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브랜드마케팅역량, 취업준비생 NCS기준에 따른 직무 역량 체득해야
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브랜드마케팅역량, 취업준비생 NCS기준에 따른 직무 역량 체득해야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5.29 0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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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라인드 취업시대와 NCS직무 중심의 취업 문화가 혼용되어 대기업과 공기업 중심으로 청년 취업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NCS분류법에 의해 대한민국 직무들은 모두 정의 내려져 있고 국가직무능력표준을 기준으로 하여 직무를 사전에 교육훈련, 종합준비를 하고 취업, 이직에 도전하는 것은 필수가 되었다.

직무 역량을 바탕을 두고 채용을 하다보니 대학교, 과, 학점, 사진 등의 스펙 중심보다는 자기소개서, NCS시험, 인적성검사 그리고 면접에서 취업의 당리당fir이 결정되어 지고 있다.

스무고개 넘어가듯 취업을 준비라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종합적이고 귀남적인 방식으로 정규직으로 취업을 하고 싶은 목표 기업의 명확한 선택과 자신 목표기업들 중심의 취업 다이어리를 만들고 공채와 수시 그리고 직무교육기관의 추천시스템, 지인 또는 선후배들의 추천 시스템들을 풀 가동하여 취업 마케팅 전략을 입안하고 취업준비와 도전을 진행해 가는 시대가 되었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준비되어 있는 인재는 능력과 역량의 의미부터 명확히 알고 시작한다

진로, 취업, 이직, 창업, 창직, 프리랜서, 퍼스널브랜딩 관련 컨설팅과 교육을 진행해보다 보면 대다수의 취준생이나 진로 준비하는 사람들이 능력과 역량의 정의조차 모르고 취업준비를 하는 경우가 많다.

▶능력(Ability) - 할 수 있는

▶역량(Competency) - 이미 해본

블라인드 채용은 직무역량 위주로 진행된다는 점에서 역랭이 준비된 사람이 당연히 유리할 수밖에 없다.

결국 대기업과 공공기관에서 역량과 직무 부분에 초점을 두어 자소서, PPT창의적인 자기소개서, 도전기업 분석서, 각종 면접 준비까지 나아가 외국계 기업들이라면 영어 자기소개서와 영어 면접까지 적게는 3개월에서 많게는 6개월을 사전 준비하고 신입사원 도전에 나서는 문화가 되었다.
 

브랜드 마케터의 역량 중 최고는 ‘마케팅전략기획 역량’

마케팅 산업군의 마케팅 직업군에 도전하는 신입사원이라면 지원하는 마케터(기업), MD(제조사, 유통사), BM(제조사, 브랜드기업), CM(유통기업), 홍보PR(대기업, 공기업), 바이럴마케터(기업, 대기업), 전략기획(대기업, 공기업, 외국계기업, 스타트업, 강소기업) 등의 마케팅 실무 직업군에 도전하는 취준생들이거나 이직준비자들이라면 브랜드 마케팅의 가장 핵심적인 직무 지식의 키워드들에 대해 이해도와 지식의 체득정도가 있어야 하고 마케팅전략 역량을 이미 직간접적으로 교육을 사전에 받거나 경험을 통해 해본 취업 포트폴리오를 제시하고 면접중에 프리제테인션 면접(PT)를 보는 기업들을 사전 준비관점에서 공부해두는 것은 기본이다.
 

브랜드 마케팅 전략기획과 취업포트폴리오의 준비

마케팅 전략기획이란, 기업과 제품의 경쟁우위 확보와 경영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마케팅 목표 수립과 목표시장에 대한 체계적인 방안 설계 및 실행을 통하여 반응과 결과에 지속적으로 대응하는 일이다.

