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유튜브 시크릿(Youtube SeCcrets) ...최고의 인플루언서들이 전하는 유튜브 가이드북
[서평] 유튜브 시크릿(Youtube SeCcrets) ...최고의 인플루언서들이 전하는 유튜브 가이드북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4.25 0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싸이와 방탄소년단의 공통점은? 유튜브를 통해 세계적 스타가 되었다는 것. 바야흐로 한국 초등학생의 장래 희망 직업 중에 유튜버(Youtuber)가 당당히 5위를 차지하는 시대다. 연예인뿐만 아니라 정치인들도 좌·우파를 가리지 않고 유튜브를 통해 자신을 알리고 있으며, 5060 세대도 유튜브에 푹 빠져 있다. 심지어 70대인 박막례 할머니는 유튜브 채널 ‘박막례 할머니’가 구독자 80만 명을 넘기면서 대한민국 최고 할머니 셀럽이 되었고, 수전 워치츠키 유튜브 CEO가 할머니를 만나러 직접 한국에 오기도 했다. 

이제 한국 유튜버의 숫자는 1000만 명을 돌파했다. 그러므로 대한민국 및 세계의 모든 ‘소셜 로드’는 “유튜브로 통한다”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 결과 유튜브는 우리가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에서부터 세상과 소통하는 방식, 그리고 전통적인 마케팅 방식까지 바꿔놓았다. 그리고 이는 영향력 있는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이들에게 새로운 사업적 지평을 여는 계기가 되었다. 

유튜브에는 매일 수많은 사람들이 수십만에서 수백만 개에 달하는 비디오 콘텐츠가 올라오고 있다. 이런 시점에서 제대로 된 로드맵이 있다면, 당신도 당연히 유튜브 인플루언서가 되어 실질적인 수입을 올릴 수 있다. 
 


왜 유튜브(YOUTUBE)인가? 

이유는 간단하다. 유튜브는 가장 강력한 검색 기능을 탑재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시청자가 많기 때문이다. 유튜브는 구글(Google) 다음으로 가장 큰 검색엔진이다. 이는 구글 자체가 유튜브를 소유하고 있으므로 검색 기능을 플랫폼의 핵심으로 사용하기 때문이다. 또한 전 세계에서 매일 10억 시간 이상의 콘텐츠가 시청되는 가장 거대한 플랫폼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장점은 유튜브를 다른 소셜미디어 플랫폼과 차별성을 갖게 했다. 

유튜브에는 비즈니스, 브랜드, 관심사 또는 취미를 불문하고 콘텐츠를 찾는 시청자들이 수없이 많다. 유튜브는 여러분에게 관심사가 같은 전 세계시청자들을 즉각 만날 수 있게 해준다.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그리고 스냅챗은 검색엔진이 아니다. 따라서 무언가를 새롭게 찾아내거나, 이를 통해 영향력을 행사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것이 유튜브를 확실한 경쟁 우위에 있게 하는 밑바탕이 되었다. 

대한민국에서도 유튜브의 영향력이 점점 커져가고 있다. 다음이나 네이버에서 ‘유튜브’ 또는 ‘유튜버’를 쳐보면 유튜브가 얼마나 잘 나가는지에 대한 정보와 기사가 넘친다. 구글이 망하지 않는 한 ‘지상 최대의 플랫폼’ 유튜브의 파괴력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란 점도 부인할 수 없다. 

이러한 흐름은 전 세계적인 현상으로 인종, 나이, 학력, 국적 불문이다. ‘구글의 유튜브’는 비디오 동영상을 보고, 연결하고, 시장을 형성하는 방식으로 세상을 바꾸고 있으며, 야심찬 개인들에게는 새로운 기업 환경을 제시하는 공간이 된다. 세계적으로 수천, 수만 명의 ‘일반인’들이 유튜브 온라인 비디오 콘텐츠를 통해 연간 억대 이상의 수익을 올리고 있다. 우리 주위에도 유튜브 스타는 흔하다. 그런 점에서 개인의 다양성(콘텐츠)이 넘쳐나는 유튜브는 누구나 사회적 영향력을 가질 수 있고, 돈도 벌 수 있는 ‘지구촌 최고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다. 

왜 유튜브 가장 적합한 영상 플랫폼일까? 

1. 유튜브는 무료다. 

콘텐츠 생성을 도와주는 툴은 많다. 그중 유튜브에는 무엇보다 금전적인 장벽이 없다. HD 또는 4K 영상을 나만의 채널에 무료로, 그리고 무제한으로 업로드가 가능하다. 평범한 사람도 스마트폰이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과 플랫폼을 통해 전 세계에 메시지를 전할 수 있다. 우리는 역사상 가장 우수한 정보 전파력의 기회를 갖게 된 것이다. 

2. 유튜브는 돈이 된다. 

영상 콘텐츠를 통한 수익 창출을 원한다면 유튜브는 가장 큰 기회를 제공한다. 가장 손쉽게 얻을 수 있는 수익은 광고 수익이다. 구글은 콘텐츠 크리에이터와 광고 수익을 나누고 있다. 때문에 브랜드에서 지불하는 홍보비나 스폰서십을 통해서도 소득을 올릴 수 있다. 기업들은 유튜브라는 플랫폼을 신뢰하기 때문에 유튜브에 상품을 홍보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비용을 지불하거나, 스폰서십을 맺는다. 특히 스폰서십은 유튜버들에게 가장 큰 수익을 가져다준다. 

3. 유튜브의 영향력은 상상을 초월한다. 

그 어떤 소셜미디어 네트워크도 유튜브만큼의 퀄리티와 인프라를 구축하지 못했고, 유튜브가 보여준 손쉬운 수익 공유 방침을 제공하지 않는다. 보다 많은 사람들이 매일매일 더 영향력 있고 수익성이 좋은 채널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유튜브의 CEO인 수잔 워치츠키는 최근 플랫폼에서 유튜브 영상을 하루에 1시간 이상 시청하는 로그인 사용자 수가 매달 15억 명 이상이라고 말했다. 

세계적으로 성공한 유튜버들은 우리와 다르지 않다. 그들은 엄청난 재능이 있어서 성공한 것이 아니라 누구나 온라인 영상의 영향력을 통해 소득을 올릴 수 있다는 기본 원칙을 공유했을 뿐이다. 그들은 특정 주제에 대해 열정을 지닌 평범한 사람들이었고, 꾸준히 그 주제에 대한 가치를 유튜브를 통해 전달함으로써 구독층을 확보했을 뿐이다. 

이 책의 첫 번째 파트는 저자들이 크게 효과를 본 7단계 전략을 공유한다. 저자들이 제공하는 조언은 실용적이며, 보통 사람들의 이해나 능력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많은 것이 변하지만, 성공적인 유튜브를 위한 7단계 프레임워크는 변하지 않고 영구적으로 적용 가능한 것들이다. 

온라인에서 영향력을 구축하려 할 때 사람들이 가장 흔하게 저지르는 실수는 전체적인 전략 없이 단기적인 전술에만 의존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두 번째 파트에서는 유튜브에서 영향력을 키우기 위해 곧바로 적용 가능한 상세한 전술과 비밀 전략을 공개한다. 

마지막으로 부록에서는 영상, 서적, 웹사이트, 툴, 앱과 같은 우수한 리소스를 공유하고, 유튜브와 온라인 영상과 관련해 자주 받는 질문을 소개하고 있다. 관련 주제로는 언제, 어떻게 사업과 팀을 키울지, 올바른 카메라 선택법, 악플러들과 트롤 대처법, 일상 브이로거(vlogger, 영상 블로거)가 되는 법을 포함하고 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