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2019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1위 하이트진로, 2위 롯데칠성, 3위 무학
[브랜드평판]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2019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1위 하이트진로, 2위 롯데칠성, 3위 무학
  • 박지훈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19.08.06 1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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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2019년 8월 빅데이터 분석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2019년 8월 빅데이터 분석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19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하이트진로 2위 롯데칠성 3위 무학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음료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19년 7월 4일부터 2019년 8월 5일까지의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3,604,630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7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7,654,212개와 비교하면서 10.75%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2019년 8월 빅데이터 분석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2019년 8월 빅데이터 분석

2019년 8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하이트진로, 롯데칠성, 무학, 네이처셀, 풍국주정, 보해양조, 진로발효, 국순당, MH에탄올, 창해에탄올, 흥국에프엔비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하이트진로 ( 대표 김인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772,035 미디어지수 2,016,853 소통지수 2,043,282 커뮤니티지수 1,752,867 시장지수 3,659,809 사회공헌지수 1,221,71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466,560 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9,904,155와 비교하면 7.98% 상승했다.

​2위, 롯데칠성 ( 대표 이영구, 김태환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9,168 미디어지수 578,936 소통지수 1,208,687 커뮤니티지수 1,011,796 시장지수 2,797,869 사회공헌지수 853,37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79,834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6,992,265와 비교하면 5.90% 하락했다.

​3위, 무학 ( 대표 이수능, 최재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67,773 미디어지수 458,542 소통지수 1,025,584 커뮤니티지수 1,137,098 시장지수 783,536 사회공헌지수 419,3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91,928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740,787와 비교하면 17.91% 하락했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8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하이트진로 ( 대표 김인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하이트진로 브랜드는 1924년에 설립된 주류 제조판매기업으로 2011년 하이트맥주와 합병해 사명을 하이트진로로 변경하였고, 주요 브랜드로는 하이트 맥주 및 참이슬 소주 등을 보유하고 있다. 2019년 6년만의 맥주 신제품 "테라"를 출시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2019년 8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7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7,654,212개와 비교하면서 10.7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6.67% 하락, 브랜드이슈 4.26% 하락, 브랜드소통 22.99% 상승, 브랜드확산 8.20% 상승, 브랜드시장 10.78% 하락, 브랜드공헌 40.79%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http://www.rekorea.net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19년 7월 4일부터 2019년 8월 5일까지의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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