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분석] 골프시뮬레이터 산업의 특성과 성장
[시장분석] 골프시뮬레이터 산업의 특성과 성장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7.12 0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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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시뮬레이터 산업은 골프시뮬레이터를 실제 골프장 환경과 얼마나 유사하게 구현할 수 있느냐가 핵심 관건이다. 이를 위해 정교한 S/W 기술과 H/W 기술이 동시에 요구되며 양 기술간에 최적화 작업이 이루어져야 현실과 유사한 골프시뮬레이터가 개발될 수 있다.

공의 임팩트 순간부터 지면에 떨어질 때까지의 상황을 골프시뮬레이터가 가상현실 속에서 자연스럽게 구사하기 위해서는 실제 골프볼이 어떤 환경에서 어떻게 날아가는지 정밀하게 관측하여 정밀한 물리수식(유체역학 응용)을 도출한 뒤 골프시뮬레이터 물리엔진에 적용해야 한다.

그리고 실제 코스의 지형과 고저차를 정밀하게 반영한 현실감 있는 골프코스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뛰어난 3D그래픽 제작기술이 요구된다. 뿐만 아니라 골프시뮬레이터가 온라인 상에서 다양한 컨텐츠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려면 서버를 이용한 고도화된 데이터베이스 관리 기술 및 서버 안정성 기술을 보유해야 한다.

H/W 기술로는 센서기술이 골프시뮬레이터의 핵심이며, 공과 클럽의 움직임을 정밀하게 센싱해야 S/W로 정확한 골프공 궤적을 구현할 수 있다. 업체마다 다양한 방식의 센서를 개발 적용하고 있으나 그 중 IR(Infra Red: 적외선방식)센서가 많이 채택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 광학방식을 이용하여 보다 정교한 볼인식이 가능한 카메라센서가 IR센서방식을 대체하고 있는 추세다.

또한 스윙플레이트의 경우 코스지형과 유사하게 구현해야 현장감을 극대화 할 수 있기 때문에, 보통 유압 방식을 이용하여 8방향으로 경사 구현이 가능해야 하며, 어떤 환경에서도 안전하게 하중을 버틸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그 밖에 골프시뮬레이터는 이용자가 실제와 같이 골프경기를 진행함에 따른 H/W 충격으로 마모가 많이 일어나기 때문에 H/W를 내구성 있고 유지보수가 쉽도록 설계하는 기술 또한 중요하다. 

스크린골프방을 운영하는 개인 사업자에게는 창업 및 운영에 관한 부가서비스의 질이 매우 중요하다. 선두업체들의 경우 스크린골프방 사업자에게 골프시뮬레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스크린골프방 관리 프로그램 및 운영 노하우를 온오프라인 교육을 통해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각종 소모품 및 유지보수 제품들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별도의 온라인 유통 채널을 운영하여 사업자들의 운영비 부담을 완화하고 있다. 또한 골프시뮬레이터 특성상 골프채로 공을 타격하기 때문에 H/W의 고장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H/W 고장을 신속하게 A/S처리하여 장비고장으로 인해 영업하지 못하는 시간을 최소화 하고 있다.

골프시뮬레이터는 최종 이용자의 브랜드 선호도에 따라 스크린골프방의 이용률 및 매출액에 크게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선두업체는 스크린골프 이용자를 확보하기 위해 시스템적으로 이용자별 난이도를 조정하여 실력에 상관없이 누구나 쉽게 골프를 즐길 수 있게 기능을 부여하고 있으며, 골프시뮬레이터와 연동될 수 있는 온라인 포털을 오픈하여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 포털의 경우 이용자에게 코스별 라운드 기록 관리, 코스 이용결과에 대한 상세 분석을 제공하고 있으며, 골프시뮬레이터가 촬영한 이용자의 스윙자세를 온라인 포털내 레슨프로에게 전달하여 스윙자세의 문제점을 체크할 수 있게 구성하고 있다. 그리고 전국 시스템을 네트워크로 연결한 골프대회를 개최하여 다양한 이벤트 참여가 가능할 수 있게 구성하고 있으며, 이런 요소들이 종합적으로 결합됨으로써 골프시뮬레이터 브랜드에 대한 로열티(Loyalty)가 강하게 형성되고 있다. 

스크린골프방의 이용률은 겨울(4분기말~1분기)에 가장 높은 편입니다. 즉, 추운 겨울에는 스크린골프방 이용률이 높아지는 경향을 보이며, 따뜻한 봄 또는 가을에는 야외 골프장 이용, 외출 및 나들이가 많아지면서 스크린골프방 이용률이 낮아지는 경향을 보인다. 이 때문에 골프시뮬레이터 주 고객인 신규 창업자 혹은 기존 자영업자 중의 업종 전환자들은 창업을 고려할 때 영업이 가장 잘 되는 시점인 4분기 또는 다음해 1분기에 운영을 하기 위해 통상적으로 3분기 또는 4분기초에 스크린골프방 오픈을 선호한다.

다만, 골프시뮬레이터 산업은 연혁이 짧기 때문에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을 직접적으로 파악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 골프시뮬레이터는 컴퓨터와 같은 IT제품들에 비해 개발기간이 오래 소요될뿐만 아니라 교체 수요가 단기간에 나타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실제로 과거에는 H/W의 라이프사이클 보다는 고객의 니즈에 맞는 컨텐츠를 적시에 제공하는 것이 더 중요한 시장이었다. 그러나 스크린골프인구 증가와 함께 고화질 미디어의 지속적인 발달로 보다 현실감 있는 골프시뮬레이터에 대한 요구가 점차 커지면서 차세대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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