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붕괴(CRASHED)... 대공황은 히틀러를 낳았고 금융위기 10년은 트럼프를 낳았다
[리뷰] 붕괴(CRASHED)... 대공황은 히틀러를 낳았고 금융위기 10년은 트럼프를 낳았다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6.18 0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자 애덤 투즈는 현대 경제사 연구 분야의 손꼽히는 학자로 평가받는 애덤 투즈는 최고 권위의 외교전문지 《포린폴리시》가 발표한 ‘세계의 사상가 100인’에 선정되었다. 그는 1967년 런던에서 태어나 영국과 독일의 하이델베르크에서 성장했다. 케임브리지 킹스칼리지에서 경제학 석사학위를 받고 베를린자유대학에서 대학원 연구를 시작하면서 베를린장벽이 철거되고 냉전이 종식되는 광경을 지켜보았다. 이후 런던정경대에서 경제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케임브리지대학교와 예일대학교를 거쳐 지금은 컬럼비아대학교의 역사학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애덤 투즈는 첫 책 『통계와 독일: 현대 경제 지식의 탄생(Statistics and the German State: the Making of Modern Economic Knowledge)』(2001)을 통해 독일의 여러 가지 통계 유형이 국가와 경제정책의 다양한 아이디어와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보여주었다. 또한 『파괴의 대가: 나치 경제의 성립과 붕괴(Wages of Destruction: the Making and Breaking of the Nazi Economy)』(2006)에서는 20세기의 헤게모니를 거머쥐기 시작한 미국의 부상에 맞서 히틀러가 치른 전쟁을 이해하는 새로운 방식을 제시했다.

한편 투즈의 역작으로 평가받는 『대재앙: 1차 세계대전과 국제질서의 재편 1916-1931(Deluge: The Great War and the Remaking of the Global Order 1916-1931)』(2014)에서는 1차 세계대전이 종식된 후 10년 동안 미국의 권력을 중심으로 국제질서가 어떻게 재편되었는지를 서술했다. 이들 책으로 투즈는 울프슨상(Wolfson Prize)과 롱맨히스토리투데이상(Longman History Today Prize)을 비롯한 다수의 상을 수상하고 “위대한 역사가의 탄생”(《선데이텔레그래프》)이라는 찬사를 받았으며 《파이낸셜타임스》, 《LA타임스》, 《포린어페어스》, 《이코노미스트》 등 세계 유수의 언론에 의해 올해의 책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차지했다. 

현재 투즈는 영미권과 독일의 주요 신문과 잡지에 글과 비평을 쓰고 있으며 PBS, BBC, 히스토리채널, 노르트도이처룬트풍크트 등 라디오와 텔레비전 방송에 출연하여 전 세계의 연구자 및 독자와 활발히 소통하고 있다. 
 

투즈 교수는 금융위기 이후 10년의 역사가 2016년 미국 대선에서 정치적 “이단아” 트럼프의 당선으로 끝맺었다는 사실에 주목한다. 결국 1980년대 중반부터 지속된 세계 경제가 크게 안정된 시기(대안정기)는 결국 미증유의 금융위기를 만나면서 정치적 위기로 변모했다. 세계적으로 민족주의와 외국인 혐오의 분위기를 공통분모로 하는 극우 정파가 세를 불렸고 프랑스와 그리스를 비롯한 유럽에서는 온건한 좌파가 몰락했다.

특히 서구사회에서 대중의 인기에 영합하는 포퓰리즘 정치가 고개를 쳐들었다. 이런 정치적 변화의 배경에는 은행과 채권자에 유리한 구제금융 방식이 추진되고 위기 대응의 실패가 누적되면서 재정긴축에 따른 복지 프로그램 축소 등으로 삶의 고통이 가중된 대중이 있었다. 투즈는 책의 결론에서 100년에 가까운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 전쟁과 독재의 정치적 파국으로 귀결된 대공황 전후의 시기를 환기함으로써 2008년 금융위기와 그 여파를 분명하게 진단하고 슬기롭게 대처하는 일의 엄중함을 지적한다. 

2008년 금융위기는 속도와 위력이라는 면에서 “글로벌 역사상 최악”(벤 버냉키)이었다. 세계 전역에서 대규모 위기에 휩싸이고 굴지의 대형 은행이 동시에 파산의 위협을 받았다. 그렇다면 당시의 위기는 비단 미국에서 그치지 않고 북대서양 양안(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확산되었을까?

투즈에 따르면 이 가공할 위기는 “달러를 기반으로 한 북대서양 은행시스템(North Atlantic banking system)”의 위기였으며, 글로벌 금융의 중심지 월스트리트와 시티오브런던의 연결고리가 빚어낸 시스템의 위기였다. 투즈는 미국의 은행에 대한 막대한 규모의 유동성 지원이 대부분 유럽의 은행들로 흘러들었음을 구체적인 통계 자료와 수많은 공식 문서를 통해서 보여준다. 

