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디지털 마케팅, 모든 경험과 지식을 유튜브에 담다.
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디지털 마케팅, 모든 경험과 지식을 유튜브에 담다.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4.29 05:4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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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팅은 현대사회에 최적화된 온라인 기반으로 한 마케팅을 말한다. 대표적으로 현재 사용되는 웹부라우저나 스마트폰을 통한 마케팅을 말하며 콘솔 등을 사용한 마케팅도 디디털마케팅의 범주로 해석하기도 한다.

기기들의 발전을 통해 마케팅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고 5G 시대 개막으로 인터넷, 플랫폼, 기기들이 발달하면서 인공지능과 IOT기술과 연계된 기기들까지도 디지털 마케팅 툴로 활용되어지고 활성화 될 것으로 보인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디지털 마케팅은 고객의 욕구심리 충족과 적용에 있어 최적화된 마케팅

고객의 욕구는 존재 욕구, 관계욕구, 성장 욕구를 기본적으로 지니고 있다. 디지털환경은 고객의 입장에서 마음만 먹으면 동시에 욕구 충족해 갈 수 있는 영역이다.

생존을 위한 생리적 욕구 충족을 위한 음식, 맛집, 아파트, 오피스텔, 쉐어하우스까지 거래를 할 수 있고, 자신의 성향이나 취미, 꿈꾸는 지향점, 코드가 맞는 사람들끼리 실명과 자신의 얼굴을 오픈하고 투명하게 만날 수 있으며, 성장의 욕구가 같은 테마 공동체를 자유롭게 구축하고 소모임, 교육, 멘토링, 코칭등 자유롭게 자신이 원하는 기간, 횟수 만큼 자의적 합의에 의해 영위해 갈 수 있다.

기업들은 고객들의 존재, 관계 성장의 욕구를 충적 시켜주기 위해 개인화된 정보, 지식, 콘텐츠, 재미, 즐거움 등 많은 주제와 테마들의 욕구충족의 가치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그리고 고객들의 이탈 방지나 고객들을 실망하게 하지 않기 위한 반복적이고 지속적이며 차별화된 고객이 원하는 무엇을 제공하고 푸쉬하며 실시간으로 디지털 마케팅을 전개하고 판매를 유도하며 구매 후기까지 작성하게 하며 온오프라인 커뮤니티까지 형성해 갈 수 있는 최적의 마케팅 툴이 디지털마케팅이다.
 

디지털 마케팅의 유형 및 특징

고객 유인형 마케팅과 고객 강요형 마케팅의 푸쉬형 디지털 마케팅이 큰 인기다. 먼저 유인형 마케팅의 경우에는 퍼미션마케팅을 통해 1차 확보된 호의적인 고객 DB를 중심으로 한 이메일과 문자메시지등을 사용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에서는 고객이 직접 검색하여 찾는 방법이 있고, 광고 전송을 허락하여 발송되는 방법 2가지가 있다.

페이스북, 블로그, 유튜브 등과 같은 인터넷 미디어 등은 가장 효과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마케팅 툴이다.

기업의 주타깃의 고객정보(DB)를 확보하여 기업의 대표 스마트폰을 활용한 문자메시지 푸쉬나 단체 카톡으로 묶어 알리기 기능은 가장 보편화된 디지털 마케팅 툴이다.
 

유튜브 동영상 마케팅

편집된 것 올리는 방식은 조금더 절제되고 정형화되어 상업적이거나 전문적으로 보이는 경향이 있어 다소 좋아요나 구독자가 떨어지는 경우가 있지만 기업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명확히 전달할 수 있어 중장기적으로 볼때 마케팅 효과는 크다고 할 수 있다.

구독자가 많은 셀럽들을 통한 PPL광고는 전방위적인 고객군을 대상으로 하여 트레픽은 많이 나올 수 있지만 실질적인 매출로 연결되는 창구 역할을 하기에는 그 효과적인 측정 측면에서 아직까지는 넘어야 할 산들이 있다고 할 수 있다.
 

1030세대 유튜브 시청시간 지속증대와 브랜드 평판 영향에 바로미터로 인기

유튜브에서 라이브 판매 방송을 해서 직접적으로 매출을 올린 성공 사례들은 찾아보기 힘든 것이 현실이다. 한가지 동영상을 비주얼하고 잘 만들었다고 해서 매출에 영향을 주었다는 사례 역시 효과 측정과 마케팅 평가지수 측정이 아직까지도 힘든 현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마케팅 툴로 유튜브 마케팅이 인기 있는 이유는 무엇보다도 1030세대들의 유튜브 시청시간의 지속적인 증대와 포털에서의 정보 검색보다도 유튜브에서의 정보 검색 비중에 점점 높아지고 있기에 초단기적으로도 유튜브는 직간접적으로 기업브랜딩, 제품브랜딩, 퍼스널브랜딩, 총체적인 기업평판에 큰 공헌을 하는 바로미터 역할을 하는 것에는 틀림이 없는 현실이 되었다.
 

디지털마케팅에 사은품은 스타벅스 커피쿠폰이 대세

스타벅스는 모바일과 디지터 기반으로 주문, 결제, 리워드 및 개인화서비스를 최적화시켜 제공하는 고객 경험을 극한으로 향상시켜 충성고객 확보와 지속적은 구매 유도를하는데 중점을 두어 성공한 케이스다.

