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효상 논란’ 어용언론 KBS, 굴욕외교를 기밀유출 프레임으로 보도
‘강효상 논란’ 어용언론 KBS, 굴욕외교를 기밀유출 프레임으로 보도
  • 미래한국 편집부
  • 승인 2019.05.29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공영노조 “뉴스9, 굴욕외교 대신 기밀누출만 보도…일방적으로 정부편만”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이 문재인 정부의 굴욕외교의 근거로 한미 정상 통화내용을 공개한 것과 관련해 친정부 관제언론이 일제히 기밀유출 프레임으로 야당을 공격하고 나섰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KBS공영노조는 29일 성명을 통해 <뉴스9>이 전날 보도에서 톱뉴스 등 관련 보도를 4개 꼭지나 다뤘다면서, “이 문제의 핵심은, 미국 대통령에게 한국을 방문해 달라고 부탁하다 시피 하는 한국의 저자세 외교, 굴욕외교가 초점이라고 본다”며 “설령 정부가 그렇게 주장해도, 언론들은 국민의 알권리 차원에서도, 이를 알린 외교관과 야당의원의 입장을 충분히 알릴 생각은 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정부 편을 들고 있다니 한심할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와 반대로 서훈 국정원장과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의 ‘비밀회동’ 뉴스는 한 꼭지로 뉴스 중반부에 배치했고, 그나만 당사자들의 입장만을 대변하는 듯 하는 보도를 했다”며 KBS의 편파적인 보도행태를 비판했다.

공영노조는 그러면서 “만약 과거 정권에서 이런 일이 있었다면 현장 취재를 해서, 연일 톱뉴스로 보도하지 않았을 것인가. 또 사적인 모임, 현직 언론인이 있었다거나, 대화 내용에 민감한 것이 없었다는 등 주로 당사자들의 말을 옮겨 보도하는 것이 어찌 언론의 역할이란 말인가”라며 “지상파 뉴스 시청률이 급락하고 있는 이유가 이런 사태를 잘 설명하고 있다고 본다”고 꼬집었다.

- 이하 전문 -

‘굴욕외교’ 대신 ‘기밀누출’만 보도, 이래도 되나

강효상 의원의 한미 정상 통화 내용 공개를 놓고, 여당이 ‘기밀유출’이라고 파상공격을 하고 있는 가운데, KBS를 포함한 지상파 방송들이 일제히 기밀유출 이라는 프레임으로 야당을 공격하고 있다.

<KBS뉴스9>은 5월 28일, 한미 정상 통화내용을 톱뉴스로 다루면서 4개 꼭지로 처리했다.

외교부가 ‘강효상 의원과 해당 외교관을 형사고발 한다’는 것과 ‘외교관이 실수로 한 말을 강 의원이 과대포장해서 외부에 알렸다’는 등 주로 강효상 의원을 공격하는 뉴스였다.

그러나 이 문제의 핵심은, 미국 대통령에게 한국을 방문해 달라고 부탁하다 시피 하는 한국의 저자세 외교, 굴욕외교가 초점이라고 본다.

특히 트럼프 미국대통령이 일본을 3박 4일 방문하면서 보여준 미일 두 나라 정상의 돈독한 관계를 볼 때 더욱 그러하다.

그리고 트럼프는 일본에서, 한국 대통령이 자신에게 한국을 방문해 달라고 초청했다는 소리를 여러 차례 했다고, 일본 언론들이 보도했다.

설령 정부가 그렇게 주장해도, 언론들은 국민의 알권리 차원에서도, 이를 알린 외교관과 야당의원의 입장을 충분히 알릴 생각은 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정부 편을 들고 있다니 한심할 뿐이다.

이와 반대로 서훈 국정원장과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의 ‘비밀회동’ 뉴스는 한 꼭지로 뉴스 중반부에 배치했고, 그나만 당사자들의 입장만을 대변하는 듯 하는 보도를 했다.

문재인 정권은 국정원의 국내정치개입을 이유로, 전임 국정원 원장들을 구속 하고 조직을 대대적으로 수술했다. 그런데도 여야 정치권에서 총선을 앞두고 물갈이 설이 나돌고 있는 상황에서, 국정원장이 여당의 핵심 싱크탱크 역할을 하는 인사를 만난 것이 어찌 가벼운 뉴스가 될 것인가.

만약 과거 정권에서 이런 일이 있었다면 현장 취재를 해서, 연일 톱뉴스로 보도하지 않았을 것인가.

또 사적인 모임, 현직 언론인이 있었다거나, 대화 내용에 민감한 것이 없었다는 등 주로 당사자들의 말을 옮겨 보도하는 것이 어찌 언론의 역할이란 말인가.

지상파 방송이, 문재인 정권의 비리 등에 대해 독자적으로 취재해서 보도하는 경우는 거의 없고, 내부 고발자 등을 통해 정권의 치부가 드러나도 오히려 덮기에만 급급한 것 아닌가.

지상파 뉴스 시청률이 급락하고 있는 이유가 이런 사태를 잘 설명하고 있다고 본다.

KBS는 더 이상 정권을 비호하지 말고, 견제하고 비판하는 본래의 자세로 돌아오라.

2019년 5월 29일 KBS공영노동조합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