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일본발 북한 뉴스 받지 마라”? 내부 '보도지침' 논란
KBS “일본발 북한 뉴스 받지 마라”? 내부 '보도지침' 논란
  • 박주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4.25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영노조 “일본 언론에 북한 비판 뉴스가 많기 때문에 지침 내린 듯…국민들 바보 아니다” 일침

문재인 정부의 언론장악 등의 이유로 미북관계, 남북관계 등 한반도정세에 대한 정확한 보도를 찾아보기 어렵다는 지적이 많은 가운데, KBS가 일본 언론이 전하는 북한뉴스를 자제하라는 취지의 지침을 내렸다는 내부 폭로가 나와 주목된다.

최근 일본발 남북한 비판 뉴스가 잇따르는 것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25일 공영노조에 따르면, KBS 보도간부가 북한 관련 뉴스를 전할 때 ‘일본 언론이 전하는 것은 가급적 뉴스로 취급하지 말라’고 지시해, 사실상 ‘북한 뉴스 보도지침’을 내린 것이란 비판이 나오고 있다.

KBS 국장급 모 주간은 아침 부장급 이상 보도국 간부 회의에서, “북한 관련 뉴스를 전할 때, 일본 언론이 전하는 북한 뉴스는 가급적 받지 말라” 는 식의 지침을 내렸다고 회의에 참석한 간부가 밝혔다.

공영노조는 “구체적인 ‘북한 뉴스 보도지침’”이라며 “파장이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KBS는 그동안 CNN과 뉴욕타임즈, 중국의 CCTV 등 주로 좌파계열 외신들을 인용해왔다. 그러나 이번 보도지침이 현실화될 경우, 앞으로 일본이 전하는 북한 관련 뉴스를 KBS를 통해 보기는 힘들어질 전망이다.

이와 관련, 공영노조는 성명을 통해 “그동안 국내뉴스를 문재인 정권과 김정은에게 유리하도록 편파, 왜곡 보도해 왔다는 비판을 받아온 KBS가 이제는 노골적으로 외신까지도 보도 통제를 한다는 말인가”라며 “간부 회의에서 공개적으로 이런 지시를 내릴 정도로 KBS가 정권에 순치되었단 말인가”라고 개탄했다.

이어 “이미 많은 국민들이 지상파 방송들이 전하는 북한 관련 소식을 믿지 못해 직접 일본 NHK나 미국의 폭스뉴스를 시청하고 있다”며 “이런 보도지침을 내린 간부는 즉각 사퇴하라. 그리고 북한에 대한 보도를 보다 중립적이고 객관적으로 보도하라. 국민들은 바보가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라”고 촉구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