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성과공헌형 인재, 성과창출에 공헌 할 수 있는 인재채용이 기업 성과창출에 초석되는 시대
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성과공헌형 인재, 성과창출에 공헌 할 수 있는 인재채용이 기업 성과창출에 초석되는 시대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7.29 05:4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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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투자 저효율 시대를 살고 있는 대한민국이다. 제조와 수출 중심의 민간기업 기반을 오랫동안 잡고온 한국 산업현장에서 비지니스 영역에서 성과창출을 기반으로 한 CEO자문과 조직혁신의 관점에서 컨설팅이나 코칭을 원하는 기업들의 요청들이 늘고 있는 시점이다.

작년까지만 해도 어떻게하면 매출을 극대화 시킬 수 있을까요?라는 식의 질문을 많이 받아왔다. 하지만 요즘 같은 경우에는 성장을 저해하는 요소들을 어떻게 바로 잡아가야 할까요?라는 진일보한 질문들을 해오는 식이다.

브랜드 전략, 마케팅 전략, 머천다이징 전략, 프로모션 전략, 유통전략, 홍보/PR전략, SNS디지털마케팅 전략, 게릴라 마케팅 전략 등 각종의 전략에 관한 자문이기보다는 각각의 전술적인 차원의 실질적인 효과를 창출하고 성과로 이어지는 비법같은 성과창출의 방법론을 병행해서 묻기도 한다.

예를들면 이런식이다. 마케터를 체용하려고 하는데 어떤 기준에서 채용을 해야합니까?라는 식이다. 경력중심, 경험중심, 다양한 산업에서의 마케팅 실전경험 어떤 능력자를 채용해야 합니까?의 질문을 받았을 때 필자는 이렇게 답변을 하곤 합니다.

제조를 중심으로 하는 기업들과 유통을 중심으로 하는 중소기업일 수록 성과에 공헌하는 인재를 채용하기가 힘든 시대다. 헤드헌터를 통해 채용을 하더라도 빠른 이직과 상사들의 리더십이 부족하다면 적응도 하기전에 이탈을 해버리는 경우가 점점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채용전략도 결국 성과창출에 공헌할 수 있는 인재채용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1. 채용공지를 명확하게 NCS기준의 명시된 명구중심으로 제시한다.

2. 기업이 희망하는 마케팅 범주의 역할들을 면접진행시 사전 제시한다.

3. 경력자 중심일경우 1차 면접과 2차면접을 진행하며 1차 면접이후 1주일정도 시간을 주고 기업, 제품, 평판 관련 조사분석과 성과창출의 아이디어 방안으로 면접을 이어가기를 제시한다.

4. 과거경험에 대한 부분들 체크도 중요하지만, 입사이후 함께 해야되는일 들이 무엇인지와 해보고 싶은 일들이 어떤 성과로 이어지길 소망하는지에 대한 것들을 코드 맞추기 하기를 제시한다.

5.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인성과 관계적으로 호의적인 태도의 소유자인지를 확인하라고 제시한다.

더이상 자신의 기능적인 일들만 해서 월급을 받는 시대는 끝나가고 있는 시대다. 실무적인 전문성을 가지고 있더라도 기업이나 조직에서 성과창출에 공헌하지 못하는 역할이라면 직장인들의 생명이 점점 짧아 질것이다.
 

면접진행시 인재를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

예를들어 면접자 중에 이런 경우의 면접자가 있다면 어떻게 해석할것인가? 10년동안 아르바이트, 계약직, 대학 편입, 정규직, 직무 변화까지 해온 ‘열정가’를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라는 관점에서 경우의 수를 보면 다음과 같다. 마음에 들어 채용을 하려는 상황속에서의 차원별 수준을 보자.

▶하위 수준 : 최근 3년의 경력만 인정하고 연봉을 깍으려 하는 면접진행

▶중위 수준 : 열정을 존중하고 인정해주며 연봉전에 인턴 기간을 1달 두고, 식대 별도로 연봉을 깍으려 면접 진행

▶상위 수준 : 아르바이트부터 전문적 경력까지 도전과 성취를 존중하고 희망연봉을 제시하며 기업에 필요이상의 역할을 당부하며 면접 진행

직장인들의 부류는 노동을 중심으로 하는 인재와 지식을 중심으로 한 인재, 둘다를 활용하는 인재로 크게 나뉜다. 사실 대한민국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택배업의 종사자들은 지식근로자이며 노동자들이다. 운전과 스마트폰 기기활용, 기업의 시스템활용까지 동시에 해가며 근무내내 긴장감을 유지하며 고객접점에서 서비스 마인드로 하는 멀티플레이어의 직군이다.

사무실에서 SCM, ERP, 엑셀을 중심으로 관리직을 하는 직군도 있고, 기획, 영업, 마케팅, 관리, 서비스까지 1인 3~4역을 해가며 자신의 전문성을 존중받는 디자이너 직국, 동영상 직군, 마케팅 직군, 유통 직군 등 다이내믹한 기능적인 역할들을 하지만, 우수한 인재로 인기 있는 인재들은 숫자로 전환이 되고 자신의 맞은 역할들이 매출 그 이상의 수익으로 전환되는 아이디어나 창의적인 발전 방안, 마케팅 전략과 마케팅 및 영업, 서비스 실행을 통해 기업의 성과창출에 공헌하는 인재들을 선호한다.
 