마케팅 산업의 직업군에서 자신의 적성과 비전 지속적인 커리어 관리를 통해 사회인으로 직장인으로 인정 받고 싶다면 가장 기본적인 마케팅전략 역량의 능력 단위를 이론적으로나 케이스스터디, 써포터즈, 공모전, 인턴, 전문교육기관 이수, 아르바이트, 계약직, 전현직자 인터뷰 또는 멘토링, 취업준비 특강, 취업준비단(취준단)활동 등 다양한 직간접 경험의 루트를 통해 배우거나 체득하고 경험을 통한 알고 있는 부분들을 PPT까지 활용하여 잘정리한 책자형 포트폴리오를 준비한다면 그 성과물을 면접에서 직접적으로 활용하지 못한다 할지라도 그 준비 과정속에서 얻게된 직무의 자신감은 자연스럽게 표출되어지고, 원하는 선택한 기업에 목표, 도전, 성취를 하게 될 것이다.
 

브랜드마케팅 전략기획 세분류와 NCS능력단위로 본 능력 단위명 기준의 필요 지식

마케팅 직업군의 가장 핵심 능력단위의 지식은 다음과 같다. 경영/회계/사무에서 ▶중분류는기획사무, ▶소분류는 경영기획, 홍보/광고, 마케팅 ▶세분류는 경영기획, 경영평가, 기업홍보, 마케팅 전략기획, 고객관리, 통계조사로 분류된다. 그리고 마케팅전략기획을 다시 디테일하게 능력단위로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1. 신상품기획, ▶2.신 유통경로 마케팅, ▶3.전략적 제휴, ▶4.마케팅 전략계획 수립, ▶5.마케팅시장 환경분석, ▶6.STP전략 수립, ▶7.STP전략 타당성 분석, ▶8.마케팅믹스전략 수립, ▶9.마케팅믹스전략 실행계획 수립, ▶10.마케팅 상과관리, ▶11.마케팅 성과파악 등이다. NCS에 등록된 직무 기술서 양식을 참고하면 좋다. 직무수행 내용, 필요 지식, 필요기술, 직무수행 태도, 필요자격 등에 대해 채용기업별로 잘 기술되어 있고 다운로드 받아 참고 응용 할 수 있다. 위와 같은 지식이외에도 마케팅 직업군을 지원하는 취준생이라면 다음과 같은 질문에 진정성이 있어야 한다.

▶나는 왜 이 마케팅, MD, BM, CM관련 직업을 하려고 하는가?

▶이 기획, 관리, 마케팅, 영업, 판매, 서비스 직무를 위해 무엇을 했는가?

▶어떤 강점과 적성 준비된 직무지식과 유관련된 경험을 통해 취업, 이직을 하려 하는가?

▶지원하는 기업 조직도, 부서, 어느 지역에서 일하고 싶은가?

▶신입사원 입사후 3개월, 6개월, 1년, 3년, 5년, 10년 후 어떤 일들을 해보고 싶은가?

기업들은 마케팅팀과 마케터들의 ‘마케팅 역량’을 평가한다.

필자사 기업 맞춤교수 설계를 하고 마케팅 역량강화, MD역략강화 등을 실무자 중심으로 사워부터 임원들까지 교육, 컨설팅, 워크샵, 퍼실리테이션을 진행하면서 그 기업들의 역량평가문화들을 보면 크게 4가지 부분들을 평가한다.

▶고객 가치 제안 개발 역량

1. 브랜드마케팅팀은 우월하고 차별적이며 대체품적인 가치 제안을 만들수 있는 역량을 갖고 있다.

2. 브랜드마케팅팀은 신시장 창출의 기회를 찾아 시장을 새롭게 세분화하고 세분시장의 규모, 성장성 등의 매력도를 평가하고 자사의 마케팅전략 목표와 자원들의 보유역량을 평가하여 목표시장을 탁월하게 선택할 수 있는 역량을 갖고 있다.

3. 브랜드마케팅 팀은 고객, 경쟁자, 자사, 유통등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기술, 환경, 글로벌 등 제반 마케팅 환경에대한 조사와 분석을 철저히 할 수 있는 역량을 갖고 있다.

▶제품, 가격, 유통, 촉진 등 마케팅 믹스 개발역량

4. 마케팅 팀은 가치제안을 뒷받침하는 탁월한 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는 역량을 갖고 있다.

