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공영노조 “사측, 기자협회정상화 촉구 성명 활동 징계하려해…보복징계 멈춰야”
KBS공영노조 “사측, 기자협회정상화 촉구 성명 활동 징계하려해…보복징계 멈춰야”
  • 미래한국 편집부
  • 승인 2019.06.20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거 정권시절 보도 등에 보복하려다 안 되니 꼼수징계”

KBS 이사회가 19일 열린 이사회에서 KBS판 적폐청산 기구로 알려진 ‘진실과미래위원회(이하 진미위)’의 활동보고서를 안건으로 올리고 야당 추천 이사들이 퇴장한 가운데 가결 처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KBS공영노조는 이에 대해 20일 성명을 내어 “KBS판 적폐청산위원회격인 이른바 진실과미래위원회(이하 진미위)를 통한 사측의 보복성 징계 의도가 분명히 드러났다”며 “과거 사장 시절에, KBS기자협회가 특정 정파성을 띠고 활동하면 안 된다며, 그 정상화를 촉구했던 성명서에 이름을 올린 기자들 가운데 주동자급 10여명을 징계 하겠다고 사측이 이사회에 보고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사측은 어제 보고에서 과거 기자협회정상화 성명서를 몇 몇 기자들이 작성해 다른 기자들이 이에 서명하게 한 것은, 기자 사회에 줄을 세운 것이라고 규정하고, 여기에 이름을 올리지 않은 기자들은 인사상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었다고 주장했다”며 “성명서를 갖고 징계를 하려고 했다니 말도 안 되는 억지”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과거 정권시절의 보도 등에 대해 보복을 하려다가, 징계 시효 문제 등에 막히니까 시효문제와 상관없다고 판단한 성명서를 갖고, 꼼수 징계를 하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공영노조는 사측이 징계하려는 기자협회정상화 촉구 성명서 활동에 대한 사측의 주장에 조목조목 반박한 뒤 “우리는 후안무치하고 무능한 KBS 경영진들이 모든 책임을 과거 탓으로 돌리고 보복에만 여념이 없는 상황을 직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법원의 징계절차 무효가처분소송은 진행 중이고, 양승동 사장은 부당노동행위로 검찰에 기소의견으로 송치된 상태”라며 “우리는 KBS를 망쳐놓고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훼손하는데 앞장서고 있는 모든 세력들에 대해서 반드시 법과 정의, 그리고 역사의 심판이 있을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했다.

- 이하 성명 전문 -

실체 드러낸 억지 보복 징계, 당장 멈춰라.

KBS판 적폐청산위원회격인 이른바 진실과미래위원회(이하 진미위)를 통한 사측의 보복성 징계 의도가 분명히 드러났다. 과거 사장 시절에, KBS기자협회가 특정 정파성을 띠고 활동하면 안 된다며, 그 정상화를 촉구했던 성명서에 이름을 올린 기자들 가운데 주동자급 10여명을 징계 하겠다고 사측이 이사회에 보고한 것이다.

어제 (6월 19일) 열린 이사회에서 사측은 진미위 활동보고서를 야당측 추천 이사들이 빠진 가운데 표결로 가결해 접수했다.

사측은 어제 보고에서 과거 기자협회정상화 성명서를 몇 몇 기자들이 작성해 다른 기자들이 이에 서명하게 한 것은, 기자 사회에 줄을 세운 것이라고 규정하고, 여기에 이름을 올리지 않은 기자들은 인사상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었다고 주장했다.

성명서를 갖고 징계를 하려고 했다니 말도 안 되는 억지이다. 그동안 과거 정권시절의 보도 등에 대해 보복을 하려다가, 징계 시효 문제 등에 막히니까 시효문제와 상관없다고 판단한 성명서를 갖고, 꼼수 징계를 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1) 기자협회정상화 촉구 성명서 활동 등은 표현의 자유이다.

KBS 기자협회는 회사의 공식 기구가 아니라, 기자들이 회비를 내고 가입하는 친목단체이다. 따라서 그 단체의 회원들이, 단체 활동의 정파성을 지적하는 성명서를 내는 것은 누구에게나 보장된 표현의 자유이다.

그동안 얼마나 많은 기자협회, 각 기수별 명의의 성명서가 게시되었던가. 특히 민노총 KBS노조 소속의 직원들이 그렇지 않았나. 그런데 유독 특정 사장 시절의 성명서를 지목해서 처벌하려는 것은 명백한 억지 보복이 아닌가.