직장인들이 반드시 체득해야 되는 것들

1. 기업들이 책정하는 KPI에 준한 직급별 자신의 직무적인 역할의 평가 기준을 명확히 이해하고 실무적인 일의 깊이까지 체득하며 일한다.

2. 퍼스널브랜딩을 만들겠다는 각오로 자기계발, 시간관리, 지식관리, 사내 상사와 후배관리, 건강과 수면관리까지 체계적으로 하며 성과를 저해하는 요소들을 셀프메니지먼트 해간다.

3. 기업이 비지니스 하는 기술, 제품, 서비스, 카테고리의 트랜드와 고객적 이슈들을 늘 관찰, 조사, 분석하며 자신의 직무와 연계된 성과창출 요소와 역할, 기여도, 공헌도등을 발굴하고 적극적으로 제안하며 창출한다.
 

조직혁신차원에서 면접관으로 참여를 하다보면 안타까운 것들

한분야에서 경력관리를 해온 사람일 수록 90%가까운 사람들이 자신의 이력서, 자기소개서 조차 프린트 뽑아 오지 않는다. 사실 이런 무성의한 태도는 면접시 들러리 서는 경우가 많다.

자신의 이력서, 자기소개서, 경력 기술서, 직무 포트폴리오까지 예상되는 면접관 수만큼 가져와서 면접에 임할 때 기업의 관점에서 가산점을 주는 요인이 될 수있다.
 

이직을 하기전에 스스로에게 반드시 물어보고 정리해봐야 할 질문들

1. 당신이 일하고 싶은 이상적인 조직은 어떠한 조직인가?

2. 당신은 자신의 일에 뜨거운 열정을 지니고 있는가?

3. 지금까지 당신이 해왔던 업무방식에는 어떤 문제점이 있는가?

4. 그 문제는 동료나 부하직원에게 어떤 악영향을 주고 있는가?

5. 업무 방식의 혁신방안은 무엇인가?

6. 지금의 업무방식을 그대로 고수해 간다면 3년, 5년, 10년 뒤 당신은 어떤 모습일까?

직장인으로 자신의 실무적인 전문성을 인정받고 오랜동안 안정적인 경제활동을 하고 싶다면 강점적이고 차별화된 자신만의 업무방식을 창출하여 직장내의 상하관계, 파트너와의 관계, 고객들과의 관계안에서 상호존중하는 마인드로 친절하고 호감가는 소통을 해나가며 성과를 보장하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기업에서 일하는 핵심인재의 선결조건은 얼마나 오래 일하는가?가 아니라 얼마나 많은 가치를 만들어 내는가?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욕심나는 인재 유형과 좋은 기업에 추천하고 싶은 인재 유형

필자 역시 마케팅산업 현장에서 컨설턴트로, 강사로, 코치로, 마케팅 운영가로, 자문으로, 심사위원으로 여러가지 상황과 역할로 수많은 마케팅 직군의 사람들을 만나는데 다음과 같은 좋은 습관과 태도를 소유한 사람들을 만날때면 좋은 기업에 추천하고 싶고 함께 일하고 싶은 충동을 느낀다.

개인적인 측면에서 예를 들면 1.자신만의 타임스케줄 다이어리가 있는 사람, 2.아이디어 노트를 가지고 다니며 메모광인사람, 3.책 1~2권정도 가방에 있는 사람, 4.질문리스트가 있어 순간 순간 호기심을 채워가는 사람, 5.창조적으로 생각하는 사람, 6. 관점적이 해석으로 폭넓게 바라보는 사람, 7.유연하게 생각하는 사람, 8.중장기적인 자신의 커리어 목표를 가지고 있는 사람, 9.다양한 경험을 소중히 기록하고 내면화 시킨 사람, 10.회사내에 직무 멘토를 두고 있는 사람, 11.회사 밖에서 독서모임을 하는 사람, 12.취미가 있는 사람, 13.가족들과 화목한 사람, 14.자신의 꿈이 있는 사람, 15.인성이 좋고 매너 있는 사람 등 이들 중에 3가지 이상을 실천하고 있는 사람들을 발견하게 되면 커피한잔을 역으로 사주며 소통하고 한수 배우며, 좋은 기업이 있을 때 순수하게 추천하곤 한다. 이유는 이런 좋은 습관을 가지고 있는 인재들이 기업내에서도 성과창출에 기여하는 것을 엿볼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위와 같은 성과창출에 공할 할 수 있는 준비되어 있는 인재를 알아보고 인재를 채용 할 수 있는 기업들이 성과창출을 지속할 수 있는 시대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머천다이징(MD,상품기획자)직업군양성, 브랜드마케팅, 시너지마케팅 컨설팅과 교육 전문가, 3.000명이상 취업, 창업, 창직, 퍼스널브랜딩 1:1 컨설케이션 전문진행, 저서<마케팅컨설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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