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2019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CJ제일제당, 2위 동원F&B, 3위 오리온
[브랜드평판]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2019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CJ제일제당, 2위 동원F&B, 3위 오리온
  • 박지훈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7.19 1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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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2019년 7월  빅데이터 분석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2019년 7월 빅데이터 분석

2019년 7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조사결과, 1위 CJ제일제당 2위 동원F&B 3위 오리온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식품 상장기업 6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19년 6월 17일부터 2019년 7월 18일까지의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5,553,11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6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6,109,269개와 비교하면 1.5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7월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사회공헌지표 분석이 새롭게 포함되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2019년 7월  빅데이터 분석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2019년 7월 빅데이터 분석

2019년 7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CJ제일제당, 동원F&B, 오리온, 오뚜기, 롯데제과, 서울식품, 매일유업, 농심, 푸드나무, 풀무원, 하림, 동서, 마니커, 선진, 보락, 고려산업, 동원산업, 삼양식품, 동원수산, 대상, SPC삼립, 정다운, 이지바이오, 대주산업, 빙그레, 롯데푸드, 삼양사, 현대사료, 팜스토리, 한성기업 순이었다.

​1위, CJ제일제당 ( 대표 손경식, 강신호, 신현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9,846 미디어지수 287,913 소통지수 150,873 커뮤니티지수 362,245 시장지수 1,535,169 사회공헌지수 53,20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39,245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393,935와 비교하면서 6.07% 상승했다.

​2위, 동원F&B ( 대표 김재욱 ) 브랜드는 참여지수 49,151 미디어지수 136,859 소통지수 39,024 커뮤니티지수 1,577,259 시장지수 405,230 사회공헌지수 259,5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67,039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662,080와 비교하면서 272.62% 급등했다.

​3위, 오리온 ( 대표 이경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92,290 미디어지수 210,110 소통지수 351,886 커뮤니티지수 359,143 시장지수 1,189,769 사회공헌지수 25,6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28,813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235,252와 비교하면서 4.19%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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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7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CJ제일제당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6,109,269개와 비교하면 1.5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6.97% 하락, 브랜드이슈 16.07% 하락, 브랜드소통 8.72% 하락, 브랜드확산 3.34% 상승, 브랜드시장 4.80% 하락, 브랜드평판지수 1.54% 하락했다. "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http://www.rekorea.net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19년 7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19년 6월 17일부터 2019년 7월 18일까지의 61개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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