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핵심가치, 기업문화를 창출하며 고객서비스에 초점을 맞춰 성장하고 있는가?
이준호의 마케팅칼럼 - 핵심가치, 기업문화를 창출하며 고객서비스에 초점을 맞춰 성장하고 있는가?
  • 김민성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7.31 0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들을 자문 컨설팅하는 영역에서 필자 같은 경우 마케팅 역량강화, 머천다이징 역량강화, 조직혁신 등의 디테일한 방법론을 가지고, 질문과 답변, 진단과 문제점 발견을 통해 어떻게 하면 성과를 지속 창출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컨설팅과 교육을 중점적으로 해오면서 발견되어지고 경험한 것들을 중심으로 이야기 해보려 한다.

기업들의 컨설팅, 코칭, 교육을 의뢰하면서 가장 많이 묻는 질문 한가지

어떻게 하면 매출을 잘 올릴수 있습니까?라는 질문이다. 이 질문에 99가지 선결조건이 있음을 알고 있는 CEO들이 부재하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다. 말장난 같은 이야기처럼 들릴지 모르지만 외부에서 바라보는 통찰만으로 매출을 잘 올릴 수 있는 방법론은 한가지다. 그냥 잘하면 된다. 하지만 이 한가지가 안되기 때문에 CEO는 컨설팅과 코칭, 교육들을 의뢰한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뉴스나 책에서 가장 잘 나와 있는 성과창출을 넘어 성공의 사례가 된 자포스

자포스는 운동화를 판매하는 기업에서 아마존에 10억달러에 M&A로 성공한 유명한 사례다. 필자가 자포스를 벤치 마킹하는 차원에서 CEO들에게 1단계에서 제시해 주고 들켜주는 자포스의 기업문화 사례를 들면 다음과 같다.

문서화시켜 전직원들이 공유하는 기업의 핵심가치 10가지 엿보기

자포스의 COO인 알프레드 린은 “자포스의 모든 것은 핵심가치에서 시작됩니다.”라고 선포하고 자포스의 기업가치 창출은 물론 이베이에 M&A까지 성사시켰다. 이베이가 얼마나 매력적인 핵심가치가 녹아든 기업이었길래 엄청난 돈을 주고 인수하고 그 기업문화 그대로를 이베이에 담아내고 싶었을까?

1. 고객 감동 서비스를 실천하자.(자포스는 고객을 감동시키는 모든 일을 가치 있게 생각한다.)

2. 변화를 수용하고 주도하자.(성장하는 회사는 항상 변화한다.)

3. 재미와 약간의 괴팍함을 추구하자.(자포스는 재미와 독특함을 장려한다.)

4. 모험심과 창의성 그리고 열린 마음을 갖자.(실수나 위험을 두려워하지 말고 항상 도전한다.)

5. 배움과 성장을 추구하자.(직원 한사람 한사람이 늘 성장하고 노력해야 회사도 성장한다.)

6.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솔직하고 열린 관계를 만들다.(말을 잘하는 것만큼이나 잘 경청하는 것이 중요하다.)

7. 확고한 팀워크와 가족애를 갖자.(우리는 회사 동료 그 이상이다. 우리는 가족이다.)

8. 최소한의 것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만들자.(모든 일에는 개선의 여지가 있다.)

9. 열정적이고 단호하게 행동하자.(열정, 단호함, 인내심, 집요함은 발전의 원동력이다.

10. 늘 겸손하자.(겸손하고, 자만하지 말며, 선한 마음으로 다른사람에게 배풀어야 한다.)

매출과 이익만을 기준으로 성장해가는 기업일수록 CEO의 독단적이고 팀장적인 마인드로 장사꾼 마인드로 돈만 버는 기업들이 많다.

사회공헌을 하는 비지니스의 출발로 처음부터 기업문화의 핵심가치를 자포스처럼 문서화와 선포를 하고 조직에 참여하는 전직원들과 위대한 가치들을 공유하고 몸으로 체득하며 원팀마인드로 함께 성과창출을 넘어 성공해가는 기업들을 볼 수가 깄다.

CEO의 기업가치 정립이 그 조직의 기업문화의 DNA역할을 한다. CEO의 1인의 인성과 세상을 바라보는 태도 및 가치관, 인재관, 비지니스 목적, 사회공헌 마인드, 비지니스를 통해 세상을 이롭게 하고 싶은 것들의 추구 등에 대한 정립이 그 기업의 CEO인사말과 자포스 처럼 기업의 핵심가치 정립에 기초한다고 할 수 있다.

CEO는 더이상의 혼자만의 가치로 경영하지 않는다.

1차원적인 수준에서야 CEO가 비지니스 개발을 하고 특허를 내고, 지적재산권을 만들고 완제품이나 서비스를 완성하여 비지니스를 시작하지만, 2차원 이상 관점에서 경영을 할때부터 전직원이 자의적으로 합의된 기업의 핵심가치들을 담아내고 그것을 선포하며 경영을 해갈때 기업문화의 기초 위에 기업의 비전, 철학, 인재상 등이 종합적으로 골고루 나올 수 있게 되고, 비지니스의 크기가 확장되더라도 담아 낼 수 있는 기업문화가 정착되어 나올때 인재들이 입사하고 싶은 기업문화로 자리매김 하게 된다.

