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노동조합 “손정은, 당신도 계약직 아나운서였다…저열한 인권 의식에 유감”
MBC노동조합 “손정은, 당신도 계약직 아나운서였다…저열한 인권 의식에 유감”
  • 미래한국 편집부
  • 승인 2019.07.18 17:21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장내 괴롭힘 방지법 시행 첫날 사내 계약직 아나운서 겨냥해 “너희 모습 더 이상 안쓰럽지 않아” 글 올렸다가 역풍 맞은 손정은

손정은 MBC 아나운서가 직장 내 괴롭힘 방지법 시행 첫날 사내 계약직 아나운서들이 서울고용노동청에 1호 진정을 낸 것과 관련해 “더 이상 안쓰럽게만 느껴지지 않는다”며 SNS에 올린 글이 여론의 싸늘한 시선을 받고 있다.

‘부러진 화살’ ‘김광석씨 부인’ 변호 등으로 유명한 박훈 변호사는 1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전날 손정은 아나운서의 페이스북 글을 소개하면서 “부역자들은 부당해고 당해도 싸다는 이 저렴한 논리가 mbc 내부에서 드디어 공개적으로 표출됐다”며 비판했다.

관련 기사에는 다수의 네티즌들이 “손정은 너도 극좌꼴통 패거리의 부역자일 뿐” “이딴 짓거리하면 정권 바뀔 때 또 똑같은 일이 되풀이 되는걸 왜 모르나” “지금 손정은이 하는 일 또한 직장내괴롭힘 아닌가” “자신이 당한것은 억울하고 남이 당한것은 당연한것으로 몰아가는 모습이 기가찬다” 등 내용의 댓글을 달며 손 아나운서를 비판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MBC노동조합은 산하 자사 보도 감시 기구인 공정방송감시센터(공감터) 최근호를 통해 “손정은 씨, 당신도 계약직 아나운서였다”며 “내 전보에 눈물 나오면, 남의 해고에는 피눈물이 난다”고 지적했다.

손정은 MBC 아나운서
손정은 MBC 아나운서/연합

- 이하 전문 -

[MBC노조 공감터 54호] 손정은 씨, 당신도 계약직 아나운서였다

내 전보에 눈물 나오면, 남의 해고에는 피눈물이 난다

뉴스데스크 앵커였던 손정은 씨가 MBC 계약직 아나운서들의 직장 내 괴롭힘 방지 진정을 비난하는 글을 SNS에 올렸다. 계약직 아나운서 7명은 법원의 가처분 결정으로 복직했지만 최승호 사장 등 회사 측이 격리해 일을 주지 않으며 사내 전산망까지 차단했다고 노동부에 호소했다. 손정은 씨는 이에 대해 “어떻게든 MBC에 다시 들어와야겠다며 몸부림치는 너희의 모습이 더 이상 안쓰럽게만 느껴지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그리고 자신은 2016년 3월 아나운서국에서 사회공헌실로 발령났는데 당시 아나운서 국장이 자신에게 주었던 고통을 생각하면 아직도 마음 깊은 곳에서 울분과 눈물이 쏟아져 나온다고 말했다.

본인이 사회공헌실로 발령난 것은 아직도 울분과 눈물이 쏟아져 나올 만큼 억울한 일이라는 손정은 씨가 MBC에 입사했다 일자리를 잃게 된 후배 아나운서들의 처지에는 안쓰러움이 느껴지지 않는다는 이 감정의 이중성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 당황스럽다. 나는 정규직이니 우대를 받아야 하고, 당신들은 계약직이니 부당해고를 당해도 된다는 것인가? MBC 메인 뉴스 앵커까지 역임했던 사람이 비뚤어진 우월감과 이기심을 보이는 것 같아 안타깝다.

