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 2019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1위 서울시, 2위 세종시, 3위 고양시
[브랜드평판]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 2019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1위 서울시, 2위 세종시, 3위 고양시
  • 박지훈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4.26 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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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도시 브랜드 2019년 4월 빅데이터 분석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 2019년 4월 빅데이터 분석

2019년 4월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조사결과, 1위 서울시 2위 세종시 3위 고양시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 도시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하였다.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2019년 3월 24일부터 2019년 4월 25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366,917,13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3월 브랜드 빅데이터 334,979,070개와 비교하면 9.53% 증가했다.

​도시 브랜드는 대한민국의 시(市)에 대한 브랜드를 분석한 것으로, 1949년 8월 15일 19개의 부(府)를 일괄 개칭하여 탄생되었다. 다음의 세 종류로 나눌 수 있다. 광역자치단체인 특별시, 기초자치단체인 시, 특별자치도의 하부 행정 구역으로 지방자치단체가 아닌 행정시가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광역자치단체 브랜드평판지수는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 2019년 4월 빅데이터 분석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 2019년 4월 빅데이터 분석

2019년 4월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서울시, 세종시, 고양시, 파주시, 수원시, 인천시, 광주시, 청주시, 성남시, 창원시, 용인시, 부산시, 제주시, 화성시, 김해시, 전주시, 울산시, 진주시, 대구시, 안산시, 부천시, 천안시, 대전시, 서귀포시, 남양주시, 경주시, 포항시, 시흥시, 평택시, 순천시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서울시 ( 박원순 시장 )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5,174,848 소통지수 5,800,666 커뮤니티지수 5,764,9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740,498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2,250,809과 비교하면 24.76% 하락했다.

​2위, 세종시 ( 이춘희 시장 )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003,284 소통지수 2,380,948 커뮤니티지수 8,101,7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485,940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7,713,976 과 비교하면 74.82% 상승했다.

​3위, 고양시 ( 이재준 시장 )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726,764 소통지수 4,112,839 커뮤니티지수 4,276,2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115,862 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9,365,983 과 비교하면 29.36% 상승했다.

​4위, 파주시 ( 최종환 시장 )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2,290,805 소통지수 3,390,635 커뮤니티지수 3,996,13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677,571 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7,465,686 과 비교하면 29.63% 상승했다.

​5위, 수원시 ( 염태영 시장 )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2,521,503 소통지수 3,168,201 커뮤니티지수 3,544,80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234,512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7,796,684과 비교하면 18.44% 상승했다.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4월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서울시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브랜드 빅데이터 334,979,070개와 비교하면 9.5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이슈 12.02% 상승, 브랜드소통 0.86% 하락, 브랜드확산 15.88%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http://www.rekorea.net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다.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 평판분석은 서울시, 세종시, 고양시, 파주시, 수원시, 인천시, 광주시, 청주시, 성남시, 창원시, 용인시, 부산시, 제주시, 화성시, 김해시, 전주시, 울산시, 진주시, 대구시, 안산시, 부천시, 천안시, 대전시, 서귀포시, 남양주시, 경주시, 포항시, 시흥시, 평택시, 순천시, 안양시, 속초시, 강릉시, 하남시, 김포시, 충주시, 동해시, 경기 광주시, 영주시, 광명시, 양주시, 아산시, 의정부시, 군산시, 양산시, 나주시, 여주시, 구리시, 구미시, 공주시, 오산시, 거제시, 안성시, 여수시, 춘천시, 원주시, 경산시, 당진시, 포천시, 군포시, 이천시, 의왕시, 통영시, 목포시, 안동시, 익산시, 밀양시, 서산시, 제천시, 사천시, 과천시, 광양시, 문경시, 김천시, 동두천시, 보령시, 논산시, 남원시, 영천시, 정읍시, 상주시, 계룡시, 김제시, 태백시, 삼척시 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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