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복 광풍’ KBS에서도 첫 해고자 발생…MBC, 연합뉴스에 이은 숙청몰이
‘보복 광풍’ KBS에서도 첫 해고자 발생…MBC, 연합뉴스에 이은 숙청몰이
  • 박주연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7.03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 ‘위법 논란’ 진미위 권고로 17명에 해고 등 징계 강행

이른바 ‘적폐청산기구’를 통한 보복 논란이 번지고 있다. MBC, 연합뉴스에 이어 KBS에서도 첫 해고자가 발생한 것.

KBS가 위법성 논란이 거센 ‘진실과미래위원회’의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직원들에 대한 징계를 강행해 파문이 일고 있다.

KBS 친문어용언론 논란과 함께 보복, 숙청 논란을 양산하는 양승동 KBS 사장
KBS 친문어용언론 논란과 함께 보복, 숙청 논란을 양산하는 양승동 KBS 사장

2일 KBS는 정 모 전 보도국장을 포함해 전임 보도국 간부들 17명에 대해 징계를 내렸다. 이들은 모두 KBS ‘진미위’의 징계 대상에 오른 직원들로 정 전 보도국장은 해임 통보를 받았고 3명은 1∼6개월의 정직, 1명은 감봉 처분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나머지에게는 주의 조치를 했다.

KBS는 진미위가 징계를 권고한 19명 중 17명에 대해 5차례 인사위원회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

앞서 진미위는 지난해 6월부터 10개월간 ‘KBS 기자협회 정상화 모임’의 편성규약, 취업규칙 위반 사례, 이른바 최순실 사태 보도 등 22건에 대한 조사를 벌였으며, 이 중 5건 사례를 근거로 총 19명에 대해 징계를 양승동 사장에게 권고했다.

이에 대해 KBS공영노조는 1일 ‘전 보도국장 해임 등 KBS 불법 징계 당장 멈춰라’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친목단체인 KBS기자협회가 특정 이념편향적인 활동을 한다며 이를 바로 잡으라고 요구한 성명서를 위의 간부들이 작성하고 또 서명했다고 해임과 정직 등 중징계를 내리는 것은 누가 봐도 명백한 보복행위”라고 지적했다.

KBS노동조합은 “우려하던 피의 숙청이 현실화됐다”며 “이런 식의 자의적인 징계권을 남발하고 동료 직원들을 해임까지 하는 것은 살인이나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KBS소수이사(서재석, 천영식, 황우섭)도 2일 성명을 내고 “이번 결정을 통해 지금 경영진과 그들이 표방하는 소위 진보집단의 새로운 밑바닥을 확인하게 된 점을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경영진의 조치는 언론자유에 대한 정면 도전이자 모욕”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권력이 교체된 이후 공영방송 사장을 무리하게 해고한데 이어, 마녀사냥과 무고의 방식으로 정치적 관점이 다른 사람에게 자의적인 해고의 칼날을 들이댔다”고 지적했다.

최승호 사장에 의해 열 명이 넘는 해고자가 발생했던 MBC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MBC노동조합은 이날 성명을 통해 “언론의 일을 언론사 동료들의 자율적 규제하에 맡기는 것은 선진국 언론인 협회의 오랜 전통”이라며 외눈박이 진실을 믿고 해고 및 중징계를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치권도 KBS 징계 사태를 우려했다. 박대출 자유한국당 의원은 “표현의 자유가 사망했다. KBS에서 무참히 짓밟혔다”며 “KBS사측은 해고 등 징계를 즉각 철회하고 표현의 자유를 짓밟은 것에 대해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민주노총 산하 전국언론노동조합 소속 직원들을 중심으로 MBC는 ‘정상화위원회’, 연합뉴스는 ‘혁신위원회’, KBS는 ‘진실과미래위원회’라는 이른바 적폐청산 기구를 출범시켰다.

그러나 사실상의 ‘숙청기구’라는 비판을 받는 이 기구들은 생각이 다른 현직 언론인들을 해고하고 징계하는 등 지속적인 탄압 논란에 휩싸였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