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대기업집단 브랜드 2019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1위 삼성, 2위 롯데, 3위 LG
[브랜드평판] 대기업집단 브랜드 2019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1위 삼성, 2위 롯데, 3위 LG
  • 박지훈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5.13 0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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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집단 브랜드 2019년 5월 빅데이터 분석
대기업집단 브랜드 2019년 5월 빅데이터 분석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2019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 2위 롯데 3위 LG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9년 4월 11일부터 2019년 5월 12일까지의 60개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3,951,181,991개를 분석하여 대기업집단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수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하였다. 지난 2019년 4월 브랜드 빅데이터 2,802,459,165개와 비교하면 40.99%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사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에서는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소비자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60개 대기업집단 브랜드는 공정거래위원회가 정한 공정거래법상 대기업집단 규제 대상인 자산 5조 원 이상 60개 공시대상기업집단으로 그 계열사 2,057개사가 포함된다.​
 

대기업집단 브랜드 2019년 5월 빅데이터 분석
대기업집단 브랜드 2019년 5월 빅데이터 분석

2019년 5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 롯데, LG, SK, 네이버, 한화, 카카오, 농협, CJ, 현대자동차, KT, 현대산업개발, 두산, 신세계, DB, GS, 한진, 현대백화점, 포스코, 한솔, 대림, 현대중공업, 코오롱, 넥슨, 대우건설, 한국타이어, 미래에셋, 효성, LS, 셀트리온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삼성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54,251,827 소통지수 56,301,400 커뮤니티지수 46,965,800 사회공헌지수 137,214,990 소비자지수 48,904,52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43,638,537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511,471,518보다 25.84% 상승했다.​

2위, 롯데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17,724,749 소통지수 27,333,600 커뮤니티지수 17,614,576 사회공헌지수 104,187,450 소비자지수 38,655,47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5,515,852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26,682,055보다 54.74% 상승했다.

​3위, LG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28,994,425 소통지수 27,738,400 커뮤니티지수 22,963,304 사회공헌지수 72,737,910 소비자지수 42,510,53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4,944,570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81,459,534보다 75.85% 상승했다.​

4위, SK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20,974,738 소통지수 19,290,400 커뮤니티지수 18,267,872 사회공헌지수 87,287,070 소비자지수 27,997,6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3,817,745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26,086,829보다 45.30% 상승했다.

​5위, 네이버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12,297,108 소통지수 33,593,000 커뮤니티지수 43,858,264 사회공헌지수 24,819,720 소비자지수 19,958,26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4,526,355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57,388,303보다 8.88% 하락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5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브랜드평판 1위는 삼성 브랜드가 기록했다. 대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을 보니 지난 2019년 4월 브랜드 빅데이터 2,802,459,165개와 비교하면 40.9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이슈 43.95% 상승, 브랜드 소통 8.56% 상승, 브랜드 확산 10.07% 상승, 브랜드 공헌 78.14% 상승, 브랜드 소비 21.50% 상승했다." 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http://www.rekorea.net 소장 구창환 )는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분석을 통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소비자행동으로 세분화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이번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60개 대기업집단에 대해서 2019년 4월 11일부터 2019년 5월 12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2019년 5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을 분석한 대기업집단 브랜드는 삼성, 롯데, LG, SK, 네이버, 한화, 카카오, 농협, CJ, 현대자동차, KT, 현대산업개발, 두산, 신세계, DB, GS, 한진, 현대백화점, 포스코, 한솔, 대림, 현대중공업, 코오롱, 넥슨, 대우건설, 한국타이어, 미래에셋, 효성, LS, 셀트리온, 아모레퍼시픽, 한국투자금융, 금호아시아나, 이랜드, 하이트진로, 메리츠금융, 넷마블, 교보생명보험, 한라, KCC, 부영, 유진, 동원, 하림, 한진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태영, KT & G, 태광, 동국제강, 세아, OCI, 영풍, 에쓰 오일, SM, 한국 GM, 금호석유화학, 삼천리, 호반건설, 중흥건설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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