5. 브랜드마케팅팀은 품질과 브랜드 정체성의 일부로 부가가치를 창출 할 수 있는 디자인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갖고 있다.

6. 브랜드마케팅 팀은 브랜드 네임, 심볼, 브랜드 개성 등 브랜드 정체성 요소를 명확히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갖고 있다.

7. 브랜드마케팅 팀은 가격책정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역량을 갖고 있다.

8. 브랜드마케팅팀은 유통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역량을 갖고 있다.

▶브랜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역량

9. 브랜드마케팅팀은 마케팅 IMC를 활발하게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갖고 있다.

10. 브랜드마케팅팀은 광고, 홍보, 프로모션, SNS 등 마케팅 툴을 통합하여 인소싱과 아웃소싱으로 운영 할 수 있는 역량을 갖고 있다.

11. 브랜드마케팅팀은 각종 미디어 특성에 맞는 광고, 상세페이지, 동영상, 카드뉴스,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역량을 갖고 있다.

12. 브랜드마케팅 팀은 온라인과 모바일을 마케팅 도구로 충분히 직접 활용할 수 있는 태도와 역량을 갖고 있다.

13. 브랜드 마케팅 팀은 언론 홍보와 브랜드 평판 관리를 할 수 있는 역량을 갖고 있다.

▶브랜드와 고객관계관리 역량

14. 브랜드마케팅 팀은 브랜드에 투자할 수 있는 역량을 갖고 있다.

15. 브랜드마케팅 팀은 브랜드를 전략적으로 관리 할 수 있는 역량을 갖고 있다.

16. 브랜드마케팅팀은 신 시장 진출을 통해 성장도 할 수 있고 가치제안의 포지션도 강화할 수 있는 라인과 브랜드 확장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갖고 있다.

17. 브랜드마케팅팀은 시장의 트렌드와 흐름을 먼저 타 선점 그룹에 속할 수 있는 역량을 갖고 있다.

19. 브랜드마케팅팀은 이벤트, 프로그램, CSR, 퍼포먼스, 겔릴라 마케팅 실행을 통해 마케팅 목표를 달설할 수 있는 역량을 갖고 있다.

20. 브랜드마케팅 팀은 고객DB를 구축하고 체계적인 CRM마케팅을 통해 우수한 브랜드 평판을 유지할 수 있는 역량을 갖고 있다.
 

브랜드 마케팅 전략관련 직무지식 사전 훈련을 통해 취업, 이직 준비하는 것 중요

대기업, 메이저유통기업, 강소기업, 중소기업, 스타업기업 등의 마케팅 역량에 관련해 아웃소싱으로 의뢰가 오는 경우는 크게 3가지다. 첫째. 마케팅 역량강화나 MD역량강화 교육 훈련이고, 둘째, 능독적이고 주도적인 우수한 인재 추천 의뢰이며, 셋째, 마케팅최고경영자 관점에서 부족한 컨설팅과 매칭, 아웃소싱을 통해 기업의 부족한 부분들 채워가려한다.

취준생, 이직을 준비하는 분, 현직자 모두 마케팅 역량 제능 올바른 분류와 핵심 키워드들을 중심으로한 깊이 있는 마케팅 지식과 NCS능력단위로 본 능력단위명 기준의 필요 지식을 교육기관, 유튜브 동영상 강의, 책을 통해서라도 사전에 공부하고 목표하는 산업군의 카테고리(화장품, 패션, 식품, IT, 식음료, 기타 등)와 직무를 선택하고 그에 부합하는 취업 종합 준비를 하고 목표기간동안 순발력 있게 취업, 이직을 준비해가는 것이 필요한 시대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머천다이징(MD,상품기획자)직업군양성, 브랜드마케팅, 시너지마케팅 컨설팅과 교육 전문가, 3.000명이상 취업, 창업, 창직, 퍼스널브랜딩 1:1 컨설케이션 전문진행, 저서<마케팅컨설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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