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최고는 무엇이 다른가...하버드대 리더십 권위자 빌 조지의 인생 특강
[서평] 최고는 무엇이 다른가...하버드대 리더십 권위자 빌 조지의 인생 특강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6.26 0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자  빌 조지 (Bill George)는 세계 최대의 의료기기업체인 메드트로닉의 CEO를 역임하고,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교수로 재직하며 리더십과 경영학을 가르치고 있다. 그가 메드트로닉의 CEO로 재직하던 10년 동안 회사는 매년 평균 35퍼센트씩 성장하여, 기업 가치가 무려 600억 달러로 상승했다. 이로 인해 그는 프랭클린재단, 전국경영인연합회 등에서 ‘최고의 기업인상’을 수상했다.

또한 하버드대학에서 2005년부터 시작된 그의 강의 ‘리더십 계발’은 2년 연속 최우수 강의에 뽑힐 정도로 인기 있는 강의이다. 더욱이 하버드 케네디스쿨에서 젊은 글로벌 리더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리더십 훈련프로그램’은 이미 6,000명이 넘는 사람이 프로그램을 수료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최고의 리더로 빛을 발하고 있다. 이와 같이 글로벌 기업의 성공한 CEO 경험과 하버드대학에서의 연구를 통해 그는 새로운 시대의 리더상을 정의했으며, 최고의 리더가 되기 위해서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분명한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현재 20여 개의 주요 글로벌 기업이 정기적으로 그를 초청해 조언을 듣고 그의 이론을 실천하고 있다.
 


부와 명예, 권력을 가졌다고 우리는 그들을 ‘최고’라 부르지 않는다. 최고는 개인적인 성공에 만족하지 않고 사회의 긍정적 변화를 위해 자신이 가진 부와 재능을 아낌없이 나누는 삶을 실천하는 사람들이다. 그들이 이러한 삶을 추구할 수 있는 것은 진정한 삶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깨달았기 때문이다.

최고라 불리는 사람들은 부와 명예와 같은 외적 성취가 행복을 결정짓는 척도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보다는 자기계발을 통한 개인적 성장이나 사회 환원과 같은 내적 성취가 가치 있는 삶을 사는 데 훨씬 중요하며, 그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이 책은 세계 최고들이 어떤 과정을 통해 그러한 사실을 깨닫게 되는지 생생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제시한다. 

이 책은 직접 세계적 리더 101명을 인터뷰하여 성공한 삶의 모습은 어떤 것인지, 진정한 리더십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를 구체적으로 기록한 책이다. 이 책에 나오는 모든 리더들은 자기인식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는 최적점을 찾아냈으며, 이는 삶을 성공으로 이끄는 강력한 엔진으로 작용했다. 또한, 그들은 자신이 추구하는 진정한 삶의 의미를 완성하기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아낌없이 사회에 환원하는 삶을 살아간다. 이러한 삶의 자세는 그들을 자연스럽게 존경받는 리더로 위치하게 만들고, 미래를 이끌어갈 새로운 리더를 키우는 원동력을 제공한다. 

이 책의 저자 빌 조지는 피터 드러커의 뒤를 이어 세계 최고의 리더십 권위자로 인정받고 있다. 또한, 그는 메드트로닉을 세계 최고의 의료기기업체로 키워낸 스타 CEO이자 하버드대학에서 오랫동안 리더십 계발에 관한 연구와 강의를 통해 미래의 리더들을 양성해온 훌륭한 학자이기도 하다.

그의 이와 같은 이력은 이 책이 진정한 리더십을 설명하는 데 있어 이론적으로나 실용적인 측면 모두에서 탄탄하고 명쾌한 해답을 제시할 수 있는 밑바탕이 되고 있다. 이 책은 변화된 사회에서 요구되는 새로운 리더십에 관한 정의이자 진정한 리더로 성장하길 원하는 사람들을 위한 바이블이다. 최고라 불리는 사람은 우리와 무엇이 다른지 궁금하다면 절대 이 책을 놓쳐서는 안 될 것이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