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피드포워드...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미래형 피드백의 6가지 비밀
[신간] 피드포워드...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미래형 피드백의 6가지 비밀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6.26 0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자  조 허시는 미국의 저명한 교육가이자 리더십 코치. 일터의 행복과 생산성을 높이는 전략을 제공하는 커뮤니케이션 회사 세마카 파트너스(Semaca Partners)의 대표이다. 예시바 대학교에서 교육학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행동과학에 기반하는 그의 리더십 트레이닝은 수많은 조직을 변화시켜왔다. 여러 수상 경력을 가진 조 허시에게 세계적인 조직심리학자이자 와튼 스쿨 교수인 애덤 그랜트는 “청량제 같은 사람”이라는 찬사를 보낸 바 있다. 

세계적인 회계법인기업 딜로이트를 비롯한 〈포춘〉 500대 기업부터, 빌&멜린다 게이츠 재단, 미국프로풋볼리그NFL, 미군 등에도 조 허시의 탁월한 피드백 교육이 적용되어 왔다. <월스트리트저널>을 비롯한 다양한 언론에 그의 피드백 방법이 소개되었으며, 테드x 등을 비롯하여 활발한 강연 활동도 하고 있다. 현재 댈러스에 거주하고 있으며, 미국 전역에서 긍정적 피드백 ‘피드포워드’를 교육 중이다.
 

세상이 바뀌고 있다! 새로운 피드백이 필요하다 

과거의 실적을 중심에 두고 평가하는 피드백도 벽돌을 얼마나 쌓았고, 레일을 얼마나 깔았는지 일일이 셀 수 있는 산업시대에는 분명 효과가 있었다. 하지만 이제 시대가 달라졌다. 그저 비판하고, 부정적인 결과를 한 번 더 곱씹고, 시간도 오래 걸리고, 과거만 바라보며, 미래를 바꾸지 못하는 피드백은 시간 낭비일 뿐이다. 혁신을 위해서는 피드백의 협소함에서 벗어나 피드포워드를 추구해야 한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피드포워드의 6가지 비밀 

이 책에서는 지금까지의 피드백 방식에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짚어보며 피드백의 단점을 보완하는 미래형 피드백, 피드포워드의 여섯 가지 도구를 소개한다. 이 여섯 가지 도구는 재능을 키우고(재능), 생각의 폭을 넓히고(확대), 선택하고 집중하게 하고(특정), 진실을 솔직하게 전하게 하고(진실), 주도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며(영향), 갈등을 협력으로 바꾸어준다(개선). 피드백은 주는 사람도 부담스럽고 받는 사람도 거북스러운 반면, 모두에게 건설적인 피드포워드는 인재를 성장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계속 인재와 함께할 수 있도록 돕는 효과가 있다. 

미래를 수정하고 삶을 의미 있게 바꿔라 

피드포워드는 미래에 집중하고 의견을 묻는 것으로 성과와 잠재력을 끌어올린다. 일상 속에서 일하고, 배우고, 과제를 수행해 삶을 크게 개선하도록 돕기 위해서는 피드포워드로 리드해야 한다. 이 책에서는 사사건건 가르치고 참견하지 않고 더 많은 자유를 줌으로써 창의력과 자율성을 키우는 방법을 알려준다.

또 자신에게 집중하며 존재감을 높이는 피드포워드의 생각법과 마음 챙김 습관 등을 소개하며 자신의 마음속 목소리를 듣도록 돕는다. 성과는 어쩔 수 없이 외면적으로 평가를 받지만 진짜 성과는 나 자신이 평가해야 한다. 바꿀 수 없는 과거를 복기하느라 시간 낭비하지 말고 미래의 가능성을 평가하는 피드포워드로 미래를 수정하고 삶을 의미 있게 바꿔야 한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