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한국당 해산 청원 100만 돌파? ‘무한 중복’ 카카오 계정 살려낸 청와대
[단독] 한국당 해산 청원 100만 돌파? ‘무한 중복’ 카카오 계정 살려낸 청와대
  • 한정석 미래한국 편집위원
  • 승인 2019.04.30 14:22
  • 댓글 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에 대한 해산을 요구하는 청와대 청원 수가 100만을 돌파했다는 보도들이 홍수를 이루고 있다. 하지만 정작 이 100만이라는 숫자가 어떻게 등장한 것인지에 대해서 국민들은 잘 알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다. 4월30일 오전 12시, 기자는 청와대 국민청원 사이트에 접속해 한국당 해산 청원 상황을 점검하다가 의아한 사실을 발견했다.

청와대 청원에 동의하는 방식이 실명 접속이 아니라, SNS계정을 이용해 등록하는 방식이었는데, 이러한 방식은 외국인과 내국인을 구별하지 못한다. 여기에 무한 중복 동의가 가능해 청와대 스스로 닫아 두었다는 카카오 등록 계정마저 열려져 있었다.

청와대 청원 동의전 등록에 이용되는 카카오계정은 지난해 2018년 1월6일, ‘초·중·고 학교 페미니즘 교육 의무화’라는 청원시에 중복 동의에 악용되어서 청와대가 로그인을 중지시켰다. 당시 동의 수가 마감일인 2월5일 오전까지만 해도 10만명 안팎이었지만, 그날 오후 5시쯤 15만명을 넘어섰고, 5시간 뒤인 10시쯤에는 20만명의 동의를 넘기면서 중복 투표 의혹이 불거졌다. 이후 이는 사실로 밝혀졌다.

일부 참여 독려자들이 ‘카카오톡을 통한 중복 참여 방법’을 공유한 것으로, 인터넷 방문 기록을 담은 임시파일 ‘쿠키’를 삭제한 뒤 동일 IP를 통한 어뷰징을 가능하게 하는 방식을 악용했던 것. 청와대는 이 사태 이후 카카오(다음)를 통한 로그인을 중지시켰다.

그런데 이번 한국당 해산 청원에 카카오 계정 등록이 열려 있었다는 점은 청와대가 한국당 해산 청원에 무한 중복 동의 여지를 일부러 제공한 것이 아닌지 의심을 사기에 충분하다. 더구나 청와대 뉴미디어 비서관으로 입성한 주인공이 다음 카카오 부사장이며, 지난 대선 때 문재인 후보 캠프에 깊숙이 개입했던 이라는 점에서 포털 장악 의도가 아니냐는 의혹이 끊임없이 제기 되기도 했다.

실제로 청와대 청원 게시판에 청원 동의를 중복으로 할 수 있는 가능성은 청와대 담당자가 스스로 인정하기도 했다. 2018년 4월17일, 드루킹의 매크로 이슈가 전국을 강타했을 때 청와대는 청원 게시판 점검에 나섰다.

이에 언론들은 청원 게시판에 드루킹의 매크로가 작동하는지 점검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고, 이에 청와대 담당자는 "중복 서명 가능성이 있어 상시 점검한다"고 선을 그었다. 청원 중복 동의가 일어날 수 있음을 청와대가 스스로 인정했던 것. 결국 2018년 12월, 낙태죄 청원 때는 트위터 계정 무한 생성으로 중복 동의 부정행위가 있었다고 KBS가 보도했다. 문제는 이 트위터 계정 등록도 역시 자유한국당 해산 청원 동의에 열려 있었다.

​청원 중복동의 부정으로 문제가 되어 로그인이 금지되었던 카카오 계정이 한국당 해산 청원 동의 등록에 열려있다. / 청와대 청원 게시판에서 캡처
​청원 중복동의 부정으로 문제가 되어 로그인이 금지되었던 카카오 계정이 한국당 해산 청원 동의 등록에 열려있다. / 청와대 청원 게시판에서 캡처

이러한 중복 동의가 가능할 수 있는 데에는 SNS 계정을 개인이 마음만 먹으면 여러 개 만들 수 있다는 점도 있지만, 무엇보다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계정의 경우 해킹을 통한 대량 접속 동원이 가능하다는 점과 소위 ‘클릭 팜(Click Farm)’이라는 계정 매매가 문제로 지적된다. ‘클릭 팜’이란 소득이 낮은 국가들의 국민들을 상대로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계정을 10센트 정도에 사거나 ‘좋아요’를 유도해 보상을 주는 등, 여론 조작에 사용하는 기업적 조직 활동을 말한다. 이러한 ‘클릭 팜’은 페이스북 회사 차원에서도 골칫거리로 자체 파악으로는 동남아와 터키 등지의 저임금 근로자들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해킹 동원의 경우, 역시 북한이 유력한 후보로 지목된다.북한은 이미 미국, 러시아, 중국, 이란 등과 함께 세계적인 사이버전 강국으로 평가되고 있다. 사이버전 병력만도 우리보다 10배가 많은 6,000명 수준에 다다른다. 북한의 `통일전선부 101연락소'에서 근무했다는 탈북시인 장진성씨는 “북한의 `인터넷 댓글 침투 연구소'에서 남한 주민등록번호 30만 개를 확보해 댓글 심리전을 펼치고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이번 자유한국당 해산 청원에 무한 중복동의가 가능한 카카오 계정을 청와대가 왜 닫았다가 열었는지 뉴미디어 비서관이자, 다음 카카오 부사장 출신인 정혜승 비서관의 해명이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매의눈 2019-05-09 11:18:44
그럼 민주당 해체 청원은 왜 백만이 안되지? 자한당애들이 가만놔두질 않았을탠데. 그치? 기자야!

정원운 2019-05-01 23:22:55
성제준님의 영상을 보고 청원을 했는데 네이버로 한 번, 카카오로 한 번 총 2번 청원을 했습니다. 페이스북을 안해서 페이스북 아이디로는 안했지만 성제준님의 의혹이 맞다면 페이스북 아이디로 여러 명이 가능하다는겁니다 즉 1인 중복 청원으로 한국당 해체 150만명 청원인은 150만명이 아니라는 결론이고 조작선동의 가능성이 크다는 겁니다
많은 사람이 알 수 있도록 언급해주세요~~

바보들 2019-05-01 20:42:44
풉 카카오 무한 뭐시기 해서 더불어민주당해산 청원 한번 올러봐라 할수있다메? ㅋㅋㅋ 참 바보들 다 후쿠시마로 보내버려야되닐데 방사능좀 먹어야 정신차리나

전주리 2019-05-01 09:25:05
그러니.. 이넘의 정부가 사기정국이란거죠.. 사깃꾼으로 똘똘뭉쳐 국민들을상대로 거짓말을 밥먹듯이 하는 장관나부랭이들~~ 기가 찰 노릇이지요.

문슬람타파 2019-05-01 07:56:38
조작 공화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