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대한민국은 언론·정치 영역 송두리째 짓밟히고 있어 질식사 위기”
“지금 대한민국은 언론·정치 영역 송두리째 짓밟히고 있어 질식사 위기”
  • 미래한국 편집부
  • 승인 2019.04.19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범 1주년 맞은 미디어연대 ‘위협받는 표현의 자유’ 주제로 기념 토론회 개최

미디어연대(공동대표 이석우·조맹기·황우섭)는 19일 서울시 종로구 ‘펜앤드마이크 스튜디오’에서 <위협받는 표현의 자유>를 주제로 출범 1주년 기념 토론회를 개최했다.

김원태 전남대 신문방송학과 명예교수가 토론회 사회를 맡은 가운데 김상겸 동국대 법학과 교수가 기조발제를, 정규재 펜앤드마이크 대표 겸 주필과 이인호 서울대 명예교수가 각각 발제를 맡았다.

기조발제를 맡은 김상겸 교수는 ‘민주주의의 실현과 표현의 자유 보장’을 주제로 다뤘다.

김 교수는 “민주주의의 실현에 있어서 중요한 기능을 하는 것이 표현의 자유이고, 우리나라 헌법은 제21조 제1항에서 언론, 출판, 집회, 결사의 자유를 통하여 표현의 자유를 보장하고 있다”며 “표현의 자유는 민주주의의 필수적인 기본권으로 개인이 원하는 경우 어떤 형태로든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표현의 자유는 민주주의의 이념인 자유를 더욱 구체화시키는 기본권으로 민주주의의 존립과 그 실현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라며 헌법적 견지에서 ‘표현의 자유’에 대해 설명했다.

KBS 이사장을 역임한 이인호 서울대 명예교수는 “지금 대한민국에서는 단지 ‘표현의 자유’를 법적으로 어떻게 해석하는가의 수준에서 그것이 위협받고 있는 것이 아니라 표현의 자유가 사회적으로 표출되는 가장 대표적인 통로라고 볼 수 있는 언론과 정치의 영역에서 그것이 송두리째 짓밟히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언론의 자유뿐 아니라 사상의 자유, 양심의 자유가 소극적으로 제한당하는 차원에서 그 피해가 멈추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인 공격의 대상이 되고 있다”며 “고의적인 거짓 선전이 뉴스로 공급되는 가운데서 우리 대한민국은 이제 인간이 양심과 양식이 있는 도덕적, 이성적 존재로서 살아남기가 점점 더 어렵게 되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언론인들은 자기들이 양심의 자유를 누릴 수 있는 인간으로서, 직능인으로서 살아남으며 사회에 공헌 할 수 있는 길을 완전히 봉쇄당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전문인으로서의 지혜를 모아야 한다”며 “일반 시청자, 국민들은 아직도 자유롭게 숨을 쉴 수 있는 좁은 공간으로 남아 있는 유튜브 방송에라도 적극적 지지를 보냄으로써 온 국민이 다 함께 사회적으로 질식사하는 비극은 방지하는데 온 힘을 모아 달라”고 덧붙였다.

정규재 대표는 ‘언론 자유를 파괴하는 문재인 정권을 고발한다’는 주제로 토론에 나섰다.

정 대표는 “현 정부는 방송사를 보도 기관이라고 생각하는, 자유 언론이라는 개념이 기본적으로 없는 정부”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정 대표는 “문재인 정부는 웬만한 문제들을 성역으로 만들고 성역을 필해서 자유주의적인 세력들이 움직일 공간을 차단한다”며 “그래서 세월호 차단하고, 광주 차단하고 다 차단하면 나중에 자유주의적 세계관을 가진 사람들이 정치적으로 움직일 공간 자체가 없어진다”고 우려했다.

또한 그는 ▲전두환 전 대통령 출판물의 명예훼손 기소 ▲박유화 교수의 위안부 연구서 수정 지시와 배상 판결 ▲변희재 대표 구속 ▲명예 훼손 재판에서 금기시하는 ‘종북(從北)’표현 ▲입법부의 광주 사태 비판 불허 및 봉쇄 법안 제출 등의 언론 자유를 침해하는 사례들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 대표는 “이런 사태가 현 시점에서 멈출 것이라는 그 어떤 전망도 없는, 언론 자유의 파국적 상황이 예고되는 형세”라며 “이런 사정이 나아질 것이라고 전망할 수 있게 하는 요소가 전혀 없다”고 말했다.

 ‘펜앤드마이크 스튜디오’에서 <위협받는 표현의 자유>를 주제로 미디어연대 출범 1주년 기념 토론회가 열렸다

한편, 미디어연대는 이날 토론회에 이어 ‘출범 1주년 기념식’을 갖고 언론계와 학계, 시민단체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정홍원 전 국무총리의 격려사, 자유언론·공정사회 선언, 출범1년 정책자료집 발표 등의 행사를 가졌다.

정홍원 전 국무총리는 이날 축사를 통해 “권력을 견제하고 비판해야 할 언론이 홍보 나팔수 노릇을 자임해서는 안 된다”며 “언론이 바로 서야 국가가 건강해진다는 사실을 깊이 새겨달라”고 말했다.

황우섭 공동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미디어연대가 지향하는 바는 단순하고 분명하다. 대한민국을 부정하는 불순한 세력에 맞서 자유민주주의 이념을 굳게 지키는 일을 최우선의 중점 목표로 지향한다”며 “<미디어연대>는 이 시대의 지식인으로 살기 위해 많은 것을 헌신할 각오가 돼 있는 언론인들의 모임으로, 우리와 같은 뜻을 갖고 있는 분은 누구라도 함께 해서 힘을 더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출범 1주년을 맞은 미디어연대, 언론계와 학계, 시민사회 등 각계 인사들이 참석해 축하샜다.
출범 1주년을 맞은 미디어연대, 언론계와 학계, 시민사회 등 각계 인사들이 참석해 축하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