는 매우 넓다. 기술과 수법도 매년 발전해왔다. 하지만 정작 여기에 대한 우리의 지식은 컴퓨터가 등장한 이래 거의 달라지지 않았다. 고객 정보·금융 정보·제품 개발 정보·각종 전략과 사생활까지, 거래할 수 있는 모든 정보는 해킹의 표적이다. 

이 책에서는 힐러리 클린턴의 대선 캠프 메일 피싱부터 소니픽처스·토크토크·TJX 같은 거대 기업 해킹, 그리고 랜섬웨어와 사물인터넷 봇넷까지 최근 발생한 일련의 해킹 사건을 유형별로 소개한다. 각 사건마다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을 정리하며, 우리의 재산과 정보를 지키기 위해 지금 당장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 명확하게 알려준다.

사물인터넷과 머신러닝같이 편리하지만 보안은 취약한 기술이 넘쳐난다. 언제 어디서나 누구라도 해킹의 타깃이 될 수 있다. 이제 우리는 스스로 자신을 지켜야만 한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