요즘 기업들의 사은품 전략은 50%이상이 스타벅스의 커피쿠폰을 선물하는 것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사은품에 가격절감을 통해 품질이 떨어지는 사은품을 주고 기업의 평판에 마이너스 효과를 내느니 처음부터 고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커피브랜드인 스타벅스 커피 쿠폰을 이벤트 추첨을 통해 준다든가 설문조사에 참여해준 고객들에게 준다든가 해서 2차적으로 들 수 있는 배송비의 추가부담을 미연에 방지하는 1석2조의 디지털 마케팅 효과를 보고 있는 추세다.

스타벅스는 디지털 마케팅의 중심에 있고, 고객의 심리를 잡아내는 디지털 전이를 철저하게 고객의 심리에 초점을 맞춘 디지털 마케팅 툴로 일반기업들이 동승해가는 추세다. 고객들에게 기업, 제품, 퍼스널브랜딩의 신뢰를 더하는데 시너지까지도 창출하고 있다.
 

영업과 세일즈에도 디지털 마케팅은 기본

디지털 마케팅에 초점을 두어 앞다투어 마케팅을 전개하는 이유는 오프라인, 온라인, 모바일, 방송 등 다양한 마케팅 채널들이 있지만, 고객을 많이 유입시켜 구매로 연결하는데 디지털 마케팅만큼 실시간적이고 직접적이며 카카오톡,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의 고객 정보까지 한꺼번에 얻어 낼수 있으니 좀더 과학이고 실시간적이며, 개인화된 판매 정보와 서비스 정보 나아가 지속적인 고객 관리를 하는데 편리한 마케팅 툴이다.
 

세상의 모든 고객은 디지털세상에서 자신을 어필한다

밥을 먹기전에 사진을 찍고, 옷을 사서 입기전에 옷을 찍고, 입고나서 찍고, 자신의 주거 공간의 인테리어를 찍고, 자신의 일상을 찍고 또 찍고 스마트폰이 나오기 이전에는 없었던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로 정착되어진 시각화되고 이미지화된 커뮤니케이션은 디지털 세상에서 문자 소통, 음성소통 그 이상의 이미지 소통을 하고 있다고해도 과언이 아니다.

긴문장의 글을 쓰는 것보다 사진을 찍어 소통하거나 유튜브에서 라이브 방송을 하며 소통하는 것이 문화처럼 자리매김된 한국사회에서는 면대면 소통보다는 면대 유튜브대 면의 양방향 소통을 자연스럽게 하는 문화를 만들어 냈다.

어느새 100명 지인 중 1명은 유튜브를 할정도로 유튜버들이 많아진 요즘 디지털 마케팅의 효과적인 측면에서 자신의 상품, 서비스, 콘텐츠를 영업이나 세일즈를 하는 사람들이 직접 유튜브 방송을 만들어 판매하는 것은 기본이 되어간다는 느낌이 들정도다.
 

창업절차를 공부하는 것보다 유튜브 방송 올리기를 먼저하는 것이 대세

어떤 비지니스 모델을 가지고 창업을 하고 스타트업을 만들고, 창업절차를 배우고 사업자를 내는 것보다 제일 우선으로 해야 될일이 어쩌면 이제는 유튜브에서 자신이 하고 싶은 비지니스 모델에 관련된 것을 방송하고 그 방송 콘텐츠를 가지고 마치 1:1 사업 설명회 하는 것처럼 불특정 다수에게 어필을 하고 구독자나 좋아요 수의 추세를 분석한 후 사업을 구체화해가는 것이 더욱더 효과적인 비지니스 전개일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방법론적으로 유튜브 사업설명회를 통해 투자자를 모을 수 있다는 스스로에 대한 믿음과 자신감만 있다면 도전해 보기를 권한다.
 

스스로의 자기소개, 스스로의 사업아이템을 디지털마케팅하라

디지털 마케팅은 취업을 하기위해 자기소개를 유튜브에 하는 것도, 자신의 창업 자본금에 투자를 더해 세상엔 없는 비지니스모델을 만들어 보고 싶은 예비 스타트기업가들도 유튜브에 준 사업설명회 관점에서 방송을 먼저하고 그 사업 아이디어들을 구체화해 가는 것 역시 역발상적이지만 역프로세스로 접근해가는 것이 더 큰 효과를 창출 할 수 있는 시대다.

요즘은 무엇이든 방송한다. 아니 모든 경험 지식을 방송한다. 먹는 것도, 화장하는 것도, 쇼핑하는 것도, 연애하는 것도, 집짓는 것도, 연주하는 것도, 노래하는 것도, 상품을 판매하는 것도, 자기를 소개하는 것도, 사업설명회도, 강의 전경도, 포럼도, 컨퍼런스도, 인터뷰도, 토크콘서트도 모든 것을 방송한다. 삶 모두를 방송한다.

사람들은 생애 전부를 방송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시대가 되어가고 있다. 당신이 서비스하고 싶은 모든 것을 디지털 마케팅하라. 이것은 모든 마케팅의 기본중의 기본이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머천다이징(MD,상품기획자)직업군양성, 브랜드마케팅, 시너지마케팅 컨설팅과 교육 전문가, 3.000명이상 취업, 창업, 창직, 퍼스널브랜딩 1:1 컨설케이션 전문진행, 저서<마케팅컨설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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