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유명거리’ 상가 주목.... ‘모란역 센트럴 스퀘어’ 공급
수도권 ‘유명거리’ 상가 주목.... ‘모란역 센트럴 스퀘어’ 공급
  • 김민석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7.09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서울 핫플레이스 주변 상가 공실률이 증가하는 등 시장이 위축되면서 수도권 ‘유명거리’에 선보이는 신규 상가를 선점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위험요소를 줄이기 위해 수도권 인근 음식문화거리, 카페거리 등 인지도가 높은 ‘핫플레이스’ 상권에 눈독 들이는 투자자들이 늘고 있기 때문이란 분석이다.

한국감정원이 조사한 지역별 공실률 통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전국 중대형 상가 공실률은 11.3% 수준이었다. 서울 등 수도권 역시 약 8%대의 공실률을 나타내고 있다. 치솟는 임대료에 상가가 떠나며 유동인구가 줄고 상권이 침체된 것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일부 수도권 유명거리 상권들은 이 같은 불황 속에서도 빈 점포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활기찬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렇다면 수도권 유명거리 상권은 어디가 있을까? 성남 모란역 음식문화거리 상권이 단연 눈에 띈다. 모란역 메인상권인 음식문화거리는 하루 평균 10만 명 이상이 찾을 정도로 분위기가 활기차다. 주말엔 약 17만 명에 육박하는 인파를 형성하는 등 주말 평일 관계없이 상권 분위기가 좋다. 또한 지하철 8호선, 분당선이 동시에 지나는 환승역세권 입지까지 갖춰 집객 효과를 더하고 있다.
 

특히 최근 모란역에서 신규 분양을 준비하는 상가는 기존 상가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특색 공간으로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신영건설이 모란역 메인상권 음식문화거리 일대에 선보이는 ‘모란역 센트럴 스퀘어’가 그 주인공이다.

내부 상가에는 방문 고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는 ‘만남의 광장’ 이벤트 공간이 마련된다. 기존 모란역 상가들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특색 있는 공간이라는 점에서 고객들의 관심이 집중될 전망이다. 또한 층별로 구축되는 휴식공간을 비롯해 자연친화적인 포켓공원 및 옥상공원까지 조성되는 등 더욱 쾌적해진 쇼핑환경이 제공될 계획이다. 이렇듯 ‘모란역 센트럴 스퀘어’는 공실 걱정 없는 모란역 상권의 수혜와 함께 다양한 특색 공간으로 독보적인 경쟁력을 확보했다는 평가다.

‘모란역 센트럴 스퀘어’는 경기 성남시 중원구 성남동 3502, 3503번지 일대에 위치하며, 지하1층~지상4층 연면적 6,547㎡ 상업시설 총 86실 규모로 구성된다. 특히 이번 상가 신규 분양은 모란역 성남대로변과 음식문화거리 상권에 약 15년 만에 신규 공급된다는 점에서 높은 희소가치까지 평가받고 있다.

지하철 이용객들이 많은 8호선과 분당선이 환승되는 모란역의 최대 수혜 상가로 높은 미래가치가 기대된다. 이와 함께 주요 수도권 지역을 이동하는 광역버스도 줄줄이 바로 앞에 정차해 다양한 수요층 유입이 기대된다. 여기에 모란역과 판교역을 연결하는 ‘지하철 8호선 판교연장’ 사업도 경기도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돼 향후 교통망은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뉴코아 아울렛, 롯데시네마, 병원 등 이 밀집해있는 ‘성남대로’ 상권에 위치한다. 특히 인근에서는 전국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모란5일장’이 정기적으로 열리는 만큼, 인구 집객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또한 불황에는 강하고, 호황에는 더 많은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모란먹자골목’과도 연결되는 입지까지 확보해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전체 자주식확장형 주차장과 상점에 최고 5.9m 규모의 높은 층고 설계를 적용할 계획으로 고객들의 편의를 극대화 시킬 예정이다. 특히 높은 층고설계는 탁 트인 공간감을 느끼게 해주며 자유로운 공간 활용을 가능케 한다. 이는 최근 건축법 개정을 적극 반영한 결과로 기대감을 높이게 만드는 요소다. 또한 모든 호실에 개별 에어컨을 갖춘 것은 물론, 덕트까지 완벽 설치돼 있다. 이와 함께 성남대로변 최중심의 스트리트형 상가로 구성된 ‘모란역 센트럴 스퀘어’는 개방형 중정 특화 설계를 통해 판매시설과 식당시설을 비롯해 메디컬&클리닉 시설까지 다양한 업종들이 최적의 효과를 낼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밖에 상업시설과 조화를 이룬 이벤트 공간 및 층별 휴식공간이 조성되며, 자연친화적인 정원까지 꾸며질 예정이다.

홍보관은 경기도 성남시 성남동 4940번지 모란시티 5층에 위치한다.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