2) 여론조사를 바탕으로 처벌하려는 것은 여론재판이다

당시 ‘기자협회 정상화 촉구 성명서’에 이름을 올리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근거 가운데 하나는, 진미위가 수행한 모바일 설문조사였다. 진미위가 자신들에게 유리한 설문을 만들어, 그 결과를 ‘자의로 해석’해, 서명에 동참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주려고 했다고 결론 내린 것이다. 법치국가에서 말도 안 되는 설문조사 재판, 여론재판, 인민재판이 아닌가.

3) 당시 조사에 ‘기자협회’가 개입됐다는 의혹 있었다.

KBS공영노조는 당시 설문조사의 문제점을 성명서를 통해 지적했다. 즉 진미위가 유도성 질문으로 ‘기협 정상화성명서’가 마치 편 가르기를 하는 어떤 단체인 것처럼 묘사했다고 지적한 것이다. 또한 진미위의 설문조사 사이트가 당시 기자협회 사이트와 연결돼 있어서, 특정노조가 대부분인 기자협회가 진미위에 도움을 주는 등의 ‘유착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4) ‘기협정상화’가 편성규약을 위반하거나 무력화 시도라는 주장은 억지

편성규약은 보도공정성 등의 확보를 위해, 제작 실무자 측과 책임자 측의 권한 보장을 하는 것으로, 편성규약에서 기자협회의 권한을 인정한 그 어떤 조항도 없다.

임의단체인 기자협회를 마치 편성규약상의 중요한 기구인 것처럼 호도하는 것은 방송국 사정을 잘 모르는 재판부나 외부 등에 혼란을 야기해서 자신들에게 유리한 결과를 얻기 위한 수법이 아닌가 의심된다.

5) 개인 민감 정보 불법취득

기자협회정상화를 촉구하는 성명서 내용을 조사한다면서 수 십 명의 기자들을 불러 통화내용, 메일 작성 등에 대해 조사한 것은, 회사 업무와 관련 없는 개인 사생활 정보 등을 불법으로 취득한 행위로 ‘개인정보법위반’혐의이다. 따라서 이 부분에 대해서도 반드시 형사고발할 것이다.

6) 진미위 백서는 편파 ‘왜곡 백서’?

진미위 백서를 만든다고 하는데, 그 내용이 진미위 추진단이 작성한 추측성 글이 대부분이라고 한다. 이를테면, “무엇을 하려고 했던 것으로 추측된다.” “무엇을 하려고 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런 의심과 추측을 기반으로 작성한 진미위 백서는 명백한 명예훼손에 해당됨을 알라. 반드시 그 부분에 대해서도 법적인 책임을 물을 것이다.

7) 정필모 “불공정 보도 등 책임 묻는 것은 공적책무 체화”?

정필모 KBS부사장 겸 진미위 위원장은 이사회에서 “2008년 이후 KBS의 시스템이 망가졌고, 공공성이 땅에 떨어졌고 신뢰도가 무너졌다”고 밝혔다. 기가차서 말이 나오지 않는다.

바로 지금, KBS가 얼마나 많은 편파. 왜곡, 조작 방송을 하는지 눈을 뜨고서도 보이지 않는가. 그 여파로 <KBS뉴스9>의 시청률은 불과 2년 사이에 한자리수로 폭락했고, 광고는 급감해 4월까지만 670억 원의 적자를 기록해서 사측은 비상경영을 선포하지 않았나.

처벌을 받아야 할 자들은 양승동, 정필모를 비롯한 진미위 관련자는 물론, 현 간부진들이라는 것을 국민들이 알고 있다는 것 모르는가.

우리는 후안무치하고 무능한 KBS 경영진들이 모든 책임을 과거 탓으로 돌리고 보복에만 여념이 없는 상황을 직시하고 있다.

법원의 징계절차 무효가처분소송은 진행 중이고, 양승동 사장은 부당노동행위로 검찰에 기소의견으로 송치된 상태이다.

우리는 KBS를 망쳐놓고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훼손하는데 앞장서고 있는 모든 세력들에 대해서 반드시 법과 정의, 그리고 역사의 심판이 있을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2019년 6월 20일 KBS공영노동조합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