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곤 대한민국수호비상국민회의 집행위원 “노동자가 노동자를 착취하는 귀족노조”
조형곤 대한민국수호비상국민회의 집행위원 “노동자가 노동자를 착취하는 귀족노조”
  • 조형곤 대한민국수호비상국민회의 집행위원· 전 EBS 이사
  • 승인 2019.07.23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6년 자료를 기준으로 대한민국 노조의 조직률은 10.3%이다. 그 중에서 민간분야만의 노조 조직률은 9.1%이고 그에 비해 공무원 분야는 67.6%로 민간 부문보다 7배가량 높은 실정이다.

이러한 통계 결과로 보면 노조는 민간노동자들의 대표성이 전혀 없다고 하겠다. 민간 노동자들의 91%는 노조를 외면하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공무원들은 절반 이상이 노조에 가입하고 있고 교원들은 17.3%로 상대적으로 적은 것 같지만 노조와 비슷한 성격의 교총에 가입한 숫자까지 합하면 이 또한 거의 절반에 이른다. 교총이 노조는 아니지만 하는 일은 노조와 거의 비슷하다.

귀족 노조의 파업으로 피해를 보는 것은 중소기업 근로자들이다.
귀족 노조의 파업으로 피해를 보는 것은 중소기업 근로자들이다.

한편 민주노총 홈페이지에 게시되어 있는 69만 명의 2012년 민주노총 조직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공무원, 공공기관, 전교조, 대학병원, 은행 등 공공기관 혹은 공공분야 성격의 노조원들이 31만 6000명에 이른다. 공공운수연맹의 7만여 노조원들도 공영제의 성격을 감안하면 공공분야로 분류되어야 한다. 결국 민주노총의 절반은 공공의 영역에 근무하는 사람들이다. 따라서 민주노총은 공무원 및 공사 직원 그리고 교원들과 공공분야가 절반을 차지하는 바, 한마디로 귀족 공무원들의 집합체라고 불러야 맞다.

한편 귀족 금속노조는 귀족 공무원들의 돌격대이다. 신분 노출을 꺼려 하는 귀족 공무원들이 마스크를 쓰고 집회시위 현장에 뒷짐 지고 나타나면 돌격대들은 자신들의 불법 폭력을 숨기려고 또 다시 마스크를 쓰고 몽둥이를 든다. 이것이 지난 2015년 민중총궐기의 진짜 모습이다.

민주노총은 노동자가 아닌 귀족 공무원의 집합체이고 대변인

국민은 도대체 언제까지 귀족공무원과 귀족노조를 위해 혈세를 바쳐야 하는지 답답하다. 노동자가 노동자를 착취한다는 듣보잡의 출현은 대한민국 청년들에게 드리워진 암울한 그림자이다. 6년전 광주형 일자리를 들고 나왔지만 아직까지 오리무중이다. 가장 큰 반대는 귀족노조인 기아자동차 노조이다. 연봉 1억에 가까운 귀족 노동자들이 연봉 4000만 원만 받아도 열심히 일하겠다는 청년들의 간절한 바람을 외면하고 있는 현실이다.

그 뿐 아니다. 우리나라의 로봇 도입률이 전세계 평균의 7배가 넘고 있다. 로봇이 도입된다면 대기업 자동차 공장이 우선적으로 도입되어야 할 것이다. 그런데 우리는 중소기업들이 앞다퉈 로봇을 도입한다. 이는 대기업 귀족노조들이 자신들의 인건비는 손대지 말고 자신들의 해고도 거론하지 말고 오직 하청업체들이 직원을 해고하고 로봇을 도입해도 좋다는 사회적 합의가 이뤄졌기 때문이다. 노동의 양극화와 이중성이 얼마나 극심한지 보여주는 사례들이다.

이제 대안을 생각해보자.

귀족공무원들이 돌격대인 귀족금속노조를 앞세워 불법 폭력 시위를 일삼는 관행을 반드시 바로 잡아야 한다. 요새는 동네 주폭들도 바로 잡아 넣는 세상이다. 불법폭력 시위에 대해서는 재판부의 관대한 판결이 아닌 엄정한 법집행으로 대한민국 곳곳에서 강력한 처벌을 할 필요가 있다.

많은 미래학자들이 2030년에는 현재의 좋은 일자리의 80%가 사라질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익숙한 세상이 곧 사라지고 전혀 새로운 세상이 열리고 있는데 언제까지 ‘공무원은 철밥통’이라는 사고에 젖어들어 있을 수만은 없다.
 

조형곤 대한민국수호비상국민회의 집행위원·  전 EBS 이사
조형곤 대한민국수호비상국민회의 집행위원· 전 EBS 이사

이제 국민들은 귀족 공무원들이 속한 기관을 가장 우선적으로 민영화 할 것을 주장해야 한다.

그렇게 하면 양질의 일자리는 상당히 늘어난다. 청년 일자리도 동시에 늘릴 수 있다.

예를 들어 교원의 민영화가 어떻게 가능하냐고 반문할 것이다. 충분히 가능하다. 먼저 교육부를 없애야 한다. 지방교육자치시대에 강원도 강릉에 사는 강릉중학교 교사가 교육부 소속 공무원이라고 하는 게 앞뒤가 맞지 않다. 48만 교육공무원은 지방교육청 소속 공무원으로 전환해야 한다. 나아가 교육청 소속 공무원은 해당 학교 소속 교직원으로 신분을 전환하고 학교의 학생들이 줄어들면 교사도 자연스럽게 없어지게 해야 한다. 이것이 교원의 민영화이고 수요자 중심교육의 근본적 해법이다. 학생이 사라지고 있고 그나마 적은 학생들이 배우기는 학원에서 하고 학교는 시험보고 줄 세우는 일만 하는데 그 학교 교사들을 위해 연간 35조 원의 인건비를 쓰는 것은 전혀 옳지 않은 일이다.

귀족 금속노조를 앞세워 국가를 혼란스럽게 하는 귀족 공무원들을 위해 별도의 공무원연금이나 교원연금을 돌리면서 막대한 혈세를 쓴다는 것도 용납할 수 없다. 4대 연금을 통합할 필요가 있다. 공무원에게 고용을 보장하고 권위와 존경을 실어준 것은 국민을 위해 봉사하라는 뜻이 표

면화 되어 있는 바 지금처럼 귀족 금속노조를 돌격대 삼아 다시 국민의 뒤통수를 때리는 것은 용서할 수 없다. 민간 노조와 함께 할 때는 언제고, 공무원연금이나 교원연금처럼 별도의 대접을 받아야 한다는 주장은 역겨워서 못 듣겠다.

지금까지 우리는 성장과 분배 사이에서 행복한 고민을 해왔는데 깨지지 않을 거라고 믿었던 성장신화가 올해부터 깨지고 있다. 제조업 매출이 줄어들고 있고 무역 1조 달러 트로피마저 반납해야 할 때가 돌아오고 있다. 중국은 물론 인도에도 못 미치는 제조업 경쟁력이 되지 않을까 염려하고 있는 상황이다.

귀족 공무원들과 귀족노조 여러분들에게 호소한다. 2030년 당신들의 자식들 또는 옆집 손자들이 중국이나 인도의 관광객 발 마사지를 해주고 있을 때 연금 받아서 해외여행 다녀오는 당신들의 노후가 참으로 행복할까? 이제 우리 모두 솔직해지자.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