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훌륭한 조직문화 창출을 위한 스타트업 내부 마케팅
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훌륭한 조직문화 창출을 위한 스타트업 내부 마케팅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4.24 05:5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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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준생들의 문제점은 연봉 많이 주고 기업문화가 좋은 평판 좋은 기업들만 입사하려는 경향이 있다. 문제는 공채 비율이 줄어 들고 미스 매칭으로 인한 입사후 3개월~6개월 사이 이직을 하거나 퇴사를 하는 비율이 30%대에 육박하는 것이 문제다.

충분한 사전 취업 준비를 하고 자신이 원하는 지향점과 코드가 맞는 산업군, 카테고리, 비지니스 모델, 리더십, 조직문화, 복지제도, 연봉 등의 평판 조사를 하고 입사하는 것이 맞는 것이다.

자신의 능력은 부족한데 높은 눈높이 맞춰 친구따라 대기업과 공기업 간다는 식으로 기업목표설정, 취업포트포리오, 지원서류, NCS, 각종 면접 준비, 사전 직무훈련 없이 도전하다보니 1차 서류조차 합격하지 못하는 빈도수가 높아질수록 자존감 떨어지고, 취업은 점점 멀어져가는 것이 현실이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스타트업 기업들이 비지니스모델 구체화 다음으로 갖추어야 할 것들

자신의 기업과 자신의 직무에 만족하는 직원들이 많을수록 그 스타트기업들은 경쟁사보다 빠르게 성장해가는 것을 볼 수 있다.

처음부터 스타트업을 한다는 것은 이 다음에 목표한 매출 달성을 위해 1인당 공헌매출을 산출하고 그에 필요한 임원급, 경력사원, 신입사원들을 선발하여 교육훈련, 워크샵을 통해 자사만의 기업문화 창출을 위해 내부마케팅을 위한 사전 조직혁신 구조차원에서 내부마케팅을 잘 할 수 있는 스타트업의 조직과 인사설계를 해두어야 한다.

직원들의 기대와 욕구, 만족수준을 지닌 고객으로 간주하며, 기업의 목표 안에서 직원들의 욕구를 파악함으로서 스타트업의 내부적으로 성숙하고 외부적으로 성공할 수 있는 기업문화의 정립과 내부 마케팅 전략 입안은 물론 다음의 내부 마케팅 핵심키워드 6가지에 중점을 두고 기업문화의 틀과 토대를 정립해둘 때 스타트업의 비지니스 구현을 할때 타이밍을 맞출 수 있는 초석을 이룬다.
 

내부마케팅 실행요인 4가지

첫째, 커뮤니케이션

존중받는 기업문화의 직원일수록 고객들에게 친절한 서비스를 진행한다. 스타트업일 수록 내부에 경력자나 연륜이 있는 사람들이 부족하다보니 직무 코칭을 지원하는 부분들이 약한 편이다. 예전의 벤처기업들처럼 경영자가 CTO출신이라면 기술개발까지는 어떻게든 된다고 하지만 대외적인 IMC브랜드 마메팅을 전개할 때에는 마케팅 전략, 마케팅 프로그램, 유통 입점, 판로개척, 해외전시, 국내전시, 콘텐츠 구축, 홍보/PR, 오프라인 마케팅 툴, 온라인 마케팅 툴, 모마일 마케팅 툴등의 활용법 등의 실무적인 노하우, 정보, 지식들을 코칭해줄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문화가 부족한 상태로 하기 때문에 이부분들을 간과하지 않고 해결해 갈 수 있는 연륜과 경험이 있는 외부 실무전문가들과의 소통창구를 만들어 가는 내부마케팅도 염두해두는 것이 좋다. 더이상 회의만 하고 통제하기 위한 관리자 관점의 수직적 소통문화는 배제해야 한다.

둘째, 교육 훈련

교육훈련이란 스타트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직원들의 기능과 지식을 향상시키고, 기업 환경에 적응하는 태도를 함양하여 맡은 바 직무를 효과적으로 수행 할 수 있도록 계획된 조직적인 활동이다.

창업 이후 특허를 내고 상품화 및 서비스화를 시킨 이후 숫자적인 경제효과를 창출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마케팅, 홍보/PR, 영업, 서비스등의 숙련도가 높은 경력자들의 직접적인 능실력 중심으로 단기의 매출에 효과적일 수 있지만, 신입사원들과 경력자들의 갭을 좁히고 기업과 고객사의 다양한 기능들과 역할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서비스 전략을 조직 구성원 전체가 함께 개발하는 차원도 교육훈련을 통해 창출해가야 할 부분이다.

