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유튜브로 인생 역전...톱클래스 유튜버 16인의 놀라운 인사이트를 만나다
[신간] 유튜브로 인생 역전...톱클래스 유튜버 16인의 놀라운 인사이트를 만나다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4.30 0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자: 김용주는 연세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2009년 전자신문에 입사했다. 에너지, 유통, 가전, 자동차 등 다양한 산업 현장을 취재했다. 2014년부터 통신방송 전문 기자로 일하고 있다. 
사람 사는 곳에는 반드시 '이야기'가 있다는 것에 흥미를 갖고 있다. 어떻게 하면 그 이야기를 글로 잘 풀어낼지 늘 고민이다. '유튜브로 인생 역전'은 이런 관심사를 다룬 첫 결과물이다.

유튜브 크리에이터야말로 새로운 사회 현상이다. 그전까지도 한국에 1인 미디어가 존재했으나 영향력은 크지 않았다. 그러다 어느 순간 크리에이터가 유튜브로 몰리기 시작했고, 사람들은 연예인을 대하듯 크리에이터에게 열광했다.

그전에는 크리에이터를 바라보는 사회적 시선이 곱지 않았는데, 언젠가부터 ‘선망의 대상’이 됐다. 초등학생 대상 설문조사에서 ‘유튜버’가 인기 직종으로 뽑혔다는 뉴스가 이 같은 사실을 잘 보여준다. 대체 몇 년 사이 무슨 일이 벌어졌던 것일까. 그들은 어떻게 사회적 인식을 바꾼 것일까. 쉽게 말해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성공 비결은 무엇인가?’ 

이런 문제의식을 가지고 유튜브 크리에이터 16명을 심층 인터뷰했다. 성별, 나이, 지역, 배경이 모두 다른 그들은 적게는 수십만에서 많게는 300만이 넘는 구독자를 모으며 ‘인생 역전’을 이룬 사람들이다. 대학 진학을 포기하고 크리에이터를 직업으로 삼은 사람부터 학원 강사를 그만두고 늦은 나이에 뛰어들어 성공을 일군 사람도 있다. 낮에는 직장을 다니고 밤에 방송을 켜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과감하게 직장을 그만두고 유튜브에 ‘승부수’를 던진 사람도 있다. 대개는 생활이 어려웠고, 인생의 길이 보이지 않던 사람들이었다. 그들은 유튜브에서 한 줄기 빛을 찾았고, 그 기회를 놓치지 않았다. 

이 책은 성공한 유튜브 크리에이터 16인의 노하우를 담았다. 유튜브를 시작한 배경부터 촬영? 편집 방법, 구독자를 늘리는 노하우,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 슬럼프 극복기, 악플 대처법, 1인 미디어 산업 전망 등 크리에이터가 반드시 알아야 할 실용 정보가 가득하다.

지금까지 나온 유튜브 관련 서적이 기술적 설명에 치우친 반면 이 책은 성공한 크리에이터의 생생한 목소리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면서 발생하는 수많은 어려움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았던 유명 크리에이터의 생생한 후일담도 들을 수 있다. 이 책이 학생, 직장인, 구직자, 은퇴자 등 자신만의 재능과 열정을 유튜브에 쏟아부으려고 계획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