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통합뉴스룸 기자들 “‘시사기획 창’ 제작진 응원한다” 지지성명…‘靑 감싸기’ 양승동 사장 등 수뇌부 ‘곤혹’
KBS 통합뉴스룸 기자들 “‘시사기획 창’ 제작진 응원한다” 지지성명…‘靑 감싸기’ 양승동 사장 등 수뇌부 ‘곤혹’
  • 박주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6.28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영방송 독립성 심각하게 훼손한 보도본부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야”

문재인 정부의 태양광 사업 난맥상을 짚은 KBS <시사기획 창>에 대한 청와대의 외압 의혹이 갈수록 파장을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통합뉴스룸 기자들이(10명) 제작진을 지지하고 나섰다.

공영노조에 이어 KBS 내부에서 외압을 받지 않았다며 청와대 감싸기에 급급한 양승동 사장 이하 KBS 수뇌부에 대한 반발 분위기가 확산되는 모양새다.

통합뉴스룸 기자들은 27일 <KBS 보도본부 수뇌부의 반성을 촉구한다>란 제목의 성명을 내어 시사기획 창 제작진 지지의사를 밝혔다.

이들은 “이번 사태의 본질은 명료하다”며 “보도본부 수뇌부는 청와대 외압에 대한 입장문 발표를 막으며 제작진의 민주적 ‘의사표현의 자유’를 침해했다”고 밝혔다.

또한 “우리는 보도본부 수뇌부의 진심어린 사과와 반성,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한다”며 “그리고 공영방송의 독립성을 심각하게 훼손한 책임을 지고 스스로 거취를 결정하길 바란다”고 했다.

이들은 특히 “이 엄중한 상황에 ‘진상조사가 우선’이라면서 ‘물타기’에 나서는 민노총 소속 특정노조와, 제작 자율성이 심대하게 침해받고 있는데도 뒷짐 지고 침묵하는 기자협회 집행부의 대오각성을 촉구한다”고 했다.

이어 “동료들을 징계하라는 성명서까지 내면서도, 거대한 비리 복마전을 추적 보도한 기자들의 외롭고 절절한 목소리는 그리도 불편한가?”라며 “권력의 부당한 외압을 막아내는데 앞장서지는 못하는 노조와 협회는 이미 존재 의미를 상실했다고 본다”고 비판했다.

이와 함께 기자들은 청와대를 향해서도 경고했다. 이들은 “마지막으로 청와대에도 요구한다. 공영방송에 대한 부당한 외압과 간섭을 멈추라”며 “김시곤 전 KBS 보도국장에게 전화를 해 기사를 조정해 달라고 했다고 알려진 이정현 전 청와대 홍보수석이 방송법 위반으로 유죄판결을 받은 사실을 잊었는가”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어떤 국민도 이 정권에게 법률을 무시하고 언론에 개입하고 외압을 가해도 된다는 ‘특권’을 주지 않았음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양승동 KBS 사장
양승동 KBS 사장

- 이하 전문 -

<KBS 보도본부 수뇌부의 반성을 촉구한다>

-‘시사기획 창’ 제작진을 지지하며 응원합니다.

태양광 사업의 문제점을 파헤친 <시사기획 창> 방송과 관련한 수뇌부의 대처는 안일하다 못해 처량하기까지 하다.

언론사라는 조직이 내부 의사표현의 자유를 막아버렸다. 그 사이 청와대의 일방적 주장을 그대로 인정하는 듯한 묘한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 보도본부 수뇌부는 청와대와 연락한 적이 없다며 사실상 최고 권부를 두둔하며 보호하려 안간힘을 쓰고 있다. 취재 과정에서 제작진은 청와대에 수차례 확인을 했다고 하는데도 제작진의 입장엔 눈과 귀를 막았다. 청와대 권력자들에게 누를 끼칠까 염려해서인가? “로우키로 가자”느니, “2-3일만 지나면 잠잠해진다”는 등 권력에 굴복하는 듯한 행태가 가관이다.

이번 사태의 본질은 명료하다. 보도본부 수뇌부는 청와대 외압에 대한 입장문 발표를 막으며 제작진의 민주적 ‘의사표현의 자유’를 침해했다. 권력의 부당한 압박과 압력, 개입에 ‘굴종’한 의혹도 씻을 수 없다. 제작진이 보도 내용에 문제가 없다고 자신 있게 밝혔는데도 재방송을 슬그머니 대체편성 해버렸다는 점이 이를 반증한다.

이제 와서 보도본부장은 “제작진의 입장문에 사실 확인이 필요한 부분이 있어서 보류를 지시했다. 재방 불방을 편성에 요청했는데 정당한 업무지시였다”며 ‘물타기’를 시도하고 있다. 제작진의 입장문 발표를 막는 게 본부장의 ‘정당한 업무 권한’인가. 백번 양보해 사실 확인을 제대로 하지 않고 방송을 냈다면 수뇌부가 책임져야 하는 것 아닌가. 그러면서 청와대의 압력이라는 본질적인 부분은 제대로 밝히지 않으면서 제작진을 폄훼하는 언동을 서슴지 않고 있다.

이에 우리는 보도본부 수뇌부의 진심어린 사과와 반성,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한다. 그리고 공영방송의 독립성을 심각하게 훼손한 책임을 지고 스스로 거취를 결정하길 바란다. 갈수록 떨어지는 시청률로 입증되는 ‘무능’과 수시로 터져 나오는 ‘편파방송’ 논란에 이어, ‘제작 자율성’을 심대하게 침해하고, 정권의 억압 앞에 알아서 엎드리는 ‘굴욕’까지 3중,4중의 문제가 더해졌다.

이 엄중한 상황에 ‘진상조사가 우선’이라면서 ‘물타기’에 나서는 민노총 소속 특정노조와, 제작 자율성이 심대하게 침해받고 있는데도 뒷짐 지고 침묵하는 기자협회 집행부의 대오각성을 촉구한다. 동료들을 징계하라는 성명서까지 내면서도, 거대한 비리 복마전을 추적 보도한 기자들의 외롭고 절절한 목소리는 그리도 불편한가? 권력의 부당한 외압을 막아내는데 앞장서지는 못하는 노조와 협회는 이미 존재 의미를 상실했다고 본다.

마지막으로 청와대에도 요구한다. 공영방송에 대한 부당한 외압과 간섭을 멈추라. 김시곤 전 KBS 보도국장에게 전화를 해 기사를 조정해 달라고 했다고 알려진 이정현 전 청와대 홍보수석이 방송법 위반으로 유죄판결을 받은 사실을 잊었는가. 어떤 국민도 이 정권에게 법률을 무시하고 언론에 개입하고 외압을 가해도 된다는 ‘특권’을 주지 않았음을 명심하기 바란다.

2019. 6. 27.

통합뉴스룸 기자들(10명)

(편집자주 : 이름 생략)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