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태의 변화편지 - 블록체인 투자의 조건
김용태의 변화편지 - 블록체인 투자의 조건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7.03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 1년 이상 폭락했던 비트코인의 가격이 최근 한 달 사이 2~3배 폭등하니 사회적 관심도 다시 뜨거워지고 있습니다.좀 투자해볼까, 어느 코인을 사야 하나 궁금해 하면서도, 그러나 블록체인이 뭔지, 코인이 무슨 가치를 지니는지 개념을 잡지 못해 혼란스러워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코인은 주식에 비유할 수 있겠습니다. 주식은 기업이 자본을 조달하고 이익을 배분하는 기제입니다. 주식을 발행해서 만들어진 회사가 주식회사였고, 주식시장이 발달하면서 기업들은 성장하고 자본주의 경제도 꽃을 피웠던 거지요. 참여에 대한 보상으로 주어지는 코인은 블록체인 업체들의 자본 조달과 가치 분배 수단입니다.
 

김용태마케팅연구소 소장 김용태
김용태마케팅연구소 소장 김용태

주식회사의 구조와 회계를 이해하지 못하고 수익률만 따지는 것은 투자가 아니라 투기이듯이 블록체인의 철학과 원리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지 않는다면 건전한 투자가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돈에는 좋은 돈과 나쁜 돈이 있기 때문이지요.

블록체인은 지난 200여 년간 1%에 집중되어 있던 이익과 권력을 99%에게 이동시키는 사회적 기술입니다. 집단지성의 힘으로 말이지요. 이런 철학에 공감하고 변화에 힘을 보태겠다는 생각이 있다면 소액 투자하기를 권하고 싶습니다. 블록체인 생태계는 1% 자본가의 큰돈보다는 99% 크라우드 펀드가 더 큰 가치를 발휘하는 곳입니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