손정은 씨는 계약직 아나운서들의 복직 호소를 동정하지 않는 이유로 이들이 파업 때 ‘대체인력’ 역할을 했다며, “시대의 아픔이 있고 각자의 입장이 있고 행동에 대한 책임이 있을 터인데, 너희가 사인한 비정규직 계약서와 진정으로 약자의 터전에 선 자들에 대한 돌아봄은 사라지고 너희의 ‘우리를 정규직화 시키라’는 목소리만 크고 높구나”라는 대단히 해석하기 어려운 글을 올렸다. 그러면서도 “다가올 1심 판결을 기다려보자. 만약 법이 너희의 편이라면, 그때는 아나운서국 선후배로 더 많이 대화하고 함께 나아갈 길을 모색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게 무슨 뜻인가? 1심 판결로 정규직이 되면 그때는 동등한 인격적 가치를 인정하겠다는 것인가? 계약직 아나운서들이 승소해 정규직이 되면 인격을 존중하고, 패소하면 함부로 짓밟아도 된다는 것인가? MBC 안에 뱀처럼 똬리를 틀고 있는 추악한 차별의식이 또 한 번 노출되는 것 같다. MBC에서는 파업 때 비정규직으로 입사한 여자 경력기자에게 남자 공채기자가 “재수 없는 년 지나간다”고 소리치는 등 숱한 차별과 인권 침해가 저질러져 왔다. 지금도 회사 내에서 보이지 않는 방법 등으로 각종 차별이 자행되고 있는데, 손정은 씨 같은 회사 내 중견 직원들이 이를 고치기는커녕 저열한 인권 의식을 답습하는 것 같아 참으로 유감이다.

손정은 씨, 당신도 계약직이었다

손정은 씨도 처음부터 정규직 아나운서는 아니었다. 2004년 부산MBC에 계약직 아나운서로 입사해 일하다 2006년 서울MBC 정규직 아나운서 공개채용에 합격했다. 부산에서 계약직으로 일할 때나 서울에서 정규직으로 일할 때의 손정은 씨는 다른 인격체가 아니었다. 그러면 모두가 계약직 아나운서들을 무시하고 박해해도 손정은 씨는 그러면 안 되는 것 아닌가?

혹시 부산MBC에서 계약직으로 일할 때 누가 손정은 씨를 천대했다면 그는 언론인 자격마저 의심스러운 아주 나쁜 사람이었을 것이다. 과거의 MBC에는 그런 사람이 없었을 것으로 믿는다. 손정은 씨가 수백 대 일의 서울MBC 아나운서 시험을 치를 때 배경이나 청탁 없이도 합격했을 것이다. 과거 MBC에서는 손정은 씨가 무슨 대학교에 다녔는지를 따져 우대하거나 낮춰보지 않았다. 손정은 씨가 부산MBC에서 일할 때 모 정당 부산시장 후보를 공개적으로 지지했지만 정치적 발언에 불이익을 받았다는 말은 듣지 못했다. 손정은 씨가 지금 누리고 있는 지위와 명성은 MBC가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이다. 그런 기회와 관용과 혜택을 준 MBC에 손정은 씨는 “(유전자 때문에) 한국인이 광우병에 걸린 쇠고기를 섭취할 경우 인간광우병이 발병할 확률이 약 94%가량 된다” PD수첩의 초대형 오보로 되갚았다. 남을 비난하기에 앞서 스스로 되돌아보고 뉘우쳐야 할 것이다.

타인에 대한 배려와 존중

손정은 씨도 본래는 착한 심성을 가졌으리라 믿는다. 다만 평범한 사람도 약자를 공격할 작은 정당성만 부여받으면 한없이 잔인해진다는 이른바 ‘악의 평범성’의 잘못이라고 믿는다. 6.25 때 인민군이 서울대병원을 점령하자 사회주의자인 의사와 간호사들이 안내해 국군 부상병과 가족들을 학살한 뒤 병원 앞에 시체를 쌓아놓고 둘러싸 춤을 췄다는 비극적인 기록과, 손정은 씨의 살기어린 글이 겹쳐 보여 너무도 가슴이 아프다. 선의로 가득 찬 많은 주장과 이념들도 인간에 대한 배려와 존중이 없으면 공허한 선동에 불과하지 않은가.

2019년 7월 18일

MBC노동조합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미래한쿡 개소리 작작점 2019-07-18 19:57:57
미래한국아 다수의 네티즌이 어디서 비판을 하고 있다는거냐? 오히려 네티즌들 손정은 말 맞다고 옹호하고 mbc계약직들 비판하고 있는데 니들 눈은 옹이눈이냐? 네이년의 댓글말하는거면 그거 알바새끼들이 돌리는건데?

비정규즥 2019-07-18 19:01:57
ㅈㅋㅊ 샌겻네

문인학 2019-07-18 23:12:16
뭔가 이기사는 거짓투성이 같네요!
기사에서 똥.꾸.릉.네가 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