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생각정리기획력...나만의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힘
[리뷰] 생각정리기획력...나만의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힘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4.18 0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자 복주환은 베스트셀러 『생각정리스킬』 『생각정리스피치』를 저술한 대한민국의 작가다. 생각정리와 스피치를 잘하지 못했던 본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0년 동안 연구하는 과정에서 생각정리 솔루션을 개발했다. 그 결과 <생각정리 시리즈> 콘텐츠를 세상에 선보이게 되었다. 

2010년 EBS 교육방송 진행자를 시작으로, 현재 대한민국에서 가장 논리적이고 이성적이라는 검사들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생각정리’ ‘말하기’ ‘글쓰기’ ‘기획력’을 주제로 삼성, 현대, 포스코, 외교부, 교육부,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등에서 초청받아 연 250회 이상 강의와 컨설팅을 하고 있다. 특히 삼성에서는 교육만족도 1위 강사로 선정되었다. KBS, MBC, SBS 등 방송과 라디오에 출연하며 ‘생각정리의 힘’을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하고 있다. 

첫 책 『생각정리스킬』은 출간 즉시 네이버 책 자기계발/실용분야 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했고, 대만과 태국에도 번역 출간되는 등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후속작 『생각정리스피치』는 대한민국에서 스피치 분야 전체 1위 도서가 되었다. 이번 책 『생각정리기획력』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콘텐츠를 기획하여, 영향력 있는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인터넷에서 ‘기획’과 관련된 책을 검색해 보면 2019년 3월 기준으로 무려 6만 건이 넘게 검색된다. 기획 관련 서적이 이렇게 엄청나게 출간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무한경쟁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이 바로 ‘기획력’이기 때문이다. 

사람들에게 ‘기획이 무엇인지’ 물어보면 다양한 대답을 한다. A는 기획서 관점에서 풀어내고, B는 아이디어 관점에서 말한다. C는 프레젠테이션 제작 관점에서 말하고, D는 철학적으로 푼다. E는 브랜딩 측면에서 설명하고, F는 이론을 말한다. 그만큼 사람들은 기획을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보고 있다. 그렇다면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기획’은 무엇일까? 

이 책에서는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위한 ‘콘텐츠 기획’을 말하고 있다. 지금 우리나라를 비롯해 전 세계적으로 콘텐츠 열풍이 불고 있다. 그 어느 때보다 콘텐츠의 가치를 인정받는 시대이다 보니 나만의 콘텐츠를 기획해 강연이나 책 쓰기, 1인미디어 제작 등을 하고 싶은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또 기업에서도 콘텐츠 기획자 또는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양성하기 위해 아낌없는 투자를 하고 있고, 직장인들 역시 콘텐츠 기획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보통 우리는 콘텐츠 크리에이터라고 하면 유튜브 크리에이터만을 떠올린다. 하지만 이 책에서 말하는 콘텐츠 크리에이터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만을 지칭하지 않는다. 지금의 콘텐츠 크리에이터는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 이들은 하나의 플랫폼에 머물지 않고 다양한 플랫폼에서 경계를 넘나들며 활동을 하고 있다. 자신만의 콘텐츠를 기획해 유튜브, 팟캐스트, SNS, 1인미디어 활동은 기본이고, 더 나아가 책 쓰기, 칼럼 기고, 대중 강연, 기업 교육, 방송과 라디오에 출연한다. 잘 만든 콘텐츠 하나로 열 가지의 일을 만들어 내고 있는 것이다. 

이때 콘텐츠를 잘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기획력’이 있어야 한다. 기획의 최종 목표는 기획을 완성시키는 것인데, 그것을 해낼 수 있는 힘이 바로 ‘기획력’이기 때문이다. 단순히 콘텐츠를 만들고 싶다고 생각만 하는 것이 아닌,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는 힘(力), 그 힘이 있어야 한다.

책을 쓰고 싶다고 생각하면 어떻게든 책을 써내는 힘!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되고 싶다면 영상을 매일매일 촬영하고 편집하고 업로드까지 해내는 힘! 강연가가 되고 싶다면 콘텐츠를 잘 정리해 강의안을 만들고, 많은 사람들 앞에서 두려움을 극복하고 말할 수 있는 힘! 베스트가 되고 싶다면 베스트가 될 수 있는 생각과 행동을 하는 힘이 있어야 한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