이처럼 북대서양 양안(미국과 유럽)의 긴밀한 네트워크를 따라 금융위기는 재정위기로 전화하면서 아일랜드, 스페인, 그리스, 이탈리아 등 유로존 전역으로 확산된다. 투즈 교수는 주도국 수반간의 협상이나 국제기구 인물의 면면 등을 놓치지 않고 집요하게 상황을 파고들면서 지역적 차원의 대응을 날카롭게 진단한다.

한마디로 유럽연합 차원의 대응은 위기를 유예하는 모습(“만기연장이 곧 경기회복”의 전략)이었다. 이것은 역대급 규모로 양적완화를 시행하며 적극 대처에 나선 미국의 대응과 줄곧 비교된다. 투즈는 이러한 유럽연합의 위기 대응 “실패”가 일부 지도적 국가나 정파의 이익에 좌우된 결정이었음을 밝히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독일이 그리스의 정권 교체에까지 깊숙이 개입하는 모습은 충격적 사실로 다가온다. 

국제정치 무대에서 벌어지는 흥미진진한 이야기와 생생한 현장의 모습은 『붕괴』를 읽는 또 다른 재미다. 권력의 상층부에서 실제로 어떤 논의가 오가는지 그 맥락은 무엇이었는지 일반인이 속속들이 알기는 쉽지 않기 때문이다. 투즈는 정치지도자, 국제기구나 금융기관의 수장들이 엮어내는 생생한 에피소드를 보따리 풀어놓듯 이야기한다.

이를테면, 2009년 런던 G20 회담 당시 준비회의에 나타난 독일 수상 메르켈이나 회의 후 기자회견을 선점하는 프랑스 대통령 사르코지 등의 모습은 현장감은 물론이거니와 각국 정상들 개개인의 개성까지 묻어나 재미를 더한다.

이 밖에도 다음과 같은 질문을 품어본 독자라면 『붕괴』에 기대를 걸어도 좋을 것이다. 푸틴 러시아의 정치적 위세는 실제로 어떠한지? 왜 금융위기 중 수뇌부의 대화에는 전쟁용어가 자주 등장하는지? 마리오 드라기 유럽중앙은행 총재의 “어떤 노력이든 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발언이 어떻게 나왔는지? 그리스 재정위기는 왜 그리 오래 지속되었는지? 유럽중앙은행은 왜 위기 대응의 전면에 나서지 않았는지? 

투즈의 분석에 따르면, 2008년 금융위기 당시 한국은 아시아 국가 중에서 가장 큰 위기에 놓였다. 금융시스템이 이미 고도로 국제화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한국은 국제 화폐 시장에 자금 조달의 의존도가 높기도 하지만 국내외 금리차를 이용한 투자도 적지 않았던 탓이다. 투즈는 미국과 300억 달러에 이르는 통화 스와프 체결이 위기 해소에 마중물이 되었다고 진단한다. 

그럼에도 투즈는 「한국어판 서문」을 통해 불투명한 한국의 앞날을 크게 우려한다. 한반도를 둘러싼 열강의 각축은 한국에는 상수의 불안 요소다. 그렇다면 무엇이 문제인가? 당장 격화하는 미중의 패권 다툼은 무역 바로 경제의 위기로 비화된다. 우리는 친절한 투즈의 안내로 지난 10년의 위기를 살피면서 분명히 알게 되었다. 경제와 정치의 위기는 맞닿아 있다는 것을. 그리고 금융위기 10년의 불안은 엄연한 현실이었음을. 

애덤 투즈 교수는 내놓은 책마다 숱한 화제를 뿌리며 세간의 주목과 수상의 영예를 동시에 누려왔다. 그중에서도 『대재앙(Deludge)』(2014)은 투즈에게 “위대한 역사가의 탄생”이라는 칭호를 안긴 저작으로서 제1차 세계대전 후 미국을 중심으로 재편되는 국제질서(팍스 아메리카나)를 인상적으로 그려냈다. 이러한 전간기(interwar)의 진단은 칼 폴라니, E.H. 카, 피터 테민과 같은 20세기의 지성들이 했던 작업이다. 

『붕괴』는 출간 직후 《가디언》, 《파이낸셜타임스》, 《뉴욕타임스》, 《월스트리트저널》 등 영미권의 주요 언론에서 화제작으로 소개되었고 ‘《뉴욕타임스》 올해의 주목할 만한 책’ ‘《이코노미스트》 올해의 책’에 선정되었다. 투즈는 전간기 연구의 전문가라는 명성에 더하여 이 『붕괴』의 저술로 최고 권위의 국제문제 분야의 논픽션에 주어지는 라이오넬겔버상을 수상함으로써 역대 수상자인 조나단 스펜서, 에릭 홉스봄, 니얼 퍼거슨 등과 어깨를 나란히 했으며 외교전문지 《포린폴리시》가 선정한 ‘세계의 사상가(Global Thinker) 100인’에 뽑혔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