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축 몰리는 지식산업센터… 성남하이테크밸리 ‘센터M’ 6월 분양
경부축 몰리는 지식산업센터… 성남하이테크밸리 ‘센터M’ 6월 분양
  • 김민석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5.22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산업 발전과 부동산 입지 확장을 이끌어 온 ‘경부축’ 도시들에 최첨단 지식산업센터가 들어서며 4차산업혁명시대 신산업 발전에 앞장서고 있어 눈길을 끈다.

경부고속도로라는 대규모 교통망에 기반하고 있는 경부축은 높은 서울 접근성을 자랑한다. 때문에 꾸준한 인기를 형성하며 두터운 수요를 확보해왔다.
 

많은 도시들 중에서도 경기도 최대 규모 산업단지인 성남하이테크밸리가 경부축을 대표하는 곳으로 꼽히고 있으며, 최첨단 지식산업센터 ‘센터M’이 오는 6월 분양을 앞두고 있어 실수요자 및 투자자들로부터 화제를 모으고 있다.

'센터M'은 제2경부고속도로 건설에 따른 가장 큰 수혜단지로 주목받고 있기도 하다. 제2경부고속도로(서울~세종고속도로)는 서울~구리~성남~천안~세종시를 이으며 왕복 6차로, 130.2km 길이로 만들어질 계획이다.

향후 2024년 도로 완공시 경부·중부고속도로 내 혼잡구간이 약 60% 줄고, 주행속도가 약 10km/h 증가함으로써 통행시간이 단축될 전망이다. 국토부는 제2경부고속도로 완공에 따른 통행시간 및 운행비용 절감 관련 사회적 편익이 약 6,700억원, 통행료 경감액이 1조8,000억원(30년간)에 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성남하이테크밸리의 경우 메디ㆍ바이오 분야의 전문성과 희소성을 인정받은 전략지구로써 거대한 성장잠재력을 갖추고 있는 곳”이라며 “편리한 교통망, 근무에 적합한 주변환경 등으로 우수한 분양률과 만족도를 보여 온 산업단지이기 때문에 ‘센터M’에 대한 기대도 높은 편”이라고 전했다.

성남 지식산업센터 ‘센터M’은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상대원동 223-27에 지하 3층~지상 15층 규모의 제조형 공장, 섹션형 오피스, 근린생활시설, 오피스텔형 기숙사 복합시설 631실로 구성된다. 

성남하이테크밸리 내에서도 핵심 입지에 자리하여 .서울 접근성은 물론 전국 곳곳 어디든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광역교통망을 확보하고 있다.

차량 기준 20분대면 강남권역, 10분대면 송파-위례로 이동할 수 있다. 단지 바로 옆에는 잠실과 판교, 모란 등 10개 지역으로 이동하는 노선을 확보하고 있는 버스정류장이 있고, 3정거장이면 서울로 들어서는 8호선 단대오거리역과도 가깝다.

단지 인근으로 경부고속도로, 중부고속도로, 외곽순환고속도로, 분당수서간고속도로 등이 지나고 있어 수도권의 광역 교통 허브 역할을 수행해내기 용이하다. 경기 도시철도 계획망에 따르면 현재 성남하이테크밸리를 지나는 성남 1호선 노선이 계획 중에 있고, 위례신사선이 단지를 지나도록 연장될 예정이다.

성남 내 산업벨트는 하이테크밸리에서부터 제2ㆍ3판교테크노벨트까지 지속 확장 중에 있다. 때문에 단지 간 높은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인근 판교테크노밸리만 하더라도 1,400여개 기업이 밀집해있고, 연간 생산 매출액은 무려 79조원(2017년)에 달한다.

성남시는 2017년 말 성남하이테크밸리를 재생사업지구로 선정, 기반시설을 확충할 계획이다. 오는 2025년 사업장 준공시 약 6,000여개 기업(현재 대비 200% 증가)과 8만2,000여명(현재 대비 280% 증가)의 근로자가 유입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센터엠은 입주민 생활의 질을 높이기 위해 업무시설과 기숙사를 분리했고, 성남 하이테크밸리 내 최초로 개별 냉난방(공장․섹션 오피스․기숙사)을 도입했다. 섹션 오피스층고는 5.4m로 높게 해 탁 트인 개방감을 제공하며, 300㎡에 달하는 다목적 회의실과 층별 개인 통화 공간은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또한 최대 500대까지 수용 가능한 주차 공간과 전․후면 20m 광폭 진출입로, 총 11대 고속 엘리베이터(150m/1분) 및 화물ㆍ하역이 용이한 3톤 화물엘리베이터, 성남 최고 수준의 9개 층 5.4m 층고 드라이브인 시스템 등 다양한 설계를 적용해 단지 내 교통 편의성을 더욱 높였다.

관계자는 "관련법에 따라 2019년 12월 31일까지 지식산업센터 설립자 및 최초 분양 입주자는 취득세 50%와 재산세 37.5%의 세제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경기도 중소기업 육성자금을 통한 융자 지원을 받을 수도 있으며 성남 지식산업센터 ‘센터엠'은 입주민들에 중도금 대출 혜택(무이자)도 제공한다."라고 밝혔다.

홍보관은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상대원동 5442-1 크란츠테크노 2층에 위치해 있으며 오는 6월 분양예정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