비지니스를 전개하다가 매출이 정체되거나 퇴보하기 시작할 때쯤에라도 반드시 해봐야 할 것이 바로 기업의 핵심가치 정립이다.

인재들이 많이 지원하고, 일하기 좋은 기업문화 만들기 위해 자문자답 해보기

1. 정체된 상황에서 다시 점프하기 위해 어디에 초점을 맞출 것인가?

2. 전직원이 꼭 지켜내야 할 기업의 핵심가치는 무엇인가?

3. 기업에 꼭 필요한 성과공헌형 인재는 어떻게 뽑을 것인가?

4. 전직원들을 어떻게 하나로 묶어 일심동체의 조직을 만들것인가?

5. 성과를 넘어 지속성장을 통해 무엇을 성공시킬 것인가?

전직원들이 자신들이 취급하는 브랜드를 자신의 SNS에노출하고 홍보PR까지 자발적으로 하는 문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기업의 가치가 사회에 공헌하고 고객들에게 공헌하며 상생하고 사회에 공헌하는 자부심을 느끼도록 CEO의 존경받고 사랑받는 기업문화 DNA를 정립하고 전이 시키는 것이 제일 우선해야 하는 시대다.

이준호가 CEO들에게 들켜주는 리더십 7가지

1. 명철한 정신 - 아젠다, 비전, 목적, 목표, 방향, 전망, 조망하며 이치에 부합하게 생각하는 정신

2. 유쾌한 얼굴 - 사나운 얼굴은 지혜없을때 나타난다. 웃는 미소가 지혜로 인해 상대가 변하게 된다.

3. 분별력 있는 처세 - 더 큰 권위에 순종하며 함부로 행동하지 않는다.(인격적, 진정성, 호의적인 태도, 의로움, 평정심 등으로의 처세)

4. 겸손한 마음 - 자신의 능력은 30%고 운이 70%라는 것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자신이 한계를 가진 사람이라는 사실을 잊지 않는 사람이다.

5. 예리한 판단 - 사람의 일이란 언제 무슨 일이 생길지 잘 포착하고 절차를 밟기 위해 바른 판단을 내릴수 있어야 한다.

6. 담대하고 강단있는 성과 창출 - 수평적으로 갑과 을관계를 극복하고 내부의 핵심가치, 강점, 차별성으로 외부의 운을 끌어 당길 수 있는 성과창출을 지속해야 한다.

7. 교육과 지지적 피드백 능력 - 대안있는 비판, 실수를 더 나은 성숙의 기회로 만들어 주는 선교육 후피드백을 해줄수 있는 친절한 조직의 컨설케이터가 되어 준다.

필자가 인재들에게나 직원들 나아가 고객들과 사회에서까지 오랬동안 사랑받으며 성공하는 기업으로 남는다는 것은 올바른 기업문화 정착, 고객에 초점을 맞추 비지니스 모델 개발 및 가치 창출, CEO의 리더십과 직원들 및 고객들의 팔로워십이 하나로 뭉쳐 새로이 창출된 커뮤니티와 팬덤 마케팅으로 이어질 때 기업은 지속 성장은 물로 사회에서 성공한 기업으로 또는 기업인으로 사랑과 존경까지 한몸에 받는 기업일이 될것이다.

평판사회가 된 한국에서 성공하는 기업이 되고 싶다면 ‘핵심가치 정립부터가 답’이다.

기업의 핵심가치는 전직원이 실천하고 그것을 바라보는 고객들의 좋은 평판으로 입소문 나고 일치되어 갈때 비로소 자포스처럼 세계가 인정하는 기업의 핵심가치의 성공사례로 인정받는 이정표 같은 제2, 제3의 기업들이 탄생하게 될 것이다.

기업복지가 잘되어 있다는 이야기는 올바른 기업문화가 정착되어 있어 또 다른 공동체로 잘 성장해가고 있다는 반증이다.

평판사회가 된 한국의 기업들은 단순히 제품을 만들어 쇼핑몰에 입점해 매출을 내고 CEO혼자 많은 이익을 내는 것만으로는 PLC주기에 따른 실패를 경험하게 될 것이고, 3년 이상 기업으로 성장해가기 힘든 한국사회다. 처음부터 CEO아닌 다른사람을 고용해서 창업을 하고 스타트업을 해 갈 것이라면 기업의 핵심가치 정립부터 우선하는 비지니스의 시작이길 권해본다.

MIR마케팅혁신연구소 이준호 소장

머천다이징(MD,상품기획자)직업군양성, 브랜드마케팅, 시너지마케팅 컨설팅과 교육 전문가, 3.000명이상 취업, 창업, 창직, 퍼스널브랜딩 1:1 컨설케이션 전문진행, 저서<마케팅컨설케이션>

본 기사는 시사주간지 <미래한국>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외부게재시 개인은 출처와 링크를 밝혀주시고, 언론사는 전문게재의 경우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