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커지는 靑, KBS 외압의혹…“靑, 누구에게 외압 행사했는지 밝혀야”
점점 커지는 靑, KBS 외압의혹…“靑, 누구에게 외압 행사했는지 밝혀야”
  • 미래한국 편집부
  • 승인 2019.06.27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영노조 “반드시 진상규명해 KBS수뇌부와 청와대 측에게 법적 책임 물을 것”

지난 18일 방송된 KBS1TV<시사기획 창> ‘복마전...태양광 사업’과 관련해 청와대의 방송법 위반 의혹이 핵심 쟁점으로 부상한 가운데, 청와대가 접촉해 외압을 행사한 당사자가 누구인지 밝혀야 한다는 주장이 KBS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해당 방송 제작진은 앞서 “외압으로 누르려고 하지 마라”란 제목의 성명을 통해 “KBS 측 누구에게, 언제, 어떤 방식으로 시정 조치를 요구했는지 밝히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KBS공영노조도 26일 성명을 내어 “청와대는 KBS 누구에게 외압을 행사했는지 밝혀라”면서 “우리는 이번 사건을 결코 그냥 넘기지 않을 것이다. 반드시 진상을 규명하여 청와대 관계자들과 KBS 수뇌부들에게 법적인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 이하 전문 -

(KBS공영노동조합 성명서)

청와대는 KBS 누구에게 외압을 행사했는지 밝혀라

KBS의 <시사기획 창> 프로그램에 청와대 관계자가 노골적으로 외압을 행사한 의혹과 관련해 파문이 커지고 있다.

지난 6월 18일 KBS 1TV <시사기획 창>이 태양광 발전의 문제점을 취재하면서 청와대 비서실장과 비서관 등이 연루돼 있다는 식으로 보도했다. 이에 청와대는 공개적으로 KBS에 사과와 정정 보도를 요구했고, 해당 프로그램의 예정된 재방송이 불방 처리되는 등 외압 의혹이 강하게 일었다.

이에 KBS 해당 프로그램 제작을 맡고 있는 기자 15명은 어제(25일) 청와대를 비판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은 오늘(26일) 이와 관련해 “청와대는 피해자이고 가해자인 KBS측이 일방적으로 피해자를 비난하고 있는 형국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 비서관은 “정정보도 신청 등을 하기 전에 통상적으로 해당 언론사에 정정보도와 사과요구를 하는 것이 관례”라고 밝혔다.

청와대가 KBS에 정정보도와 사과요구를 한 것을 시인한 것이다.

그러나 KBS는 사장과 본부장, 국장 등 어느 누구도 청와대의 그런 요청을 받은 적이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사측이 보도위원회에서 밝혔다고 한다. 청와대는 KBS에 요구했다는데, KBS는 없었다고 한다. 참 이상하다.

종합해 보면, 청와대는 명백하게 방송법을 위반한 것으로 보인다. 방송법 4조는 방송편성의 자유와 독립을 보장하고 그 어떤 규제나 간섭도 할 수 없다고 못 박고 있다.

KBS는 청와대의 요청을 받고, 관련 프로그램의 재방송을 하지 않기로 결정한 것으로 판단된다. 그리고 ‘조금만 지나면 조용해진다’며 기자들의 성명서까지 막으려고 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과거 세월호 사건 때, 당시 이정현 청와대 홍보수석이 KBS 보도국장에게 전화를 걸어 ‘해경에 대한 비판을 좀 살살해 달라’는 식으로 부탁했다가 법원으로부터 방송법 위반이라며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우리는 이번 사건을 결코 그냥 넘기지 않을 것이다. 반드시 진상을 규명하여 청와대 관계자들과 KBS 수뇌부들에게 법적인 책임을 물을 것이다.

2019년 6월 26일 KBS공영노동조합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