요즘처럼 4차 산업과 융합산업의 화두에서 비지니스 모델 자체 전부가 새로운 기술과 아웃소싱 중심의 의존도가 높다면 인소싱의 T.F.Team과 아웃소싱의 코치, 컨설턴트, 전문가들그리고 가까운 미래에 스타트업 자사가 개발해서 세상에 내놓을 비지니스 모델을 활용한 고객들을 엄선해 내부 고객과 아웃소싱 전문가, 고객들이 함께 참여하는 교육훈련 프로그램과 세미나, 워크샵들을 창안하여 반영해보는 것도 필요한 시점이다.

셋째, 경영층 지원

스타트업의 경영층 지원일수록 CEO와 전직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분위기와 기업문화가 조성되어 있어 업무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데 스타트업 내부의 규율, 지침, 교육훈련 프로그램과 개방된 커뮤니케이션을 충분히 지원하여 의사결정과 계획의 내부고객인 직원들을 참여시키는 것이 좋다. 외부에서 스타트업 카테고리에 관련된 세미나, 포럼, 해외전시, 연수교육, 독서교육, 스마트러닝, 책지원등 다양한 지원을 하는 스타트업들이 늘고 있다.

넷째, 보상시스템

요즘처럼 연봉에 모두 포함시키는 보상시스템은 탈피를 해야 한다. 취준생들오 NCS기준의 직무 스킬을 선경험하고 준비된 인재들을 선호하는 시대다. 보상관리는 직무 평가의 결과를 기초로 한다. 즉 직무 평가를 조직 내 개별직무의 상대적 가치를 기술하는 과정이라고 본다면 보상관리는 결국 조직의 보상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설계하는 기술이다.

무엇보다도 연봉제에 의한 임금구조는 모든 종업원의 개별 직무평가에 의한 성과창출 기여도나 공헌도에 의해 인정되고 반영되는 공정성을 기본으로 하는 것이 필요하다.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 정부 지원정책을 잘 활용하는 것부터 시작하기를 권한다. 취준생 입장에서도 이런 정부지원정책과 연계된 스타트업 취업하는 것을 꺼려할 필요는 없다. 결과적으로 취준생 입장에서는 자신이 선택한 직무 분야의 실무 스킬 체득이 우선시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넷째, 권한 위임

취준생 입장에서 성향에 따라 주도적으로 일하고 싶어하는 부류와 오퍼레이터 관점에서 일하기를 좋아하는 부류 그리고 정해진 분담된 업무만 하기를 원하는 부류로 크게 나뉜다고 할 수 있다.

스타트업일수록 권한위임의 문화는 필수다. 책임에 대한 것은 직급별 비율적인 해석을 하더라도 담당 업무 범주의 일들은 창의적이고 주도적인 추진을 통해 성과 창출은 물론 실패에서 오는 교훈을 스타트업만의 기업문화와 스타트업DNA 자산으로 체득해가며 직무경험 기술서 문화로 공유되는 것이 필요한 시대다.

무엇보다도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원들에게 가능한 최대의 의사결정을 부여함으로써 직원이 특별한 문제에 직면했을 때 자신감을 가지고 도전할 있도록 하는 권한위임의 기업문화 창출이 스타트업들에게 우선시 되어야 한다.
 

스타트업 직원을 대상으로하는 내부마케팅 프로세스

직원들의 만족 높이기, 우수한 품질 구축 및 유지시키기, 전략적이고 혁신적인 마케팅 전개, 고객만족 & 충성 마니아 그룹 창출 등의 프로세스가 형성되어 진입장벽을 타 산업보다 보다 쉽게 뛰어넘을 수 있다.

결과적으로 내부마케팅을 효율적으로 진행해서 얻어지는 결과는 ▶원활한 상호작용, ▶지각된 서비스 품질 고객 만족, ▶외부 마케팅의 상호작용 마케팅, ▶판매량 증가를 통한 ▶수익성 증가로 이어지는 프로세스다.

상호 존중과 배려의 수평적인 내무마케팅의 문화가 형성된 스타트업들은 빠른 주기의 신제품도 출시할 수 있으며, 사업비전과 정보들을 사전에 직원들과 공유하며 전직원들의 의견이 반영된 채용정책 지원과 교육훈련을 통해 전직원의 참여적 경영을 통해 현장 중심의 직원들의 의사결정과 권한위임의 재량권 부여를 통해 자발적이고 자의적 합의를 통한 직원들의 현장 실무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 시킬 수 있고, 직원들의 동기부여된 고객의식을 가진 우수인재 양성을 통해 직원들의 업무 만족도 및 기업문화 만족도를 높여갈수 있다. 이를 통해 처음부터 스타트업의 지속성장의 토대를 함께 구축해 갈 수 있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머천다이징(MD,상품기획자)직업군양성, 브랜드마케팅, 시너지마케팅 컨설팅과 교육 전문가, 3.000명이상 취업, 창업, 창직, 퍼스널브랜딩 1:1 컨설케이션 전문진행, 저서<마케팅컨설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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